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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하이프마크 Nov 04. 2021

구글 애널리틱스 : 향상된 전자상거래 -결제 행동 분석

GA


구글 애널리틱스의 향상된 전자상거래가 어떻게 정보를 추적하는지 알아봤으니 이제 그 정보, 즉 데이터에 관한 보고서를 어떻게 확인하고 분석하는지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전자상거래 보고서를 확인하는 것은 온라인 비즈니스에 있어 필수적인 부분입니다. 매출 실적을 가장 빠르고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먼저 전환- 전자상거래- 제품 실적 보고서에 들어가주세요.





위와 같은 보고서가 뜨죠, 여기서 각 매출 실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시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제일 많은 수익이 나온 집 후디에 대해 확인해보죠. 이 집후드는 해당 기간 동안 3,216.00 달러가 판매되었습니다. 순구매수는 53개이고 수량은 65개입니다. 평균 수량이 1.23인 것으로 보아 하나 이상 구입한 사람이 많다는 뜻이 됩니다. 


그럼 이제 장바구니-세부정보, 구매-세부정보를 살펴봅시다. 이는 장바구니에 추가된 상품 개수를 상품 세부정보 조회수로 나눈 값과 순 구매수를 상품 세부정보 조회수로 나눈 값입니다. 즉, 상품을 보고 장바구니에 담은 비율, 실질적으로 구매한 비율을 말하는 데요.


집 후디의 경우 구매- 세부정보가 24.88로 본 사람들 중 구매하는 사람들의 비율이 높은 것을 알 수 있죠. 이 데이터에서는 장바구니-세부정보 비율이 제대로 뜨지 않았지만 보통 장바구니-세부정보의 비율이 구매-세부정보보다 높게 나오는 것이 정상입니다. 이 두 목록의 차가 적을 수록 상품이 고민할 것 없이 무난하게 잘 팔린다는 뜻이죠.


그럼 이제 결제 행동을 분석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결제 행동 단계를 설정해주세요.





관리- 전자상거래 설정에 들어가 체크아웃 라벨링 부분에 유입 경로 추가를 해주시면 되는데요.


일전 결제 추적을 살펴보며 결제 경로에 대해 알아봤었죠.   


Start Checkout 결제 시작

Shipping Information 구매자 정보 입력

Billing Information 결제 정보 입력

Review Cart 구매 상품 확인

Confirmation 구매 완료


그 다섯가지 단계를 이 유입 경로에 넣어주시면 됩니다.



이런 식으로 결제 경로를 설정해주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를 똑같이 하시면 안 됩니다. 자신의 홈페이지에 맞는 결제 경로를 입력하셔야 하는데요, 제가 여기서 설정한 것은 언제까지나 예시입니다

온라인 비즈니스의 결제 루트는 각기 다르기 때문에 홈페이지 개발자와 꼭 이야기를 해서 과정에 맞는 경로를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이런 방식으로 경로를 설정하셨다면 이제 결제 행동 보고서 퍼널을 통해 과정을 자세하게 살펴볼 수 있습니다. 


이를 한번 확인해볼까요? 참고용으로 구글에서 제공하는 데모 계정의 보고서를 살펴보겠습니다.


전환 – 전자상거래 – 쇼핑 행동 보고서로 들어가주세요.





구글은 경제 경로를 Billing and Shipping – Payment – Review 로 나눈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곳에서 각 결제 단계의 이탈률을 알 수 있는데요. 


552명이 결제 단계에 접어들었지만 143명이 이탈하고 리뷰에는 409명이 남았습니다. 여기에서 또 36명이 이탈했다는 것을 알 수 있죠. 이런 식으로 세부적인 정보가 나오기 때문에 어느 부분에서 사람들이 많이 이탈하는지 알 수 있고, 그에 대한 보완 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신규 방문자와 재방문자 역시 나눠서 정보를 수집해주기 때문에 분석하기가 상당히 용이한데요.


신규 방문자 194명 중 137명이 결제 후 리뷰로 넘어간 것으로 보아 신규 방문자의 실질적인 구매율이 높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재방문자들 역시 꾸준한 비율을 보이고 있어 추이가 나쁘지 않죠.


이 보고서에서 바로 세그먼트도 생성 가능합니다.





막대 부분을 클릭하면 세그먼트를 생성할 수 있는 창이 뜹니다. 이렇게 각 결제 단계를 아예 세그먼트로 생성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따로 전자상거래의 세그먼트를 만들 수도 있는데요.


세그먼트를 만드는 화면에 들어가주세요.





이곳에서 새 세그먼트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향상된 전자상거래를 클릭하신 후 쇼핑 행동 중 만들고 싶은 세그먼트를 설정해주시면 되는데요. 저는 일단 카트에 추가된 후디에 대한 세그먼트를 만들어보도록 했습니다. 이런 방식으로 액션실행/카트추가/항목구매 중 원하는 것을 택하고 그에 맞는 카테고리를 설정해주세요.


이후 저장을 누르시면 세그먼트가 만들어집니다.


어떤 세그먼트를 만들지 모르겠다면 고급 – 조건에 들어가 필터에서 쇼핑 단계를 택해주세요. 그럼 구글이 임의로 만든 쇼핑 행동들 필터가 나옵니다. 그곳에서 원하는 필터를 선택해 세그먼트를 생성해주셔도 충분합니다.


구글애널리틱스 도입 및 고도화 작업이 필요하시면 하이프마크에 문의해주세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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