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도 있는 상식
중요한 건 꺾이지 않는 척추
안녕하세요!
더 나은 허리 건강과 수면을 위한 매트리스 솔루션을 연구하는 수면밀도 R&D팀입니다.
항상 편안한 수면이 함께 하기를 바라며, 이번 달 이야기를 시작해 보겠습니다.
어머니가 갑자기 허리 디스크 수술을 하셨고 통증으로 많이 힘들어하셨습니다.
(수면밀도 리뷰 中)
수면밀도에서 일을 하다 보면 많은 분들이 허리질환 및 통증으로 인해 힘들어하신다는 걸 알 수 있었습니다.
저도 수면밀도에 입사하기 전, 간호사로 일하면서 허리통증 때문에 고생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환자나 무거운 수액 박스를 들 때 허리에 힘을 줘서 들다 보니 허리를 삘 때가 많았고,
하루 종일 서 있다가 집에 와서 누우면 긴장이 풀리면서 허리가 아팠던 적도 있었습니다.
같이 일했던 간호사 선생님 몇몇 분들도 허리통증으로 고생하셨던 기억이 납니다.
아마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 중에서도 허리통증을 경험해 보신 분들이 많을 텐데,
허리가 정확히 무엇이며 통증을 유발하는 허리질환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같이 알아봅시다!
허리는 등부터 엉덩이 사이의 잘록한 부위를 말하며 척추, 인대, 근육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중에서 척추는 우리 몸의 중심을 이루고 신체를 지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위쪽으로는 머리를 받치고 아래쪽은 골반과 연결되어 있으며 몸을 지지하고 척수와 척수 신경을 보호합니다.
척추는 척추뼈, 디스크, 인대, 근육, 신경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경추, 흉추, 요추, 천추, 미추로 나뉘고 총 33개의 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대표적인 척추질환에는 척추 측만증, 추간판탈출증과 척추관 협착증, 척추전방전위증 등이 있습니다.
10대는 척추 측만증, 20-30대는 추간판 탈출증, 40-50대는 척추전방전위증, 척추관 협착증 같은 퇴행성 질환, 60대 이상은 골다공증, 압박골절이 주로 발생한다.
헬스 경향: 연령별 관리법으로 허리질환 예방하자!
✎ 척추 측만증
척추가 옆으로 휘어졌거나 치우쳐진 상태를 척추 측만증이라고 합니다. 외관상의 문제뿐만이 아니라 변형이 심하면 주위의 장기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10대 청소년에게 많이 보이며 대체로 통증이 없지만 휘어진 정도에 따라 요통이나 피로를 호소할 수 있으며 심해질 경우에는 심폐 기능 장애 및 소화기 장애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추간판탈출증
척추뼈와 뼈 사이의 쿠션 역할을 하는 디스크가 일부 또는 전부 튀어나와 신경을 누르게 되어 통증이 발생하는 것을 추간판탈출증, 일명 디스크라고 합니다. 어느 부위에 디스크가 발생했는지에 따라 증상이 다르지만 흔히 발생하는 요추 추간판탈출증의 경우 엉덩이와 다리로 방사되는 좌골신경통, 근육경련 및 심부건반사의 약화와 감각의 감퇴가 나타납니다.
✎ 척추관 협착증
척추 내부에 신경다발이 지나가는 공간인 척추강이 좁아져 내부의 신경이 눌려 하반신에 통증이나 저림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척추관 협착증이라고 합니다. 어느 신경이 압박받느냐에 따라 증상이 다를 수 있지만 저림, 냉증, 발의 감각 이상 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심한 경우 마비 또는 배뇨 및 배변 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척추전방전위증
척추 연결 부위가 손상된 것을 척추 분리증, 시간이 지나면서 손상된 척추가 아래 척추보다 앞쪽으로 미끄러지는 것을 척추전방전위증이라고 합니다. 손상된 척추는 인대와 디스크에 의해서만 위치가 유지되므로 같이 움직이지 못하고 따로 움직여 척추 안정성에 문제를 일으킵니다. 통증, 방사통, 저림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2019년 척추 질환 환자 수는 920만 737명으로 2016년 839만 7832명 대비 3년간 13.7% 증가했으며 경추 질환 환자까지 포함하면 환자 수는 1157만여 명으로 늘어났습니다.
출처: 현대인의 고질병 ‘척추질환’ 증상과 치료법!
척추는 신경 다발이 지나가는 곳이기 때문에 문제가 생겼을 경우 통증 및 근력 약화가 수반되면서 거동이 불편해져 일상생활에 많은 지장을 주게 됩니다.
또한 척추 질환이 발병한 경우 완치가 쉽지 않습니다. 현대에 들어 스마트폰의 과도한 사용, 오래 앉아 있는 환경, 운동량 부족 등의 이유로 척추 질환자의 연령대가 낮아지고 수가 증가하고 있는 만큼 척추 건강을 유지할 수 있도록 빠르게 관리를 시작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윗 글은 정보전달 목적으로 쓰인 글로 증상에 대한 정확한 진단 및 치료는 전문가와 상담하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척추와 척추질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대로 허리질환은 예방 및 관리가 중요합니다.
혹시 이 글을 읽는 지금도 구부정한 자세로 앉아 계시지 않으시나요?
그럼 허리를 바로 펴고 올바른 자세로 앉아봅시다!
오늘 하루도 잘 마무리하시길 바라며,
다음 달에도 수면 건강에 도움이 될 글로 찾아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