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가수금증자, 기업의 재무건전성을 지키셔야죠

법무법인 테헤란 법인등기, 4 번째 글

제목을-입력해주세요_-001.png


안녕하세요. 법무법인 테헤란 법인등기 입니다.


이 글을 읽으시는 여러분, 혹시 법인을 운영 중이신가요?


법인을 운영하면서 가장 어렵다고들 말씀하시는 것 중에 하나가 회계 처리, 즉 재무제표의 관리입니다. 채무가 계속해서 쌓이고 있다면 스트레스가 이만저만이 아니시죠. 회사의 자본, 즉 돈은 늘어나면 늘어날수록 좋겠지만 채무는 빨리 정리하는 게 좋습니다. 법인의 신용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건강한 재무제표를 유지해야 하고, 이를 위해 부채의 비율을 낮춰야 한다는 것은 이미 다들 아실거에요.


그런데 이상한 일이 생겼는데, 눈치 채셨나요? 대출을 받은 적도 없고 거래대금이 밀리는 것도 아닌데 부채가 계속 쌓이는 경우가 종종 생깁니다. 이게 바로 가수금이 원인이죠.


가수금이 없는 회사는 없다고 봐도 될 정도로 가수금은 흔하게 발생합니다. 가수금을 잘 운영하면 법인 운영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것도 사실이지만, 결국은 법인에 나쁜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가수금증자>,<대표이사가수금>,<가수금처리>,

<가수금전환>,<가수금해결>




이런 키워드들로 검색해서 이 글을 읽는 분이 계시다면, 앞으로의 내용을 특히 꼼꼼하게 확인해주세요.

브런치 배너.png





"회사가 특정한 목적이나 명목 없이 받은 돈"이 가수금입니다.


출처가 불분명하기 때문에 확실한 계정과목으로 분류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가수금이 부채로 분류되는 것이죠.


보통 가수금은 대표이사가수금일 가능성이 굉장히 높습니다. 안정적인 수익이 아직 발생하기 전인 법인의 초기 운영 중, 혹은 갑작스럽게 자금이 필요한 경우에 많은 대표님들이 가수금을 통해 법인의 자본금을 확보하기 때문입니다.


법인은 자금의 흐름을 포함한 여러 정보들이 투명하게 공개되고 있으며, 부채로써의 가수금이 늘어난다면 회사의 재무 구조가 나빠 보이게 되겠죠. 그렇게 되면, 투자자들은 투자를 꺼리게 되고 은행에서 대출을 받기도 어려워집니다. 대출이나 투자를 통한 자금의 융통이 어렵게 되면, 또다시 가수금으로 해결해야 할 상황이 벌어질 수 있겠죠.






가수금증자로 가수금을 해결해 보세요.


가수금증자는 주식의 발행을 통해서 가수금을 자본금으로 전환하는 유상증자의 한 방식입니다. 가수금은 부채이므로 결국은 갚아야 할 돈인데, 이를 현금 대신 주식으로 갚는 절차라고 생각하시면 이해가 되실 거에요. 가수금의 금액만큼 자본금이 늘어나면 부채 비율이 자동적으로 줄어들고, 기업의 신용도가 높아지겠죠? 신용도가 더 높은 기업을 투자자나 은행에서 선호하는 것은 두말할 나위 없겠죠.




가수금증자는 이렇게 진행되요.


1. 신주발행 결정

가수금을 해소하고 자본금을 늘릴 필요성이 있을 때, 주주총회를 통해서 신주 발행에 대한 의견을 하나로 모읍니다. 주주총회에서는 새로 발행할 주식의 종류와 수, 배정하는 방법 등을 함께 결정하게 됩니다.


2. 채권자 보호

신문에 공고하거나 채권자들에게 개별적으로 통지해서, 기존 채권자들의 이익을 보호합니다. 가수금증자 시 거쳐야 할 법적 절차이니, 꼭 기억하세요.


3. 신주를 발행

주식을 발행하고, 가수금을 제공한 사람과 계약서를 작성합니다. 실질적으로 가수금을 갚는 단계라고 볼 수 있어요.


4. 가수금증자 등기하기

이제 관련 서류들을 준비해서 관할 등기소 또는 인터넷등기소에 자본금의 증자에 대한 내용을 등기해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는 정관, 주주명부, 가수금내역서, 법인과 각 주주들의 인감 등 여러 서류를 준비해야 합니다.


4~5일 정도가 지나면 등기가 완료됩니다. 법인등기부등본을 발급해서 틀린 부분이 없는지 꼭 한번 더 확인하세요.





가수금증자의 절차가 너무 복잡해서, 좀 더 쉬운 방법을 찾고 싶으신가요?


가수금을 해소하는 또 다른 방법이 있어요. 바로 빌린 돈을 돈으로 갚는다는 원론적인 방법이에요.


가수금은 대부분 대표이사의 개인 자금인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 가수금이 유입될 때와 같은 대표이사 명의의 계좌로 입금해서 갚을 수 있습니다.


현금 청산은 단순하지만 누가 봐도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법인에서 쓸 수 있는 현금의 양이 충분할 때만 사용 가능한 방법이지만요.





가수금증자에 대해서 이해가 되셨나요?


법인의 운영 중 생각보다 자주 발생하는 가수금은, 급한 상황의 모면에는 도움이 되지만, 부채로 분류되기 때문에 결국에는 기업의 신용도를 악화시키는 주범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수금이 생겼다면 최대한 빠르게 가수금증자 혹은 현금 상환으로 해결해서 기업의 재무상태를 건전하게 유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만일 가수금증자를 했다면, 자본금의 증가에 대한 등기 절차도 잊지 말고 진행하셔야 해요. 자본금이 변경된 날로부터 2주 이내에 진행해야 하니, 일정을 철저하게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브런치 배너.png


keyword
작가의 이전글주식회사법인, 다들 들어보셨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