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새봄 Jun 09. 2023

문어 소시지, 이제 쉽다.

꾸준한 노력은 아름다운 것.

아이들과의 그림책 온라인 수업을 준비 중이다. 

도서관에 강의계획안을 제출한 것이 5월이니, 어떻게 보면 두 달째 수업을 준비 중이다. 


1. 그림책 선정

2. 도서관에 강의계획안 제출하기 (다행히 강의계획안은 한 번에 통과)

3. 수업을 위한 활동지 작성 및 인쇄

4. 독후 활동을 위한 꾸러미 제작 및 도서관과 연계해 각 가정에 전달 

5. 수업을 위한 프레젠테이션 준비

6. 강의 시연 및 피드백 

7. 부족한 점 보완




수업을 위해 여러모로 많은 공을 들였다. 

아이들과의 수업이기 때문에, 그림책은 글과 그림이 풍성하고 아이들이 재미있게 접할 수 있는 것으로, 

독후 활동지 속 발문은 가급적 쉽게 대답할 수 있도록 했다. 

그리고 매 순간 스스로에게 되뇐 것은 

아이들이 즐거운 마음으로 수업에 참여해야 한다는 것. 


책과 연계해 아이들에게 소소한 즐거움을 주기 위해 며칠 동안 문어 소시지를 접었다. 

혹시라도, 종이접기를 어려워하는 아이들이 있을 것 같아

독후 활동지 속에 '웃고 있는 문어 소시지'를 하나씩 넣어주었다. 

아이들과의 만남을 기대하는 나의 마음을 담아, 아이들이 조금이라도 즐겁기를 바라면서. 

처음에는 어려웠던 문어 소시지 접기가 하나하나 접다 보니, 어느새 쉬워졌다. 

스스로의 보이지 않는 노력이 뿌듯하기도 했다. 

그렇게 긴 시간의 노력 끝에 첫 번째 수업 꾸러미 준비 완료. 이제 남은 건 수업이다. 



그런데 수업이 다가오니 재미있는 수업을 하고 싶다는 마음, 

아이들과 유쾌한 소통을 하고 싶다는 마음을 내려놓기가 어렵다. 

그래서 며칠 째 고민도 많고 힘든 시간을 보냈는데, 늘 그렇듯 책 속에서 답을 찾았다. 

결국 우리에게는 더 많은 기다림, 더 많은 비밀이 필요하다. 판단은 쉽고 기다림은 짧은 우리 시대에, 숨겨진 꾸준한 노력이란 얼마나 희귀한가. 조용히 겸손한 고독은 더없이 우아하다. 그러한 기억들은 자연스레 타인을 존중하는 구실로 쓰인다. 세상의 모든 이들이 저마다 비밀스러운 구석을 가지고 있을 것이며, 그것이 그들의 표면적인 내면 혹은 외면보다 훨씬 근사할 것이라는 믿음. (중략) 서로의 고독을 격려한다. 우리는 누군가를 상상력 섞인 존경심으로 바라보게 될 것이다. 결국 모두가 자신의 가장 아름다운 모습을 숨기고 고독 속에서 더 매력적이고 정직할 테니."(p.030)
- 우정 도둑, 유지혜, 다산북스, 2023. 05

나의 숨겨진 꾸준한 노력. 

그 노력 속에 나의 내면은 생각보다 훨씬 근사할 것이라는 믿음. 작가의 말에서 힘을 얻는다.

 

오늘은 나 자신의 고독을 스스로 격려한다. 

첫 번째 수업 한 시간 전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작고 소중한 것의 가치, '작은 새'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