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손정의와 마윈의 대담 - 도쿄 2019 포럼



영상 출처 : https://www.youtube.com/watch?v=g9id48oj0Bg&feature=youtu.be


사회자 : 마윈을 보고 5분만에 투자했다는 전설의 소리가 있던데 맞나요?


손정의 : 음.. 10분이 였을거다. 중국은 그때 인터넷 초기였다. 인터넷이 뭐지? 하던 시절. 그때 미국, 일본에 투자하고 중국에 투자해야겠다고 생각했다. 한 20개 스타트업을 만났고 마윈은 그 중 한 곳이였다. 그 중 가장 인상적인게 마윈이였다. 다른 대표들은 내가 뭘 할려고 하냐 물으니 비즈니스 모델, 돈은 얼마 필요하고, 어떻게 확장할건지에 대해서 얘기했다. 하지만 잭은 돈 얘기를 하지 않았어다. 미래에 어떤 일들이 일어날건지, 왜 중국의 작은 회사들이 성공할 기회를 가질 수 있는지 얘기해줬다. 철학적인 얘기였다. 마윈은 눈빛이 반짝였다. 나의 마음을 사로 잡았다. 마윈과 나는 처음 만났을 때부터 지금까지 돈 얘기를 하지 않는다. 마윈은 돈에 관심이 없다. 


마윈 : 나는 손정의를 만나기 전 두달 전에 5m 클로징 했었다. 그때 나는 내가 무엇을 바꿀지에 대한 믿음을 얘기했다. 손정의는 나랑 같은 동물과였다. 나는 그때 비즈니스 모델은 없었다. 그냥 중소기업들을 인터넷으로 연결시키는 플랜만 있었다.


손정의 : 우리는 어떻게 사람들의 삶을 변화시키고 공헌할지에 대해서 많은 얘기를 나누는 친구같은 사이였다. 뭔가 멘토링을 하거나 그런게 아니다. 


마윈 : 손정의는 거대한 비전을 가지고 있다. 그는 미래에 대한 믿음이 아주 강하다. 손정의처럼 베짱을 가지고 베팅 할 사람이 있을까 생각한다. 이런 용기는 매우 드물다.


손정의 : 근데 나는 두달 전에 많은 돈을 잃었다. (웃음)


마윈 : 잘 알고있다(웃음). 근데 베짱은 내가 이때까지 봐온 사람 중 최고다.


손정의 : 마윈은 사람들을 케어하고 키운다. 본인은 전문가는 아니지만 그런 사람들을 데려오고 젊은 사람들을 키우는 걸 잘한다.


마윈 : 제품에서 가장 중요한 건 직원들이다. 그들에게 힘을 실어주고 그들을 동기부여하고 그들을 훈련시키는 역할이 CEO다.


손정의 : 나는 마윈과 같은 동물과라고 생각한다.우리는 좀 미쳐있다. 그때 투자할 당시에 5분 동안 마윈의 철학, 비전을 들었다. 다른 회사들을 만나면 아름다운 장표 그럴싸한 발표들이 있었지만 뭔가 뜨거운게 없었다. 마윈은 프리젠테이션은 볼품 없었다. 근데 마윈의 믿음의 열정, 파이터적인 영혼에 빠져들었다.그래서 내가 마윈이 얘기하는거 이제 알겠고 이해했다. 내 돈을 받아달라고 했다. 근데 마윈은 돈이 필요없다라고 얘기했다. 근데 나는 내 돈을 받아달라고 했다 그래서 나는 그를 설득하기 시작했다. 


마윈 : 손정의가 50m를 투자하려고 했다. 그래서 내가 너무 많다고 했다. 그래서 5m 투자 해달라고 했다. 그리고 나는 cfo 를 뽑았고 그와 상의한 후 20~30m 정도도 괜찮다고 했다. 그래서 손정의가 이메일로 40m을 불렀고 내가 no 해서 20m으로 얘기했다. 그렇게 클로징 했다. 나는 가장 중요한 것은 고객, 그리고 직원, 마지막이 주주다. 이에 대해 주주가 나한테 뭐라고 한 적이 있는데 나는 그냥 주식을 팔으라고 했다. 


손정의 : 마윈은 지난 몇 십년동안 전혀 변하지 않았다. 그는 돈을 쫓지 않는다. 그는 그가 해야되는 것을 믿고 지금 그의 미션은 세상을 계속 바꾸고 젊은 기업가들을 양성하는 것이다. 그가 근데 첫날부터 얘기했던 것들이다. 마윈은 항상 많은 사람들이 기업가로 성장하는 것에 관심이 많았다.


마윈 : 기업가라면 미래에 대한 믿음이 강해야된다. 팀에 대한 믿음도 강해야된다. 또 낙관적이어야여야 한다. 기업을 운영하면 문제를 풀 때 비관적인 상황들을 많이 마주치게 된다. 나는 챌린지하는 걸 사랑했다. 


손정의 : 마윈과 내가 비슷한 점은 우리가 충분한 돈이 없을 때 우리는 둘다 낙관적이였고 큰 꿈, 큰 열정이 있었다. 돈은 어떻게든 따라온다고 생각했다. 위대한 비전, 열정, 꿈을 실현 할 팀에 관심 많았다. 


마윈 : 돈이 많을 때 오히려 실수가 많았다. 더 많은 돈은 더 많은 책임 그리고 위험을 감수하게 한다. 


