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이프마크 Nov 05. 2021

구글 애널리틱스 : 순서 세그먼트

GA



구글 애널리틱스의 세그먼트에 대해서는 일전에 설명해드린 적이 있습니다. 간단히 말해 세그먼트는 사용자를 분류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그 기준 역시 다양합니다. 특정 기기, 특정 연령, 특정 국가, 특정 성별 등 원하는 기준에 따라 데이터를 따로 분류해 볼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 운영자들은 이 세그먼트를 통한 정보 분석으로 잠재 고객들을 파악할 수 있고 취약한 부분을 보완할 수도 있습니다. 


세그먼트는 다양한 기능이 있지만, 그 중 순서 세그먼트는 특정한 순서를 만족하는 세그먼트를 말합니다.


단순 조건을 충족하는 조건 세그먼트가 아닌 명확하게 특정한 순서가 있는 경우에만 이를 설정하는데요, 보통 페이지 이용 순서, 특히 결제 과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할 때 유용합니다.


그렇다면 사용자가 구매를 하려고 할 때 어떤 과정을 거치게 될까요? 보통은 다음과 같습니다.  


Start Checkout 결제 시작

Shipping Information 구매자 정보 입력

Billing Information 결제 정보 입력

Review Cart 구매 상품 확인

Confirmation 구매 완료


위의 과정을 세그먼트 순서로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죠.


관리 – 세그먼트에 들어가주세요. 





새 세그먼트를 눌러 순서 세그먼트를 생성해보겠습니다.





순서를 눌러주시고 유형을 페이지로 설정해주세요. 페이지 순서를 알아볼 거니 페이지로 해줘야 합니다. 그다음 포함하는 값으로 주소를 넣어주어야겠죠.  결제를 시작하는 부분부터 시작합니다.


그 다음 단계 추가를 눌러주세요.





단계 추가에서 바로 다음 단계로 설정해주시고 유형을 페이지로 바꾼 다음 다음에 올 페이지를 위와 마찬가지로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이런 식으로 쭉쭉 설정해주세요.





그럼 이런 과정이 나오게 됩니다. 이제 이 세그먼트에는 이 순서를 지킨 구매자들만 들어가게 됩니다. 체크아웃을 한 후 내 정보를 입력하고 결제한 후, 상품을 확인하고 구매를 완료하는 구매자들입니다. 


마지막으로 확인해보시고 저장해주세요. 그러면 순서 세그먼트가 저장되어 적용됩니다. 모든 세그먼트는 삭제할 수 있다는 점도 알아주세요. 또한 다른 사용자가 만든 세그먼트를 가져오거나 자신이 만든 맞춤 세그먼트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순서 세그먼트는 여러방면으로 구매자들을 그룹화시켜 분석하기가 편리한데요, 여기서 의문이 생깁니다. 과연 이 사용자들이 정말 내가 설정한대로 페이지를 이용할까? 어떤 순서로 홈페이지를 이용하는 걸까.

그를 알아보는 방법이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세그먼트를 이용하는 건데요, 예를 들어 여기서는 구매를 완료한 사람들의 이용 순서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구체적인 과정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구글의 데모페이지를 사용해보겠습니다.


구글은 Confirmation으로 /ordercompleted.html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먼저 세그먼트를 생성해줍니다.



새 세그먼트 만들기를 눌러 조건을 클릭하신 후 페이지로 유형을 설정해  /ordercompleted.html를 넣어 세그먼트를 생성해주세요. 세그먼트 이름은 구매완료로 하겠습니다.


그럼 이제 이  /ordercompleted.html를 완료한 구매자들이 어떤 순서로 페이지를 이용하는지 확인해봐야겠죠?


잠재고객 – 사용자 흐름 보고서로 들어가주세요.





사용자 흐름 보고서는 위와 같이 노드로 이루어진 보고서입니다. 이곳에서 사용자들의 페이지 이용 순서를 알아볼 수 있는데요, 세그먼트를 통해 사용자 흐름을 살펴보면 매우 유용합니다.


모든 사용자를 눌러 아까 전 구매완료로 만들어준 세그먼트로 바꿔줍시다. 





그 다음 옆에 +단계를 눌러 /ordercompleted.html가 나올 때까지 쭉쭉 흐름을 따라가보세요. 





보통 7에서 10 사이에 구매가 완료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죠. 이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8번째 상호작용에서 29로 가장 구매완료가 많았기 때문에 이를 선택해보겠습니다. 그를 클릭해 여기를 통과한 트래픽 조사를 눌러주세요.





그럼 위와 같은 창이 뜹니다.  /ordercompleted.html의 바로 전단계가 -1단계라고 표시되며  revieworder.html인 Review Cart 구매 상품 확인이 가장 많은 걸 알 수 있죠. 이제 왼쪽의 +단계를 눌러 과정을 역추적해주시면 됩니다.





이런 형식으로 살펴보다 보면


장바구니 – 내 정보 입력하기 – 결제 정보 입력 – 상품 확인 – 구매 완료 루트가 역시 가장 많은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런식으로 이 사용자 흐름 보고서에서는 사용자들의 페이지 이용 순서에 대해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유용하게 사용하셔서 세그먼트에 이용해도 되고 페이지 분석에 사용하시면 됩니다. 과정에 문제가 있다면 페이지 이용 순서에도 이상이 나타나니까요.


구글애널리틱스 도입 및 고도화 작업이 필요하시면 하이프마크에 문의해주세요.


감사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구글 애널리틱스 : 향상된 전자상거래 – 결제 추적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