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광화문덕 Oct 16. 2023

아들아~ 가자! 서울퓨처랩으로~!

[리뷰]메타버스와 인공지능, 자율주행, 로보틱스 체험할 수 있는 곳!

이번 주 일요일
서울퓨처랩에 다녀오면 돼


지난달 아내가 내게 서울퓨처랩 체험을 예약했다며 카톡으로 예약 내역을 보내줬었다.


처음 듣는 이름이라 뭔가 싶어 찾아봤다.


뭔가 랩이란 명칭이 붙어서 연구소 같은 느낌적인 느낌인데... 아이들 체험공간이라고 하니, 뭔가 요즘에 새로 오픈한 챔피언, 바운스 같은 놀이체험공간인가 싶은 마음이 들기도 했다.


막상 찾아보니 서울시에서 학생들이 재미있게 혁신기술을 이해하고 배울 수 있도록 전체 공간이 체험형 프로그램이었다.


'서울시가 시민들 예산으로 열일하고 있구나'란 생각이 들어 더 많은 분들이 알고 시민의 세금으로 꾸며놓은 이곳에서 편히 육아를 즐길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람으로 소개해보고자 한다.

서울시 공무원분들 보고 계시죠? 협업은 늘 열려있습니다. 언제든 연락 주세요~! 다른 분들도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서울퓨처랩이란?


 서울퓨처랩은 2023년 3월 7일 오픈했다. 서울시가 직접 운영하는 첫 4차 산업혁명 체험센터다. 시가 보유하고 있는 마곡광장상가 일부 공간을 활용해 1137㎡(345평) 규모로 마련됐다.

센터 이용 대상은 초등학교 고학년이다.

서울퓨처랩은 퓨처교육관, 뉴테크체험 1관·2관 등 총 3개의 공간으로 구성됐다. 퓨처교육관은 메타버스 기술을 활용한 미래 직업 체험, 혼합현실(MR) 홀로렌즈 체험, 메타버스 크리에이터 체험이 가능하다. 뉴테크체험 1관은 로봇 스포츠, 휴머노이드 로봇, 드론 조종, 자율주행 인공지능 학습 등이 가능하다. 뉴테크체험 2관은 방탈출 게임 콘셉트의 인공지능·로봇 체험 등이 진행된다.

서울시는 지난해 10월 말부터 올해 2월 말까지 100일간 시범운영을 통해 5,446명이 서울퓨처랩을 이용했다. 시는 프로그램 모니터링과 참여자들의 의견수렴을 통해 운영 프로그램을 보강할 계획이다.


주차는 마곡광장에 하면 된다


어딜 가려고 했을 때 가장 먼저 고민하는 것이 바로 주차공간이다.


내비게이션에 나오지 않는다면 '서울 강서구 마곡중앙5로'로 찍고 가면 된다. 지하주차장 입구 표지판이 커다랗게 있는 게 아니라서 초행길이라면 자칫 지하주차장 입구를 지나칠 수 있으니 근처에서는 서행하는 걸 권한다.


마곡광장 주차장은 1시간에 2040원이다. 10분에 340원이니 안심해도 좋다. 이렇게 저렴한 주차료에 서울시에서 운영하는 주차장인만큼 성실납세자, 경차, 저공해차량, 다둥이 세자녀 등 할인혜택도 받을 수 있으니 꼭 챙기자.



주차할인 추가로 받는 꿀팁은 하단에~!!!


서울퓨처랩 이동수단이
지하철이라면


서울퓨처랩은 서울시에서 하다 보니 지리적 이점이 참 많다. 9호선 마곡나루역에서 내려서 지하 1층을 올라오면 바로 있다.


지하철에서 나와서 좌측 서울식물원 가는 길로 가다 보면 우측에 라멘집 멘무샤가 있고 그쪽으로 보면 서울퓨처랩 교육관이란 안내표지판을 확인할 수 있다.



자차로 이동했다면


마곡광장지하주차장은 지하 2층에 있다. 처음에 주차장에 내려오면 '서울퓨처랩 가는 길'이라는 안내 표시가 보여서 안심이 된다.


키즈랜드 광고표시가 보이는 입구로 들어오면 에스컬레이터가 있고 그걸 타고 올라오면 바로 서울퓨처랩 교육관이란 안내표시를 확인할 수 있다. 여기서 대기하면 된다.



예약은 여기서


아래 일정은 2023년 10월 15일(일) 작성일 기준이며, 해당 일정은 체험관 운영에 따라 변경될 수 있다. 꼭 서울시 공공서비스예약 신청 페이지를 통해 확인해 보길 바란다.