손정의 : 우리 비전 펀드를 만들어서 빠르게 투자하고 있다. 세계는 지속적인 혁명을 원한다. 나는 펀딩해서 충분히 많이 준비해왔다. 나는 훌륭한 기업가와 기술, 미친 열정을 가진 기업가. 그들이 세상을 바꾸도록 돕는 것이다. 이런 다양한 기업가들을 모아서 세상을 그들의 방식으로 바꾸게 돕고 그들끼리 협력하게 만들고 더 큰 네트워크로 발전해나가고.. 나는 신기술, 신 비즈니스모델을 보면 매우 흥분되고 파고 들어서 디테일을 확인한다. 나의 취미다. 나는 잠이 안온다. 


사회자 : 당신은 14시간씩 하루에 일한다고 들었는데 잠을 자는지 잘 모르겠지만 아마 내 짐작엔 당신 주변에 사람들은 당신을 따라가기 위해 엄청나게 열심히 일해야 할 것 같은데..?


손정의 : 나에게 있어 일이 아니다. 나는 너무 재밌다. 멈출 수가 없다. 


마윈 : 우리 10년전부터 AI많이 연구했다. 인간은 IT에서 DT로 이동중이다. IT는 우리 스스로를 강하게 하는 것이고 DT는 다른 사람들을 강하게 하는 것이다. 당신이 좋아하든, 안 좋아하든 DT 시대는 온다. 지금 나는 은퇴했고 나는 대부분의 시간을 사람들의 마인드셋을 바꾸는 것에 노력하고 있다.


손정의 : AI는 새로운 사회를 만들거다. 사람들의 삶을 많이 바꿔놓을 것이다. 마윈은 나와 같은 믿음, 비전을 가지고 있다. 


마윈 : 기술은 우리의 삶을 더 간편하게 만들어줄거다. 나중에는 주 3일만 일해도 되는 시대가 올 것이다. 


손정의 : 나에게 있어서 이제 삶의 시작인 것 같다. 나는 아직도 챌린저이고 여전히 미래에 중요한 것을 위해 싸우고 있고 나의 열정과 꿈은 더 커지고 있다. 100걸음 중 이제 나는 한걸음을 뗐을 뿐이다. 많은 사람들이 알기로 나는 열정적인 걸로 알고 있다. 나는 료마라는 책을 읽고 15살때 나는 잠을 밤에 잘 수가 없었다. 아침까지 그 책을 읽었다. 그 책을 멈출 수가 없았다. 8권으로 되어있는 책인데 내 인생을 완전히 바꿔버렸다. 중요한 인생 포인트 일 때 몇 번이고 반복해서 읽었다. 나는 평범한 학교에서 공부하고 재미있는 삶을 살고.. 그러한 것들이 충분한 삶을 살고 있지 않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미국에 가기로 결심했다. 그 책에서 어떻게 위대한 사람이 세상을 더 나은 방향으로 바꾸고, 사람들을 행복하게 하는지를 봤다.


마윈 : 나는 다른 사람들을 돕기 시작했을 때 내 인생이 좋아지기 시작했다. 나는 쿵푸 스토리를 좋아한다. 거기서 정의를 위해서, 다른 사람들 위해서 다른 사람들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싸운다. 나의 열정은 내 사업을 운영하는 것에서부터 다른 사람들이 더 잘 사업을 운영하는 것으로 옮겨갔다. 많은 사람들이 나에게 영감을 줬는데 한 명을 딱 정할 수는 없는거 같다. 최악의 사람은 없다. 세상에 항상 좋은 점이 있다. 


손정의 : 사카모토 료마, 그는 내가 정말 사랑하는 사람이다. 내 인생의 여정에 중요한 영웅이였다. 매일 삶 속에 또 나의 아빠는 내가 많이 존경하는 사람 중에 한명이다. 요즘 나에게 많은 영감을 준다. 또한 젊은 기업가들이 그들에게서 뜨거운 눈빛을 볼 때 많이 배운다. 


사회자 : 젊은가들에게 조언을 해준다면?


손정의 : 너의 꿈에 대한 큰 믿음, 꿈에 대한 열정... 그리고 더 강한 열정을 가진다면 꿈을 더 이룰 확률이 높아진다.


마윈 : 불평하지말고 낙관적이게 살아가라


손정의 : 나는 내가 죽고 난 후에도 회사가 계속 성장하고, 계속 사람들의 행복에 중요한 회사가 되어갔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DNA 디자이너 건축가로 우리 조직을 항상 어떻게 만들지 생각했다. 한 가지 비즈니스 모델은 30~50년정도 간다. 근데 위대한 비전과 철학을 가진 조직을 만든다면 300년 정도 지속할 수 있는 회사 혹은 200년, 혹은 500년이 될 수도 있다. 그게 내가 생각한 믿음이고 나는 그런 조직적인 철학, 문화를 가진 것을 만들려고 한다. 사람들을 행복하기 위한 하나의 비전, 하나의 믿음 즉 이는 디지털 혁명으로 여러 회사들과 젊은 인재들을 그룹으로 묶어 네트워크를 조직하는게 나의 전략이다. 비전 펀드는 그걸 가능하게 할거다.


매거진의 이전글 채용 획득 비용과 채용 생애 가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