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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하이프마크 Nov 05. 2021

구글 애널리틱스 : 목표 유입경로

GA

구글 애널리틱스 목표에는 다양한 기능이 있지만, 그 중 목표를 설정할 시 유입 경로를 만들어 사용자들의 구매 여정을 확인하는 방법도 있다는 걸 알고 계셨나요?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유입경로를 설정하면 사용자들이 목표까지 도달할 때 접속하는 페이지들이 예상한 유입경로에 들어맞는지, 아니라면 왜 그런지에 대해 알 수 있어 그에 맞춰 분석할 수 있습니다. 


만약 목표치가 원하는대로 나오지 않는다면 유입경로를 설정해 사용자들의 페이지 접속 여부에 대해 알아봐 그를 바탕으로 새로운 리마케팅을 해볼 수 있겠죠.


그럼 이를 어떻게 설정하는 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도착 목표를 만들어주세요. 관리 – 목표에 들어가 +새목표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그럼 이제 새 목표의 맞춤설정에서 맞춤 목표로 바꿔주시고 세부적인 설정을 해주시면 되는데요.





원하는 목표의 이름을 넣고 유형을 도착으로 해주시면 됩니다. 도착 목표를 먼저 설정해야하니까요. 계속을 눌러주세요.





정규식을 설정해 자신의 웹사이트에서 도달할 목표로 설정한 페이지 이름을 넣어주세요. 보통 구매완료 페이지가 되겠죠. 그리고 저장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그럼 이제 이 목표에 유입경로를 추가해볼까요.



만들어진 목표를 클릭하세요. 그럼 다음과 같은 이미지가 뜹니다.



목표 세부정보를 누르시면 되는데요. 이 목표 세부정보에서 유입경로를 클릭해 유입 경로를 넣어주시면 됩니다.


보통 구매까지 가는 페이지에 대해 고려해서 만들어보시면 되는데요. 보편적으로 장바구니에 담아 결제하고 주문을 확인하고 구매를 완료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이에 대해 하나하나 설정해주시면 되는데요.  


Cart 장바구니

Shipping and Billing Information 구매자 및 결제 정보 입력

Payment 결제 

Review Cart 구매 상품 확인

Confirmation 구매 완료


이렇게 나눠진다고 보면 됩니다. 이제 이 목표 유입 경로에 하나씩 넣어보겠습니다.





제일 처음인 장바구니 단계부터 설정해주세요 .이후 다음단계를 눌러 쭉쭉 입력을 마쳐주시면 됩니다.





이렇듯 각 과정에 맞는 웹사이트의 페이지를 입력해주세요. 그리고 필수여부에 “예”를 체크해주시면 됩니다. 반드시 체크해주셔야 되는데요, 이를 체크하지 않으면 1단계를 거치지 않고 2단계, 3단계로 유입된 데이터들까지 마구잡이로 섞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미 구매완료 페이지가 목표이기 때문에 설정하지 않고 바로 그 직전인 주문 확인까지만 해주셔야 합니다.


이제 저장을 눌러주세요.


잘 적용되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겠죠. 직접 홈페이지에서 과정을 밟아 실험을 해보도록 합시다. 이후 구글 애널리틱스에 들어가 실시간 – 전환수 보고서에 들어가주세요.





실시간 보고서에 방금 만든 목표가 달성돼 뜬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목표 설정을 할 시 유입경로를 함께 설정해 분석해볼 수 있는데요. 그렇다면 왜 목표 유입경로 설정을 하는 걸까요. 이를 설정하면 목표 흐름 및 유입경로 보고서에 들어가 각 단계에서 사용자들의 흐름이 어떻게 되는지 확인해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직관적으로 유입경로 보고서가 떠 사용자들의 유입과 이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반 목표로는 이러한 보고서가 생성되지 않기 때문에 목표 유입경로를 설정해주는 것입니다. 


이제 이 데이터를 분석해 사용자들의 구매까지의 경로를 최적화시켜 전환을 높일 수 있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 도입 및 고도화 작업이 필요하시면 하이프마크에 문의해주세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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