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구글 애널리틱스 4 : 세그먼트

GA4

by 하이프마크

구글 애널리틱스 4 문서를 읽는 여러분들이라면 세그먼트가 어떤 건지 잘 알고 계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세그먼트는 특정 조건을 만족하는 사용자들을 집단으로 구분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이는 마케팅 관점에서 타겟팅 집단을 구분할 수 있게 하는 매우 중요한 기능이자 방법론으로, UA버전 그리고 GA4 버전에서도 존재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를 구분할 수 있고, 각 세그먼트에 따른 이탈 및 전환을 살펴 분석하기도 쉬워집니다. 많은 사람들이 세그먼트를 이용하는 데에는 이유가 있죠.


그렇다면 GA4에서 세그먼트는 어떻게 사용할 수 있을까요?


먼저 UA 버전과의 차이점에 대해서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사용하는 방법이나 방식은 같습니다. 하지만 UA에서는 보고서에서 바로 생성할 수 있었던 것과 달리 GA4에서는 분석 허브를 통해서만 생성할 수 있고 조회할 수 있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GA4의 세그먼트는 크게 세개로 나눠볼 수 있죠.


사용자 세그먼트

세션 세그먼트

이벤트 세그먼트


이 중 보통은 항상 사용자 세그먼트를 기본으로 하고 있습니다. 사용자 세그먼트는 말 그대로 사용자들이 웹이나 앱에서 활동을 한 기준을 바탕으로 나누는 것을 뜻합니다. 말 그대로 가장 포괄적인 세그먼트 입니다. 이 사용자 세그먼트 아래에 세션 세그먼트가 존재한다고 봐도 좋겠죠.


세션 세그먼트는 세션에서 일어난 활동들을 기준으로 나눈 것을 말합니다. 이 세션 안에서 또 이벤트들이 일어나겠죠? 이 이벤트 세그먼트는 세션 세그먼트 하위로 들어갈 수도 있을 겁니다.


따라서 이벤트 세그먼트는 웹이나 앱에서 일어난 이벤트들을 기준으로 나눠 사용자들을 모은 것입니다.


하지만 여기서 주목할 것이 있습니다.


세션을 기준으로 한 세그먼트에서의 UA과 GA4의 차이점은 바로 세션의 기준이 다르다는 점입니다.


UA에서는 매체가 달라지거나 새로고침을 하면 새 세션이 시작했던 것과 달리 GA4는 매체나 소스가 달라지더라도 사용자가 같다면 세션이 달라지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 세션 수에 차이가 있을 수 있겠죠.


그렇다면 GA4에서 세그먼트를 만드는 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5El91HB2VIuIMdF5-jAjKn_AyIH93XR5Og_8eDLYxxqbH7vu5UpOCJxMgjnXoIXcuGrJmLJGDPIXoiO-oQyBa2zF2ZkXei-9MbMGRXCJmSNUoWTZ-34bITvYM1qQkHP7eNSlPJeE=s0



분석 허브에 들어가 템플릿을 클릭했습니다. 세그먼트가 보이죠. GA4에서는 이 분석허브에서만 세그먼트를 만들고 조회할 수 있습니다.



uDDutGAtqC38diGkwqPFWAkO8kJzhpdSJ4rquoItFsmIPL3gmrSim9qgKKargyYyzHz2GpnrnGDmE6xlquuCXECOoAEshktSXqA_yQPCxha-Wud4c1wstDupNJE5sV_rck_PHV7i=s0



세그먼트 만들기를 클릭하면 위와 같은 창이 뜹니다.


맞춤 세그먼트 만들기는 앞서 설명했듯이 사용자 세그먼트, 세션 세그먼트, 이벤트 세그먼트를 통해 만들 수 있죠.


편리하게도 추천 세그먼트 역시 뜨는데요. 굉장히 유용한 세그먼트가 많습니다. 최근에 활동한 사용자부터 비구매자, 구매자를 새그먼트로 나눈다면 맞춤 광고를 하거나 비구매자들에 대한 분석, 그리고 구매자들이 지속적으로 상품을 구매하는지에 대해 추적할 수 있겠죠.



G3pngvcfASULQAH1X5wWUWHlSz00bPj2opySEDtoDLYxK_JjsYbNURUaL6W-TglvvQkwvI5I86ZpCbzpd56HmM3HbeKhXsERPQ21nQ52K3hbwIxtWxHq5QyM-_OEX7DD-GJLnP3m=s0



추천 템플릿 또한 존재합니다. 하나를 클릭해볼까요?



jAfDz7kOWe__0atY2vsviKrMB6-68n9iyhifzO5yRLL-aPGY5uZh6bm8eKAn8fulfQt1HbQn3xCrt2Gi99he8ge4nfTGD8GB70cmMj5FX1q1IiL3_37-AWWYHaOg6mixKoThu3CU=s0



이렇게 디테일하게 인구통계 세그먼트를 만들 수 있도록 틀이 제공되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유용한 추천 세그먼트는 따로 있습니다. 바로 추천 잠재고객입니다. 옆에 새로운 기능이라고 표시되고 있죠.



e0iocRmysCB6UgvOCPYCKR1nCvNRTmQqw5IXmSTG-vR-10_XaBbpQ6p_H_ZK0aV9gYiC19hsXFEHppSB23Z9Nz0ml1-OQF3r7hfKSJcXinq3u7bjAbtgA6wUZPMwjrvveNiBgw20=s0



이건 GA4의 예측기능을 사용한 세그먼트로 추천 잠재고객 군을 세그먼트로 만들어 활용한다면 구글 애즈를 통한 리마켓팅 타겟광고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굉장히 유용한 기능이죠. 이를 잘 활용하시면 큰 도움이 될 거라고 봅니다.