※주차별 체험 대상자
이용기간 중 첫째 주(저학년대상_초등 1~3학년)
이용기간 중 둘째 주(고학년대상_초등 4학년이상)


참여 대상 : 4차산업 기술에 관심 있는 초, 중, 고등학생

일정 : 매주 목,금,토,일요일 진행(방학기간에는 수,목,금,토,일요일 진행)

1회 신청 가능인원 :최소 1명~최대 1명(중복 신청 가능)

회차별 참가인원 : 6명

운영회차 및 시간 : 1회차(10:00~12:00), 2회차(13:00~15:00), 3회차(15:30~17:30)

비용 : 무료

문의 : 전화 02-2063-3461 / 온라인 채팅 문의(c11.kr/퓨처랩문의)
※ 운영 시간 및 회차는 변동될 수 있음


출처: 서울시퓨처랩 인스타그램(https://www.instagram.com/seoul.fulab/)


자세하고 확실한 사항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 필수~!!!



아들이 체험하는 동안
마곡광장에서 일광욕을 즐기며 쉼


하루에 회차별로 메타버스, 인공 지능, 자율주행 이렇게 3가지를 신청할 수 있어 아들이 체험을 하는 시간에 딱히 할 게 없다.


그야말로 아들이 체험하는 시간이 내게 주어진 쉼의 시간이 되는 셈이다.


나는 이날 이걸 몰랐기에 마곡광장에서 일광욕을 즐겼다. 만약 이걸 알았다면 노트북을 가져와서 논문을 쓰거나, 브런치스토리에 글을 쓰거나 했을 텐데.. 하는 아쉬움이 있긴 했다.



오전 체험 끝나고 배고픔은 멘무샤에서
무료주차 2시간 + 1시간 총 3시간 꿀팁


마곡광장에 가서 생각했다. 분명 무료주차권이 제공되는 식당이나 카페가 있을 것이라고 말이다.


나의 예상은 적중했고, 마곡광장에는 식당은 멘무샤만, 카페는 팜카페만 있다. 멘무샤에서는 2시간, 팜카페에서는 1시간 무료주차권을 제공해 준다.


아들은 배가 고팠는지 멘무샤에서 돈코츠 라멘을 들이켰다. 나는 탄탄멘을 먹었다. 총 1만 8,500원이 나왔다. 그리고 무료주차권 2시간짜리를 받았다. 주차 2시간 비용이 약 4천 원이니 2명이서 식사를 하면, 인당 2,000원을 할인받은 셈이다.


오후에도 광장 스마트벤치에 탑재돼 있는 무선중전기 위에 스마트폰을 놓고 충전하며 쉼을 즐겼다. 마곡광장에는 벤치가 3개 있는데 그중 가운데에는 usb충전 단자가 망가졌고, 양쪽 사이드에 있는 usb충전단자는 이상 없어 보였다. 단, 충전이 되는지 여부는 확인해보지 못했다.


3천 원짜리 커피 마시면서
차마 무료주차권을 달라고는 못했다

오후 나른해서 팜카페 가서  아이스 아메리카노를 샀다. 3,000원이어서 죄송한 마음에 무료주차권 이야기는 꺼내지 못했다. 3,000원짜리 커피 마시면서 2,000원짜리 무료주차권 달라고 하면 도둑놈 소리를 들을까 하여;;;;


점심에 식사를 마치고 나오는데 멘무샤 사장님이 주차권을 주시면서 "1시간 주차권 드리면 될까요?"라고 말씀하셔서 아마도 2시간 주차권을 사 오셔서 손님에게 제공해 주신다는 느낌을 받았다.


장사라는 것이 남겨야 하는 것인데... 3,000원짜리 커피를 파시고 2,000원짜리 무료주차권 주시면 남는 게 있을까 해서다. 임대료도 내셔야 하고... 물론 스마트팜으로 부가수익을 내신다고 하셔도... 암튼 차마 요청하진 못했다.


팜카페는 커피값도 싸고, 샐러드도 있고 샌드위치도 있으니 한번 들러보는 것을 추천한다.



집에까지 가기엔
주유량이 애매하다


아들이 체험을 마치고 나오자, 체험했던 이야기를 신나게 내게 늘어놓는다. 아들이 꽤 흥미진진했나 보다.


그렇게 오후 5시쯤 모든 체험을 마치고 집으로 가려는데 기름이 애매하게 남았다. 집으로 가는 동안 신경이 쓰일 것 같아서 주변 'S-oil(에스오일)' 주유소를 검색했다.


