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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하이프마크 Nov 08. 2021

구글 애널리틱스 : 보기 필터 비교 및 데이터 수집

GA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필터를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이전 살펴본 적이 있습니다. 이번에는 좀 더 구체적으로 나아가 보기를 이용해 필터를 사용한 보고서와 사용하지 않은 보고서, 그리고 필터를 이용해 특정 데이터만 살펴보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필터를 설정할 때 보통 세개의 보기를 만들고 시작합니다.  


전체 순수 데이터가 적재되는 Raw data

Raw 데이터에 필요한 필터를 건 Master view

웹사이트의 로그인 하는 유저아이디 데이터 수집을 구현한 UID View


이렇게 하는 이유는 필터를 적용한 후에는 필터링 된 데이터를 복구하거나 이전 데이터를 다시 처리할 수 없기 때문에 정제되지 않은 데이터가 적재되는 Raw 보기를 그대로 두기 위해서 입니다.


그럼 이제 보기를 나눠 필터를 적용해보겠습니다.





관리에 들어가 보기 옆에 있는 + 보기 만들기를 클릭해주세요.





이렇게 새 보기의 이름을 정하고 보고 시간대를 대한민국으로 해주신 후 보기 만들기를 눌러주세요.





구글 애널리틱스의 전체를 눌러 주시면 속성 보기에 두개의 보기가 떠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테스트 뷰에서 필터를 설정해주세요.


필터 유형에는 사전 정의된 필터와 맞춤 필터가 있습니다. 사전 정의 필터는 자주 사용하는 필터를 미리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만들어둔 것입니다. 예를 들어 IP 주소로 데이터를 제외하는 기능 등 많이 쓰이는 기능들이 있습니다. 


맞춤 필터는 콘텐츠 및 트래픽, 이벤트, 휴대기기, 전자상거래, 위치, 등 데이터들을 제외하거나 포함하는 등 원하는 대로 설계할 수 있는 필터입니다.


수집하고자 하는 데이터에 맞춰 필터를 넣어주시면 됩니다. 저는 임의로 설정해보겠습니다.





이후 저장을 눌러 설정을 완료했습니다.





테스트 뷰 보기에서는 내부 트래픽 제외 필터가 저장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원본인 Raw data에는 과연 어떨까요.





보다시피 설정된 필터가 없습니다. 다른 보기로 나눠졌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필터는 보기 단위로 나눠져 있기 때문에 필터를 설정하실 때에는 원본 데이터인 로우 데이터를 꼭 남겨두시고 따로 보기를 만들어 작업하시길 바랍니다.


그럼 이제 필터 별로 데이터를 나눠 보는 법을 확인해볼까요.


만약 데스크톱과 모바일 트래픽의 경향성을 알아보고 싶다, 그렇다면 따로 나눠 비교 분석해보는 게 편하겠죠. 그를 위해 필터를 설정해보겠습니다. 이를 설정하기 전에 보기를 꼭 나눠보세요.


그럼 이제 필터 설정을 해보겠습니다.





보통 맞춤에서 찾아보면 다양하게 걸 수 있는 필터들의 종류가 나옵니다. 여기서 필터 입력란에 기기 카테고리를 찾아 하위 목록인 휴대기기를 선택해 저장했습니다. 이렇게 하면 휴대기기 트래픽만이 포함돼 자료로 뜨겠죠.


이제 자신의 웹사이트에 휴대기기로 들어가 필터가 잘 적용이 되었는지 확인해보세요. 웹사이트에 들어간 후에 실시간 – 콘텐츠 보고서에 들어가줍시다.




모바일 활성 사용자 수가 있는 걸 확인할 수 있죠. 


그럼 이번에는 제외하는 법도 알아봅시다. 만약 특정 사이트의 데이터를 수집하길 원하지 않는다면 어떻게 할까요? 비슷한 방법을 사용합니다.


필터 설정에 들어가 제외를 눌러 주시고 호스트 이름을 설정해 필터 패턴에 정규식을 사용해 제거하고 싶은 도메인을 넣어줍니다. 




이러면 마찬가지로 이후 example.com에서 오는 데이터를 수집하지 않게됩니다. 


정규식 말고 특정 URL을 사용해 제거하는 방법도 있는데요, 예를 들어 가상 페이지 뷰가 실제 페이지뷰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제거하고 싶어 데이터를 수집 하지 않겠다고 결정해 봅시다. 




가상 페이지 뷰를 만드실 떄는 무조건 /virtual/을 넣어 이게 가상 페이지뷰인 것을 표기해야 한다는 것을 설명해드린 적 있죠. 페이지 분석에 있어 수치가 가상 페이지뷰에 의한 데이터인지 구분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virtual/을 제외하게 되면 가상 페이지 뷰 데이터가 수집되지 않게 됩니다.


이처럼 필터는 데이터를 선별해 수집할 수 있어 무척이나 유용한 기능입니다. 하지만 필터가 적용된 데이터는 복구할 수 없고, 또한 이전 데이터에 필터가 소급적용되지 않는다는 점을 유의해주세요.


구글애널리틱스 도입 및 고도화 작업이 필요하시면 하이프마크에 문의해주세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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