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기업가 최현일 Sep 22. 2019

12억 달러에 매각한 자포스의 2000년도 직원 편지

이 이후로 9년 뒤쯤 아마존에 매각


날짜 : 2000년 10월 19일

발신 : 토니 셰이

수신 : 재포스 직원 일동

제목 : 9개월 계획


재포스 가족 여러분!


향후 9개월 동안 회사가 처리해야 할 우선 과제에 대해 이메일을 쓰고 싶었습니다. 각기 다른 직원들의 역할이 어떻게 큰 그림에 들어맞는지 모든 직원이 잘 이해하기를 바라기 때문입니다.


다들 알겠지만 지난 6개월동안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e-비즈니스 시장은 상황이 상당히 나빴습니다. 주식 시장도, 벤처자본 등의 자금 시장도 마찬가지였습니다. 한때 하늘 높은 줄 모르던 주식회사인 e토이즈와 포그도그, 플래닛알엑스 등의 주가는 사상 최저를 기록하기도 했죠. 명성이 높던 비공개 기업인 미아도라닷컴처럼 세퀘이어가 자본을 대고 월 100만달러의 수익을 올리던 회사도 결국 문을 닫았어요. 벤처자본이 지금은 e-비즈니스 기업들에 투자를 꺼리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시장 환경은 재포스닷컴에는 좋기도 하고 나쁘기도 했습니다. 


돈이 있다면 할 수 있는 근사한 일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현실은 냉혹합니다. 이 시점에서는 현금 부족 때문에 원하는 것을 다 할 수는 없습니다.


현금이 매우 부족하고 적자상태인 이 시점에서 우리의 적은 시간입니다. 현재 회사의 최우선 과제는 지금 상황의 정반대가 되는 것입니다. 흑자를 내기 시작하면 우리의 운명을 스스로 좌지우지할 수 있게 되고 하고 싶은일들을 훨씬 더 잘할 수 있게 됩니다.


그날이 올 때까지, 자금이 동나기 전에 우리는 회사를 흑자상태로 전환할 수 있는 기회를 최대로 활용하는데 오롯이 집중해야 합니다. 우리가 세운 재무계획은 건전하며 달성 가능합니다만, 그러한 계획을 따르기 위해서는 무엇이 요구되는지 우리 모두 잘 이해해야만 합니다.


우선 무엇보다도 비용의 낭비가 없도록 해야합니다. 별도로 책정한 채용 관련 예산의 경우 매우 조심스럽게 사용해야 합니다. 인력을 원하는 만큼 자유로이 채용할 수 있는 부서는 현재로서는 없습니다. 


비용 절감 다음으로 중요한 과제는 향후 9개월 동안 총수익을 극대화하는 것입니다. 이는 평균 총수익과 고객당 주문 금액의 향상을 통해서, 그리고 구매전환율과 사이트에 오는 새로운 방문객수를 높이고 재구매 고객의 비율을 증가시킴으로써 가능합니다.


회사의 새로운 프로젝트를 평가하려면 우리 모두 프로젝트가 다음 9개월동안 총수익을 증가시키는 데 어떤 기여를 할 것인지에 대해 생각해봐야 합니다. 이러한 기준을 적용하는 경우 평상시라면 승인될 프로젝트라도 회사가 흑자로 돌아서기 전에는 보류될 수 있습니다. 일단 흑자상태로 전환되면 좀 더 장기적이고 전체적인 미래상을 생각할 수 있을 것이며, 세계를 어떻게 호령할지에 대해서도 상상해볼 수도 있겠지요.


높은 수준의 고객 만족을 만족시킬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우리가 지향하는 것은 온라인 최고 기업이 되는 것입니다. 고객 중심의 기업이라는 점에서 우리는 아마존을 능가하게 될 것입니다.


지난 4년 동안 우리는 많은 고생을 했지만 우리 앞에 펄쳐진 길은 유례 없이 흥미진진합니다. 재포스가 성장하는 과정에서 많은 변화가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한 가지만은 변하지 않을 것입니다. 늘 고객 만족도를 향상시키는 데 재포스의 목표가 있다는 사실입니다.  


[재포스 10가지 핵심가치]


1. 서비스를 통해 '와우'경험을 선사한다.

2. 변화를 적극 수용하고 추진한다.

3. 재미와 약간의 희한함을 창조한다.

4. 모험정신과 독창적이며 열린 마음을 유지한다.

5. 성장과 배움을 추구한다.

6. 적극적으로 의사소통하며 솔직하고 열린 관계를 구축한다.

7. 긍정적인 팀정신과 가족정신을 조성한다.

8. 좀더 적은 자원으로 좀더 많은 성과를 낸다.

9. 열정적이고 결연한 태도로 임한다.

10. 겸손한 자세를 가진다.

매거진의 이전글 [전문] 700억 엑싯, 컴투스 창업자 이영일 인터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