참고로 최근에 'S-oil(에스오일)'도 빠른 주유서비스를 도입했다. 스마트폰으로 신용카드, 보너스 카드 번호, 주유금액 등 기본 정보를 저장해 놓으면 '빠른 주유'가 가능한 주유소에서 앱 인증 한 번으로 주유를 할 수 있는 서비스다.


ⓒS-Oil 보너스카드 홈페이지


고급주유만 하는 내게 옥탄값 정보는 굉장히 중요한데 'S-oil(에스오일)' 앱에서 주유소 별 옥탄값을 바로바로 확인할 수 있어서 'S-oil(에스오일)'에서 주유하고 있다.


기존 현대카드와 GS칼텍스가 제공했던 PLCC 카드 혜택이 너무도 파격적이어서 'GS칼텍스'를 이용했었다.



하지만, 주어진 혜택이 아무리 크더라도 한 달에 한두 번 주유하는 내게는 너무도 과한 혜택이었다. 그리고 무엇보다 우리 집에서 고급주유가 가능한 GS칼텍스까지의 거리가 너무 멀었다. 주유 한 번을 하려면 혜자카드를 사용하기 위해 몇 킬로미터를 달려야 하는 게 어느 순간부터는 귀찮은 일이 되어버렸다.


그래서 가까운 고급주유소가 있는 'S-oil(에스오일)'에서 주유해야겠다고 결정하고 혜자카드를 찾아보니 '신한카드 Deep Oil' 카드가 있어 신한카드 딥오일 카드를 발급받아 주유소를 S-oil(에스오일)로 지정해서 할인혜택을 받고 있다.


신한 Deep Oil(신한딥오일) 카드
지정 주유소 10% 할인
'신한카드 Deep Oil' 주유할인 정보 ⓒ신한카드 홈페이지


신한 Deep Oil(신한딥오일) 카드
롯데시네마 5,000원 할인
30만 원 이상 사용 시 월 1회(5천 원)
70만 원 이상 사용 시 월 2회(1만 원)


게다가 아들과 영화 보는 것을 즐기는 내게 신한카드는 롯데시네마에서 현장 할인 및 롯데시네마 홈페이지, 앱 결제 시 5,000원 할인도 돼 유용하다.


'신한카드 Deep Oil' 주유할인 정보 ⓒ신한카드 홈페이지


그 외 신한 Deep Oil(신한딥오일) 카드는 전국 모든 주차장(신한카드 주차장 업종으로 등록된 가맹점)에서 결제 시 10% 할인된다.


GS25, CU에서 사용 시 5% 할인혜택도 제공된다.


신한 Deep Oil(신한딥오일) 카드
주유 할인한도
30만 원 이상 1.5만 원
70만 원 이상    3만 원


'신한카드 Deep Oil' 주유할인 정보 ⓒ신한카드 홈페이지


물론 'S-oil(에스오일)'에서도 '빠른 주유' 서비스를 선보이며 삼성카드와 PLCC카드를 선보였다.


PLCC카드란 카드사가 특정 제휴사에 해당하는 집중된 혜택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카드를 의미한다. 1개 카드사와 1개의 제휴사가 단독계약을 맺고 운영하는 형태로 여러 제휴사와 적립 및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제휴카드와는 차이가 있다.


근데 꼼꼼하게 따져보면 삼성카드와 'S-oil(에스오일)'이 내놓은 PLCC카드는 '신한 Deep Oil(신한딥오일)' 카드와 비교해 혜택이 매력적이지 않아 아쉬움이 남는다.


현대카드와 GS칼텍스가 내놓은 '에너지플러스 카드 Edition2' 카드와 비교해도 'MY S-oil 삼성카드'는 여러모로 아쉬움이 크다.


MY S-oil 삼성카드ⓒ삼성카드 홈페이지


MY S-oil 삼성카드 혜택은 아쉽지만
 S-oil(에스오일) 고급주유 가격은 굉장하다


요즘 고급주유 가격이 리터당 2,000원을 넘는 곳이 많은데 서울퓨처랩 근처에 1,899원짜리 주유소가 있어서 바로 달려왔다.


사실 가격이 너무 저렴하면 주유소에 대한 의심이 가기 마련이지만, S-oil(에스오일)은 해당 주유소에 대한 정보를 'MY S-OIL' 앱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어 믿고 주유할 수 있다.




이곳에서 빠른 주유 시스템을 만나니 반가운 기분이 들었다.



헛.... 분명 주유소를 찾을 때에는
주유 정보를 확인할 수 있었는데....


