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드스테이츠 PMB 17 W3D1
때는 코로나가 한창 기승을 부리던 2020년 겨울이었다. 당시 다니던 회사는 코로나보다 클라이언트의 보안이 더 중요하다며 재택근무를 절대로 시켜주지 않았었다. (정작 클라이언트들은 다 재택근무 중이었다.)
코로나 엔데믹이 다가온 지금과는 달리 당시에는 코로나에 대한 경각심이 엄청 높았기 때문에 회사에서 밥먹고 양치할 때 빼곤 계속 마스크를 쓰고 작업을 했다. 그렇게 몇 달을 마스크를 하루종일 쓰면서 얼굴에 트러블이 하나 둘 나타나기 시작했고, 급기야 얼굴 전체가 심각한 상태가 되었다.
너무 심했던터라 퇴근 후 유명하다는 A피부과에 가서 상담과 진단을 받았는데, 치료 기간 약 10개월 예상 치료비 800만원이라는 견적이 나온 것이다. 치료 기간도 기간인데 예상을 훌쩍 뛰어넘는 견적을 부르니 '와 내 피부 상태가 정말 심각하구나' 라는 충격을 받았다. 하지만 바로 치료 결정은 하지 않고 다른 피부과를 또 알아보기로 했다.
그렇게 B피부과, C피부과 전화로도 방문해서도 상담을 받았으나 A,B,C 피부과 모두 치료 비용과 기간 그리고 시술 방법이 다 달라 혼란스러웠었다. 결국엔 지인의 추천으로 알게된 D피부과에서 치료 기간 약 3~4개월 치료 비용 200만원 정도로 깔끔하게 치료를 하였다.
치료를 다 마치고 시간이 한참 지나고 나서 알게된 '여신티켓' 서비스. 조금만 일찍 서비스를 알았더라면 피부과를 결정하고 치료를 수월하게 받을 수 있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생겼지만, 얼마 전까지 조금씩 사용하면서 관리를 받고 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피부 시술 플랫폼인 '여신티켓'의 비즈니스 모델이 무엇인지 분석하고,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를 그려보려고 한다.
비즈니스 모델 (Business Mode, BM)이란?
-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를 어떻게 소비자에게 제공하고, 어떻게 마케팅하며, 어떻게 돈을 벌 것인가 하는 계획 또는 사업 아이디어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Business Model Canvas, BMC)란?
- 제품 혹은 서비스가 전달하는 가치, 고객, 전달 방법, 수익 모델 등 비즈니스에 포함되어야 하는 주요 사업 요소를 포함하고 있는 모델
누구나 아름다워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여신티켓'은 2016년 (주)패스트레인에서 런칭한 플랫폼으로 "누구나 아름다워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라는 미션 아래 다양한 피부 시술 정보를 비교 및 공유할 수 있도록 돕는 우리나라 대표 피부 시술 정보 플랫폼이다. 전국의 5천여 곳 피부과의 시술 정보, 가격, 후기 등을 투명하게 공개하여 의료 시장 내에서 소비자와 병의원 간 정보 불균형 문제를 해결하고 있다.
또 입점한 병의원은 고객이 모바일로 원하는 날짜와 시간에 결제부터 예약까지 원스톱으로 진행할 수 있어 병원의 노쇼 비율도 줄이며 의료서비스에 더욱 집중할 수 있게 되었다.
'여신티켓' 서비스는 피부과를 이용하는 사용자들도, 피부과를 운영하는 병원에게도 모두 윈-윈하는 프로덕트인 것이다.
지금부터 여신티켓이라는 프로덕트의 비즈니스 모델(BM)을 알아보려 한다. BM을 구성하는 아홉가지 요소를 적용해보고 이를 통해 여신티켓의 비즈니스 모델(BMC)를 그려보고자 한다.
여신티켓의 주요 고객은 피부과를 이용하려는 유저들과 피부과 병의원으로, 여신티켓은 이들을 연결해주는 O2O* 플랫폼이다.
*O2O(Online to Offline)란?
단어 그대로 온라인이 오프라인으로 옮겨온다는 뜻이다. 온라인 채널에 존재하는 잠재 고객을 오프라인 매장으로 끌어오기 위한 서비스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온라인과 오프라인 소비 채널을 융합한 마케팅을 통해 소비자의 구매를 촉진하는 비즈니스를 말한다.
