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탐구생활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광화문덕 Oct 13. 2023

국내 글쓰기 플랫폼 리뷰

[광화문덕X크몽] 브런치스토리 vs 네이버 블로그 플랫폼 비교 분석

'프리랜서 마켓 No. 1 크몽' 이 최근 크몽 블로그(https://kmong.com/blog)를 오픈했다. 크몽과 협업으로 '글쓰기 플랫폼에 대한 모든 것'이란 주제로 5회 연재를 진행하게 됐다.

《 목     차 》
[1편] 국내 글쓰기 플랫폼 리뷰(브런치스토리 vs 네이버 블로그)
[2편] 네이버 블로그 글쓰기 노하우: 블로깅의 기술
[3편] 네이버 블로그 글쓰기 노하우: 구성의 기술
[4편] 네이버가 좋아하는 블로그 글쓰기 실전 예제
[5편] 어떻게 해야, 네이버 블로그로 매출을 올릴 수 있을까?


1편. 국내 글쓰기 플랫폼 리뷰
(브런치스토리 vs 네이버 블로그)


■ 브런치스토리 vs 네이버블로그 플랫폼 비교 분석     


글쓰기 플랫폼은 현대 사회에서 개인들의 의견과 이야기를 전달하는 중요한 도구로 자리 잡았다. 한국에서는 카카오 브런치스토리와 네이버 블로그가 대표적인 글쓰기 플랫폼으로 자리하고 있어 각각의 장점과 단점, 그리고 특징을 먼저 살펴보고자 한다.     


○ 브런치스토리:

- 장점:

*개성적인 플랫폼: 

카카오 브런치는 다양한 주제와 스타일의 글을 다루며, 작가들의 개성적인 이야기를 전달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써 독자들에게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하고 있다.     


*글쓰기 즐거움 강조: 

브런치는 글쓰기를 더욱 쉽고 즐겁게 할 수 있도록 다양한 편의 기능을 제공한다. 사용자들은 텍스트뿐만 아니라 사진, 동영상 등 다양한 형식으로 이야기를 풀어낼 수 있다.     


*뛰어난 글쓰기 최적화된 툴 제공:

브런치스토리는 네이버블로그와 달리 최소한으로 구성된 글쓰기 에디터 툴을 제공하는데, 사용자 입장에서는 불필요한 기능을 모두 도려내서 작가가 글쓰기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한 최적의 에디터 툴을 제공한다.     


*카카오톡과 다음 포털 연동: 

카카오 브런치스토리는 카카오톡과 연동되어 글을 공유하거나 독자들과 소통하는 과정을 간편하게 만들어준다. 또한 다음 포털에 글이 노출되어 작가에게 가장 중요한 독자를 확보해 준다.     


단점:

*수익 모호성:

네이버 블로그와 달리 구글 애드센스, 네이버 애드포스트와 같은 광고수익을 붙일 수 없다. 일부 작가들은 글쓰기를 통한 브랜디드 콘텐츠 및 출간 기회를 통한 수익을 얻기 위해 노력하지만, 수익 창출이 상대적으로 어렵다는 평가가 있다.      


2023년 10월 현재, 카카오브런치는 ‘유료 콘텐츠’에 대한 시범서비스로 ‘응원하기 서비스’를 선보였다. 이를 통해 작가의 수익 창출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 네이버 블로그:

- 장점:     

*넓은 독자층: 

네이버는 한국에서 가장 큰 포털 사이트로 많은 사용자들이 접속하며, 네이버 블로그는 다양한 분야의 독자들에게 글을 노출시킬 수 있는 큰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검색 엔진 최적화(SEO):

네이버 블로그는 네이버 검색 엔진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아 SEO 대응이 강점이다. 블로그 글이 검색 결과 상위에 노출되면 독자 유입이 증가할 수 있다.     


*화려한 에디터 도구: 

글쓰기 에디터 툴이 굉장히 화려하게 많은 기능을 제공하고 있어 이를 잘만 사용하면 다양한 형식의 글을 작성하고 관리할 수 있다.     


단점:

*포맷 제한: 

네이버 블로그는 일정한 포맷을 따라야 하므로 글의 디자인적 자유도가 제한될 수 있다.     


*광고 노출: 

네이버 애드포스트를 통해 글에 광고가 삽입되어 수익을 낼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지만, 광고 노출로 인해 독자들의 글을 읽는 데 집중력을 떨어뜨릴 수 있다.     


*경쟁 심화: 

네이버 블로그는 많은 사용자들이 활동하는 만큼 글의 노출 경쟁이 치열하다. 최상위 노출의 기회를 얻기 위해서는 네이버 검색 엔진 최적화에 대해 계속 연구해서 글의 구성을 맞춰나가며 대응해 나가야 한다.


이처럼 카카오 브런치스토리와 네이버 블로그는 각각의 장점과 단점을 가지고 있으며, 사용자의 목적과 성격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다양한 글쓰기 플랫폼이다. 개성적인 글쓰기와 소통을 중요시하는 작가는 카카오 브런치스토리를, 넓은 독자 범위와 검색 엔진 최적화를 중요시하는 작가는 네이버 블로그를 선택할 수 있을 것이다.     


나는 이렇게 정의하고 싶다. 


브런치스토리는 브랜딩을 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활용하기 좋은 플랫폼이고, 네이버 블로그는 커머스를 운영하거나 상품 홍보/마케팅 측면에서 활용하면 효과적인 플랫폼이다.


크몽 블로그 : 블로그 활성화 TIP 1. 왜 네이버 블로그인가?



*매주 금요일에는 '광화문덕X크몽' 블로그 글쓰기가 연재됩니다.

*매주 월요일 <광화문덕의 수상한 일상코딩>이 연재됩니다.

*많은 관심과 격려, 응원 부탁드려요!

*구독, 댓글, 좋아요는 제게 큰 힘이 됩니다감사합니다.

*크몽 블로그도 많이 사랑해주세요




매거진의 이전글 나도 모르는 카드가 발급됐다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