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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하이프마크 Oct 07. 2021

구글 애널리틱스 4 : 분석 허브 3

GA4


일전 분석 허브의 탐색기, 유입경로 탐색 분석, 경로 탐색 분석에 대해 이미 알아본 적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제 분석 허브의 남은 기능인 동질 집단 탐색 분석, 세그먼트 중복 탐색, 사용자 전체 기간 탐색에 대해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동질 집단 탐색 분석(코호트 분석)입니다.





동질 집단 분석은 각 기간에 따른 단계별 형식의 표로 제공됩니다.


가장 먼저 선택해야 하는 일은 바로 동질 집단의 유형을 선택하는 것이겠죠. 위의 표는 설명과 마찬가지로 해당 날짜에 첫번째로 획득한 활성 사용자의 합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재방문 기준은 이벤트이기 때문에 각 주 별로 이벤트를 달성한 사람들의 숫자만 표시되고 있죠.


기간의 경우에는 맞춤 설정에서 설정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직접 원하는 기간을 택해 적용을 해주시면 되는데요.





그럼 이렇게 셀이 늘어나 기간에 맞춰 재생성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동질 집단 탐색 분석(코호트)의 재방문 기준은 이벤트, 거래, 전환이 사전 정의로 설정되어 있으며, 동질 집단 세분화 역시 일별, 주별, 월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값 역시 변경이 가능해 활성사용자 대신 이벤트로 대체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세그먼트 역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좋은 점은 단순히 세그먼트로 나눠 분석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두 개의 세그먼트를 두고 이런 식으로 비교를 해볼 수도 있다는 점입니다. 참고로 세그먼트는 총 4개까지만 적용시킬 수 있다는 것을 알아주세요.


다음은 세그먼트 중복 분석입니다.





세그먼트 중복 분석은 말 그대로 세그먼트가 어떻게 중복 되고, 이 중복된 세그먼트들의 공통점, 사용자의 특성을 파악하기에 용이합니다. 최대 3개까지의 사용자 세그먼트를 사용해 중복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교차 분석이 가능해지기 때문에 꽤 유용한 기능입니다. 위의 보고서에서 보다시피, 중복 값 뿐 아니라 각각 고유의 값도 제공하기 때문에 한눈에 파악하기가 쉽습니다. 





위 이미지는 세그먼트를 미국/유료트래픽/모바일트래픽으로 구성한 표입니다. 


유료트래픽이 통째로 중복 안에 들어가있는 걸 확인할 수 있죠. 또한 분류에 측정 기준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분류에 측정기준변수를 넣어 표 형태로 표시되었습니다. 값에는 측정항목을 넣을 수 있습니다. 


그럼 시각화된 차트에 마우스를 올려볼까요?





이런식으로 사용자 숫자가 뜨는 걸 볼 수 있죠.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한다면 새그먼트 생성이 가능합니다.





새그먼트 생성을 누른다면 자동적으로 세 조건이 모두 충족되는 새 세그먼트 생성이 가능해지는 겁니다. 생성된 세그먼트는 새 변수로 탄생하게됩니다.


이처럼 세그먼트 중복 보고서 새그먼트를 어떻게 선정하느냐에 따라 결과값이 많이 달라지니 신경써서 값을 알아보시는게 좋습니다.


이제 마지막으로 사용자 전체 기간 분석인데요. 





사용자 전체 기간 분석에서는  펑생가치(LTV)에 따른 평균과 합계를 알아볼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첫 구매를 한 시기부터 끝날 때까지의 기간을 LTV라고 하는데요, 사용자가 이용하는 총 기간 내에 가져다주는 순이익에 대한 예측을 뜻합니다.


따라서 이 예측 측정 항목을 사용할 수 있는 분석기이기도 합니다.


사용자 전체 기간 분석에서는 평생 가치의 평균, 전체 기간 참여 시간의 평균, 전체 기간 거래의 평균 혹은 합계들에 대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측정 기준이나 측정 항목에서 사용되지 않는 변수들이 많습니다. 아예 클릭도 되지 않게 해두었죠. 

보통은 마지막 첫 구매, 첫 방문들을 사용하거나 예측 측정 항목을 주로 이용하는 편입니다. 


LTV는 미래를 위해서라면 꼭 확인해서 측정해야 할 중요한 지표 중 하나입니다. 이를 확인하셔서 마케팅 방향과 비용, 투자 등을 결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분석 허브는 다양하게 커스터마이즈 가능한 분석 기능을 제공하고 있으니 효율적으로 사용하셔서 웹사이트와 자사앱 그리고 마케팅의 운영 방향을 정리하시면 좋겠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 4 도입 및 고도화 작업이 필요하시면 하이프마크에 문의해주세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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