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별 최대 1,000만 원대 초반에도 구매 가능
기아차가 출시한 경형 전기차 '레이 EV'에 대한 국고보조금이 확정된 가운데, 지역보조금까지 합치면 가격이 최대 1,000만 원대 까지 내려갈 것으로 보여 매우 큰 관심이 쏠리고 있다.
8일, 무공해차 통합누리집에 따르면, 레이 EV의 국고보조금은 512만원으로 최종 결정되었다. 초기 예상했던 600만원대보다는 조금 낮게 책정되었지만, 경형 EV의 가격 및 배터리 용량을 고려할 때 꽤나 합당한 보조금을 받았다고 볼 수 있다.
이로써, 레이 EV를 구입할 때 국가와 지자체의 보조금을 합산하면 평균 2,000만원 초반대에 구입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경상남도 거창군에서는 가장 보조금을 많이 지급하고 있어 최대 1,300만 원대 까지 가격이 내려갈 수 있으며, 4인승 승용 풀패키지의 경우에도 서울시 기준으로 2,500만 원 이하로 구매가 가능하다.
참고로, 레이 EV의 4인승 승용 라이트는 2,775만 원, 에어는 2,955만 원, 2인승 밴 라이트는 2,745만 원, 에어는 2,795만 원, 그리고 1인승 밴 라이트는 2,735만 원, 에어는 2,780만 원으로 책정되어 있다.
레이 EV는 매우 뛰어난 가성비를 바탕으로 보조금까지 더해져 높은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 특히, 단거리 주행에 적합한 경쟁 모델과의 가격 경쟁력은 물론, 초소형 전기차와도 큰 가격 차이가 없어 많은 주목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그 밖에도 취등록세와 같은 혜택과 함께 경차의 장점도 그대로 누릴 수 있어, 가성비와 기동성을 중시하는 소비자들에게 이상적인 선택지가 될 것으로 보인다.
레이 EV는 기존 레이를 바탕으로 전기차로 재탄생했으며, 전기차만의 특별한 디자인 요소를 반영한 다양한 특징을 갖추고 있다.
35.2㎾h의 리튬인산철(LFP) 고전압 배터리를 탑재하여 한 번의 충전으로 205㎞를 주행 가능하며, 환경부 테스트 기준에 따라 상온에서는 210km, 저온에서는 167km의 주행 거리를 인증받았다. 더욱이, 복합 효율은 14인치 타이어를 기준으로 5.1km/㎾h로 측정되었다.
추가로, 150㎾급의 급속 충전기를 사용할 경우 배터리는 10%에서 80%까지 40분만에 충전이 가능하다. 반면, 7㎾의 완속 충전기를 이용하면 10%에서 100%까지 6시간 내로 충전이 가능하다. 또한, 이 모델의 구동 모터는 최대 64.3㎾(약 87마력)의 출력과 147Nm의 토크를 자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