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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이사변경 절차를 알아야 안정적인 운영을

법무법인 테헤란 법인등기, 20 번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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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법무법인 테헤란 법인등기 입니다.



법인을 운영하다 보면 다양한 변화가 생기죠. 그중에서도 대표이사변경은 회사의 방향과 경영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사건입니다. 그러나 많은 기업이 대표이사 변경과 관련된 법인등기 절차를 간과하거나 미루는 경우가 많은데요. 대표이사 변경사항을 등기하지 않으면 법적 문제와 과태료 부과 등의 불이익이 따를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지금부터 법인 대표이사변경과 관련된 등기 사항, 절차, 그리고 주의해야 할 점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임원 임기만료를 앞두고 있다면 꼼꼼하게 읽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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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이사변경 등기 사항


대표이사와 관련된 변경사항은 모두 등기해야 하며, 이는 법적 의무 사항입니다. 이는 상법에서 정하고 있는 의무로, 제대로 관리하지 않으면 과태료가 부과 될 수 있습니다.


법인대표이사 주소

법인의 대표이사는 개인 주소도 등기에 기재하는데요. 개인 집 주소가 변경되었을 경우, 반드시 변경 등기를 해야 합니다. 회사의 공시 의무를 충족시키기 위함이며, 미등기 시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법인대표이사 중임, 사임, 취임 등 변경사항 기입

대표이사가 중임, 사임, 취임 할 경우에도 등기를 통해 이를 명확히 해야 합니다. 대표이사의 임기는 일반적으로 3년으로 정해져 있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변경등기를 해야합니다.



대표이사변경등기는 등기해태로 인한 법적 분쟁을 예방하고 회사의 투명성을 유지하기 위한 필수 절차입니다. 대외적인 신뢰와도 관련되기 때문에 주기적인 등기부등본 점검으로 대표이사 임기, 주소 관리에 신경써야 합니다.




대표이사변경 등기 절차는?


법인대표이사 주소변경 절차

대표이사의 주소변경은 개인의 결정이기에 주총이나 이사회를 개최할 필요없이 간단하게 등기 할 수 있습니다. 대표의 주민등록초본을 증빙 서류를 준비하고, 관할 등기소에 변경등기를 신청합니다. 등기신청서와 위임장, 변경된 주소를 확인할 수 있는 서류가 필요합니다.


법인대표이사 변경 절차

대표이사가 새로 취임하거나 사임, 또는 중임할 경우, 이사회결의서를 준비해야 합니다. 이후 취임승낙서, 사임서, 중임승낙서 등 각 안건에 맞는 서류를 준비하고 관련 서류를 관할 등기소에 제출하여 변경등기를 완료합니다.



대표이사변경 등기 시 필요한 서류가 누락되거나 내용에 오류가 있으면 등기 절차가 지연될 수 있습니다. 빠르고 안전한 변경등기를 위해 관련 서류를 꼼꼼히 준비할 수 있는 법인등기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습니다.



대표이사변경 등기 시 주의사항



사내이사 임기도 확인

사내이사가 2명 이상일 때 그 중에서 대표이사를 선임하기 때문에, 법인의 대표이사라면 사내이사로도 등록되어 있을 텐데요. 사내이사 취임일을 기준으로 임기를 확인하고 등기하세요. 임기가 다른 경우가 있기 때문에 누락되지 않도록 꼭 확인하세요.



2주 이내에 변경등기

대표이사 변경등기는 법적으로 반드시 정해진 기한 내에 완료해야 합니다. 변경 등기는 대표이사 변경일로부터 2주 이내에 완료해야 하며, 이를 지키지 않으면 최대 500만원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변경사항이 생기면 신속하게 변경등기를 준비해야합니다.




대표이사변경 등기는 법적 의무이자 운영의 기본입니다. 이를 제때 정확히 처리하지 않으면 과태료뿐만 아니라 회사의 신뢰도와 법적 안정성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법인 대표이사변경과 관련된 모든 절차를 전문적으로 대행하며, 효율적이고 신속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복잡하고 까다로운 법적 절차는 전문가에게 맡기고, 대표님은 경영에만 집중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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