집에 도착해서 글을 쓰기 위해 품질정보를 찾아보려는데... 내가 주유한 곳이.... 주유품질 정보를 제공하는 '믿음 가득' 주유소가 아니었다니........ 분명...... 히....... 서울퓨처랩에서 찾아봤을 때에는 품질정보가 나왔었는데.... 뭔가 귀신에 씌었던 건가.... 싶은 깊은 현타가 왔다....


'아.... 역시 싼 게 비지떡인 건가....'



역시 주유소는 조금 비싸도 S-oil(에스오일)의 가장 큰 장점인 투명한 옥탄값을 제공하는 '믿음 가득' 주유소를 가야겠다고 다시금 생각했다. 내가 S-oil(에스오일) 주유소를 이용하는 이유이기도 하니 말이다.


집에 도착해
아내와 아들과 반려견 우니와 함께
달빛산책


집으로 돌아와 가족과 함께 제육볶음에 따뜻한 밥을 먹고 나와서 산책했다.


노원 상계역에서 중계역까지 2.5km 구간 당현천 산책길에 달빛 산책길이 조성돼서다.


총 3개의 구간으로 나누어 전시돼 있었다.


자세한 내용은 노원구에서 배포한 보도자료에서 발췌해 정리했다.
▲제1구간(음악분수~양지교) ‘물과 생명의 연금술’
: 기본적 원소 중 하나이자 모든 생명의 근원인 물을 통해 자연과 환경을 다룬다.
- 대만 작가팀 UxU Studio의 <Illusion Waterfall>은 7m 높이의 인공 폭포 조형물로, 빛이 물로 떨어지는 모습을 연출했다.
- 가제트 공방의 <마법사의 등대> 위에서 관객이 UV 라이트를 당현천에 비추면 오색스파크의 <신비의 바다>에서 3m의 고래 떼도 만날 수 있다.
- 연꽃, 6m가 넘는 대형 물고기, 무지개 등 수중 생물들과 관련된 빛조각을 즐길 수 있다.

▲제2구간(양지교~바닥분수) ‘대지와 자연의 노래’
: 꽃, 나무, 동물 등 지상 생명체와 불 관련 작품을 통해 자연과 함께하는 삶을 이야기한다.
- 장지연 작가의 <초현실적 일상:달빛 아래 산책(Surreal Mundane)>은 3D 홀로그램 장비로 고전적 대리석 조각 제품에 생명을 부여하여 새로운 이야기를 만들어낸다.
- 한쪽에서 보면 무지갯빛 용, 다른 쪽에서 보면 태극 모양을 띄는 전영일 공방의 <태극-우로보로스>도 감상할 수 있다.
- 다리에 설치된 박봉기 작가의 <호흡>은 대나무를 사용하여 자연과 관객과의 호흡을 기다린다.

▲제3구간(바닥분수~당현 3교) ‘조화로운 우주’
: 미시적 원자의 차원과 거시적 우주의 차원을 연금술적으로 연결하여 우리를 둘러싼 세계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안한다.
- 독일 미디어아트 작가 티모 헬거트(Timo Helgert) 및 아폴론이머시브웍스 협업 작품인 <루나 크레셴도(Lunar Crescendo)>는 37개의 링 형태의 조형물로 작은 타원에서부터 가장 큰 타원까지 점진적으로 확장되며 초승달을 형상화했다.
독일 미디어아트 작가 티모 헬거트 x아폴론이머시브웍스  - 루나 크레셴도 Lunar Crescendoⓒ노원구청


오늘 하루를 정리하자면


서울시에서 마련한 서울퓨처랩에서 아이들 체험을 맡기고 마곡광장에서 따뜻한 햇살을 받으며 부족한 비타민D를 보충하는 것도 꽤 힐링이 되는 순간이었다.


S-oil(에스오일)이 빠른 주유 서비스를 론칭하고 삼성카드와 함께 'MY S-OIL 삼성카드'를 내놓았지만, 혜자카드는 '신한 Deep Oil(딥오일) 카드'다.


GS칼텍스를 이용한다면 현대카드와 GS칼텍스가 내놓은 PLCC카드 '에너지플러스 카드 Edition2'가 혜자카드다.


S-oil(에스오일) 주유소를 이용할 때에는 'S-OIL 보너스카드' 웹페이지(https://www.s-oilbonus.com/) 또는 'MY S-OIL' 앱에서 주유소에서 제공하는 옥탄값을 꼭 확인하고 찾아가길 바란다. S-oil(에스오일)을 이용하는 이유는 바로 옥탄값의 투명한 검증과 공개이니 말이다.


오늘 하루도 엄청 열심히 살았음에 뿌듯한 하루다. 나의 기록들이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으로 오늘도 열심히 적어보았다.

매거진의 이전글 천 원짜리 돈뭉치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