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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하이프마크 Oct 05. 2021

구글 애널리틱스 4 : 기본 보고서 살펴보기 -3

GA4


구글 애널리틱스 4의 7가지 보고서 중 총 3개의 보고서인 실시간 보고서, 획득 보고서, 참여도 보고서에 대해서는 일전에 알아 보았습니다. 이제 남은 4개의 보고서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수익 창출 보고서

유지 보고서

인구통계 보고서

기술 보고서


바로 위의 4개의 보고서인데요, 먼저 수익 창출 보고서에 대해 알아볼까요.





수익 창출 보고서를 통해서는 전자상거래 구매, 인앱 구매에 대해 알아볼 수 있습니다.


먼저 개요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수익 창출 보고서에는 세 개의 그래프가 있습니다. 총 수익 그래프와 전체 구매자 수 그래프, 그리고 사용자당 평균 구매 수익 그래프입니다.


이 외에 항목 이름 별 전자상거래 구매, 상품 목록 이름별 전자상거래 구매, 상품 프로모션 이름별 상품 조회수, 주문 쿠폰별 전자상거래 수익, 제품 ID 별 제품 수익, 광고 단위별 게시자 노출 차트 등이 존재합니다.


전체적으로 다양한 정보들이 집약되어 있죠. 따라서 개요에서 모든 정보를 손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수익 창출 보고서는 전자상거래, 인앱구매 보고서를 통해 파악하는 게 가장 중요합니다.


인 앱 구매는 앱 데이터이기 때문에 웹에서는 확인할 수 없으니 별도 앱이 구축된 경우에만 확인이 가능합니다.. 우선은 웹으로 파악이 가능한 전자 상거래 구매 보고서부터 확인하겠습니다.





전자 상거래 구매 보고서는 시간 경과에 따른 항목 이름별 상품 조회수라는 그래프와 항목 이름 별 상품 조회수 및 장바구니에 추가라는 분산형 차트가 존재합니다.


특히 이 보고서에서는 항목 이름에 따른 상품 조회수, 장바구니 추가 비율, 구매 등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특히 이 항목 이름의 경우는 특정한 이벤트에 대한 매개변수 값으로 구분되기 때문에 잘 설정하셔야 합니다.


이제 다음으로 유지 보고서를 살펴보겠습니다.




유지 보고서는 ‘사용자’가 얼마나 잘 유지되냐를 보여주는 보고서입니다. 신규/재방문자 추이와 사용자 유지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새 사용자 수, 재사용자 수, 코호트 별로의 사용자 유지를 살펴볼 수 있는데요. 기간에 따라 확인 가능하기 때문에 사용자의 흐름을 확인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다음은 인구통계 보고서입니다.





인구통계 보고서는 구글 시그널을 통해 사용자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따라서 이 보고서에서는 사용자의 나라, 지난 30분 간의 사용자, 도시, 성별, 관심분야, 연령, 언어에 따라 사용자를 나눠 정보를 수집합니다.


이 구글 시그널 기술에 대해서는 추후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따라서 웹사이트 관리자들은 이 인구통계 보고서를 통해 사용자들의 성향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분석은 마케팅의 근본입니다. 따라서 사용자 그룹에 따라 어떻게 웹사이트를 이용하는지 알아둔다면 리마켓팅하기에 편리하겠죠.





인구통계 세부정보에 들어가시면 참여세션수, 참여율, 이벤트수, 전환 등의 더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마지막으로 기술 보고서입니다.





기술 보고서에서는 말 그대로 플랫폼 별 사용자, 운영체제 별 사용자, 브라우저 별 사용자, 기기 카테고리 별 사용자 등의 기술 관련한 사용자 정보를 수집합니다. 따라서 사용자들이 웹을 사용하는지, 모바일을 사용하는지, 크롬인지, 사파리인지, 윈도우인지 안드로이드인지 전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기술 세부 정보에 들어가시면 더 자세한 사항이 나옵니다.





참여 세션수, 참여율, 평균 참여 시간 등의 정보가 나오고 무엇보다 측정기준도 변경 가능합니다.





여기서 원하는 측정기준을 선택하시면 되는데요. 일단 기기 모델을 선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랬더니 기기모델 별로 측정기준이 변화한 걸 확인할 수 있죠.


기술 보고서를 마지막으로 총 7가지 보고서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GA4에 대해 좀 더 쉽게 다가갈 수 있는 기회가 되셨으면 합니다.


구글애널리틱스 4 도입 및 고도화 작업이 필요하시면 하이프마크에 문의해주세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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