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부 사장의 마인드 019) 시간 관리법
장사를 하는 사장들에게 시간이란 무엇일까? 모든 사람에게 시간은 너무나 소중한 가치이다. 하지만 장사를 하는 사장들에게는 더욱 귀한 자산이 될 것이다. 하루 중 문을 오픈하고 닫는 제한된 시간 속에 고객으로부터 매출을 만들어야 생계를 유지하고 성장을 꿈 꿀 수가 있게 된다.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지 못하면 아무리 고객님이 많이 들어와도 효율적인 매출을 만들 수가 없다. 장사하는 사장들에게는 시간이라는 개념을 제대로 심고 자신만의 시간철학을 가져야한다. 여기서 내가 가지고 있는 시간에 대한 철학을 알려주고 싶다.
첫 번째, 시간은 우리의 생명의 한 조각이다. 우리의 삶은 유한하다. 아무리 오래 살아도 100년을 채 넘기지 못한다. 오늘 하루는 우리의 주어진 100년 이하의 시간을 n분의 1로 나눈 값이다. 즉 오늘 하루는 생명의 한조각인 것이다. 우리가 시간을 헛되게 사용한다는 말은 우리의 생명의 한 조각을 헛되게 쓰고 버리는 것과 같다. 매장에서 고객님들을 응대하는 시간은 우리의 생명의 한조각과 고객님 생명의 한 조각을 내걸고 함께 있는 것이다. 그래서 시간이라는 것은 너무나 소중한 것이다. 자신도 의미 없이 함부로 사용해서도 안 되고 상대방의 시간 또한 함부로 빼앗으면 안 된다. 상대의 시간을 빼앗는 것은 상대의 생명의 일부를 빼앗는 것과 같다. 그래서 장사를 하는 사장들은 직원도 고객도 기다리게 해서는 안 된다. 최악의 장사는 의미 없이 고객을 기다리게 하는 장사를 하는 것이다.
두 번째는 시간에 따른 분명한 업무매뉴얼이 있어야 한다. 영업시간 중 시간에 따른 업무매뉴얼이 없다면 우리는 관성에 따라 멈춰있게 된다. 할 일없이 멈춰있으면 시간은 더욱 빠르게 흐른다. 매장 안에서도 고객님이 있을 때보다 없을 때 더욱 시간을 효율적으로 잘 사용해야 한다. 고객님이 있을 때는 고객님을 응대하는 분명한 일이 있어 분주하게 움직이며 일을 하지만 고객님이 없을 때 분명한 업무 매뉴얼을 정해두지 않으면 사장도 직원도 멍하니 멈춰있게 된다. 장사는 고객이 있을 때만 일을 하는 것이 아니다. 고객이 없을 때 준비를 잘해야 고객을 응대할 때 훨씬 더 큰 효율을 만들어 낼 수가 있다. 매장에 고객이 없을 때에는 바쁠 때 못했던 업무를 스스로 체크하고 준비하는 일을 부지런히 해야 한다. 사장은 이것을 매뉴얼로 정해주어야 한다. 고객이 없을 때 멍하니 서있는 직원들이 있다면 그것은 직원이 게으른 것이 아니라 리더가 분명한 업무매뉴얼을 정해주지 않았기 때문이다.
고객임이 있을 때와 없을 때의 분명한 업무매뉴얼을 정해준다면 하루 중 우리의 생명의 시간을 더욱 귀하게 사용하게 될 것이다. 매출 또한 효율적으로 올라가게 될 것이다.
세 번째는 휴식의 시간을 철저하게 보장이 되어야한다. 장사를 하는 사장들은 고객을 응대하느라 휴식이나 식사시간을 제때 지키지 못하는 경우가 많게 된다. 물론 고객을 응대하다보면 식사시간이 조금 미루어지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그 시간이 지나치면 안 된다. 그리고 미루어진 만큼의 여유를 두고 식사를 할 수 있도록 시간이 제공되어야한다. 휴식도 마찬가지이다. 쉼표 없이 노래를 부르면 노래가 엉망이 되듯이 우리의 하루도 휴식이 지켜져야 멋진 하루를 보낼 수가 있게 된다. 이것은 노동법을 지켜야하는 의무를 다하는 것만이 아니다. 인간이 인간으로써 가장기본적인 생리적 욕구는 그때그때 해소가 되어야 그 일을 지치지 않고 오랜 기간 동안 해나갈 수가 있게 된다. 가장 생리적인 욕구는 휴식시간이라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의리라는 말로 허용되는 것이 있고 의리라는 말로 허용되지 않는 것이 있다. 아무리 매장이 고객님으로 넘쳐흘러 바쁠지라도 휴식이라는 시간은 철저하게 보장을 해주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시간에는 골든타임이 있다. 하루 중 가장 바쁜시간을 골든타임으로 정하고 모두가 집중할 수 있게 시스템을 갖추어야한다. 이때는 휴식하는 사람도 식사를 하는 사람도 없이 골든타임에 모두가 집중할 수 있게 시간을 짜두어야 한다.
이렇게 4가지의 시간철학을 잘 이해하고 본인의 사업장에 적용을 시켜본다면 이전보다는 훨씬 효율적인 매장관리가 될 것이다.
♣부자가 되는 장사철학
☞시간의 관리법
1)시간의 우리의 생명의 한 조각이다. 직원과 고객의 시간을 소중하게 여겨야 한다.
2)시간에 따른 분명한 업무 매뉴얼을 만들어 주어야 한다.
3)휴식시간을 철저하게 지켜주어야 한다.
4)골든타임에는 멤버 모두가 매장에만 집중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