그럼 이제 직접 세그먼트를 만들어보겠습니다.



MgzDQpfpvYOnV3Ihypk9nMY1Ybyii761mWH3z9_M3odlikUuZ2NqPjMSAJOu4fp3-mQEfkNLkFOEE6fy_e2dpPigWqjeJ8H-DO6aIEI20hulsD6WPnEdStCEN7QdOlhsdqXp0JQL=s0



맞춤 세그먼트의 사용자 세그먼트에 들어가보았습니다. 보통 사용자 세그먼트가 가장 광범위하게 쓰이죠.


보시면 초록색의 다음 기준을 충족하는 사용자 칸이 보이고 빨간색으로 사용자를 제외하는 칸이 보입니다.

아래의 빨간색은 +제외할 그룹 추가를 눌렀을 경우에 뜨는 기능입니다. 원하는 않는 사용자를 제외하고 싶을 때 사용하시면 됩니다.



v44x0Zxg_uMWHNJU8_grpSdXWkEMjSKJI3eaYrse3ltNVSxVtvfuJPqLghV0C2Y9CSeQKV0CpoPx8DLIyq4TeHxecY6gkz9gkEMzjzW_EDTaKlg2Db965jfBuAs1D616gkOMldpL=s0



GA4는 보통 조건을 만들고 단계적으로 순서를 통해 세그먼트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새조건 추가를 누르면 만들려고 하는 세그먼트의 범위가 뜹니다. 여기서 만드실 세그먼트를 눌러주세요.


예를 들어 이벤트 세그먼트를 만들어보겠습니다.



4Z7FQlj8_l75Gd68026FYYZivE5dzpQrtr_iOl1o8owCfrmx-Am2UURGQhIQmlXBMAEiu5gh5VivaZ67OgVYoMwj1oarBgvog_WkAxnm26B8DMeIpt2e8Q35m_EQzvrfi9ap4fG0=s0



세그먼트를 만들기 위해서는 이벤트- 구매 조건에서 매개변수를 추가하시면 되는데요. 다양한 매개변수들이 뜨기 때문에 이벤트에 해당되는 매개변수를 정확히 파악하셔야 합니다.



pXM_tM0qFsCIVYdNSBvYQiTY7Yjo4HPpOCJlnn3oYXAOoUqNXE3THwBZFrIR8xg41xbcVSl0PreHqOW3-5y8LbmALE3FPYVDye3-Wdh8dk0kSVcHy4gvaVL7NHfuS9Af7LcLcH9H=s0



이렇게 매개변수까지 설정해주시면 요약으로 세그먼트의 세션이 얼마나 되는지, 사용자 비율이 얼마나 되는데 요약으로 알려줍니다. 맞다면 저장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이런 방법으로 다양한 세그먼트를 만들 수 있는데요. 인구통계, 트래픽 소스, 페이지 뷰 등 다양한 세그먼트를 만들어 충성도 고객을 분류하거나 세션 날짜를 지정하는 등 디테일한 설정 역시 가능합니다.


세그먼트를 통해 잠재고객을 만드는 것 역시 간단합니다.



ei_aW6_Jd6OocbikhjVIJar7wLDlrz5q1Zmlo7ayy_mVgQxwHbTGmIoLb_1vff_h6TDRwcVwPHjQB_L7D9kSQuEpv4jWWIXPvuVRmxenRf-E1pRZ8bHVn_OR1ANqFzokvweT1nj6=s0



잠재고객 만들기를 눌러서 바로 만들 수 있습니다. 이 상태로 저장 및 적용을 한다면 새그먼트 뿐 아니라 잠재고객도 만들어져 구성의 잠재고객 탭으로 가면 새로 만들어진 잠재고객 그룹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간의 최대한도는 540일을 뜻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이처럼 GA4의 세그먼트를 만들어보는 걸 알아봤는데요. 분석당 최대 10개 세그먼트 만들 수 있고 한번에 최대 4개의 세그먼트를 개별 분석 기법에 적용할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해주세요.


또한 측정기준 세그먼트는 사용자 측정기준으로 제한되며 웹사이트와 앱의 이벤트 형식이 다르기 때문에 이벤트의 매개변수를 정확히 알아야 합니다.


GA4의 세그먼트를 사용하셔서 다양한 사용자 집합을 구성해보세요.


구글애널리틱스 4 도입 및 고도화 작업이 필요하시면 하이프마크에 문의해주세요.


감사합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구글 애널리틱스 4 : 분석 허브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