여신티켓의 주요 고객 중 먼저 피부과 이용 고객에 대해서 알아보자.
자신을 가꾸려는 심미적인 욕구의 증가와 고령화로 인한 '안티에이징'에 대한 관심 그리고 코로나로 억눌려있었던 피부 미용에 대한 잠재적인 수요 폭발로 피부 시술을 희망하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다. 시장조사전문 업체 엠브레인의 조사에 따르면 피부 고민 해결을 위해 피부과 시술을 받겠다라는 의견이 2019년 55.6%에서 2022년 64.6%로 3년 사이 10% 가까이 늘어났다.
하지만 아직은 피부과에 대해 낯설고 어려워하는 소비자들 많은 현실이다. '피부시술 가격', '낯선 피부 시술 종류' '부작용에 대한 우려' 등의 이유로 피부과에 대한 진입장벽이 높은 편이다.
전문가들 역시 개인마다 피부 상태가 다르기 때문에 관련 질환을 전문으로 하는 피부과에서 충분한 상담을 받은 후 체계적인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있다.
하지만 기존의 시장에서 우리와 같은 일반 소비자들이 가격과 시술에 대한 정보를 얻기란 매우 어려운 일이었다.
이러한 불편함을 해결하고자 '여신티켓'이 기존의 불확실한 정보와 가격을 걷어내 투명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개개인에 맞춘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이다. '여신티켓'이 어떻게 사용자들의 불편함을 해결했는지는 아래에서 확인해보고자 한다.
두번째 고객 군으로 피부과 병의원이 있다. 여신티켓에 입점하여 피부 미용 시술을 판매하고 고객들의 예약을 받고 있는 병원들이다.
(주)패스트레인 손승우 대표님의 인터뷰에 따르면, 기존 피부과 미용 시술 시장은 '노쇼 (고객이 예약을 해놓고 아무 연락 없이 나타나지 않는 예약부도 행위)'의 비율이 무려 30%에 달했다고 한다. 하지만 여신티켓 덕분에 고객의 '노쇼' 비율은 5% 미만으로 크게 줄었다고 말했다.
병원 입장에서는 '노쇼'로 인한 시간, 금전적인 손해를 많이 줄일 수 있게 되어 병원과 고객 모두 윈-윈하는 구조를 만들었다고 밝혔다.
또 마케킹, 홍보에 어려움을 겪는 병원들은 여신티켓을 통해 병원 정보가 공개되는 것은 물론, 좋은 후기를 통해 홍보 효과를 보게 되어 병원들이 자연스레 성장할 수 있다고 한다. 여신티켓 손승우 대표님 인터뷰 전문
어떠한 부분에서 병의원들의 불편함을 해결하고 여신티켓이 제공하는 가치가 무엇인지 아래 글에서 더 상술하도록 하겠다.
여신티켓의 목표 고객인 피부과 이용자와 피부과 병의원 2가지로 구분하여 어떠한 고객 가치를 제공하고 있는지 살펴보려 한다.
피부과 시술은 건강보험이 적용되지 않는 비급여 항목으로 그동안 시술 가격, 효과, 차이점 등 소비자가 원하는 정보를 자세히 파악하기 힘들었다. 하지만 여신티켓은 피부과의 기본적인 정보부터 시술 가격, 사용자들의 다양한 후기들 그리고 문의사항까지 우리가 오프라인에서는 알기 힘든 정보들을 제공해주고 있다.
피부과 병원의 정보, 가격 정보를 확인한 뒤, 원하는 시술을 선택해 구매 할 수 있으며 구매한 시술은 원하는 날짜, 원하는 시간에 예약을 할 수 있다. 고객 입장에서도 미리 가격을 확인하고 결제를 하기 때문에 소위 말하는 '가격 바가지' 피해를 방지할 수 있고 그리고 예약을 하기 위해, 예약 내역 확인을 하려면 병원에 일일이 전화해야 했던 번거로움을 덜 수 있게 되었고 , 병원에 방문해서 오랜 시간 기다려야하는 '오버 부킹' 문제도 해결해주고 있다.
시술 예약이 완료된 후 병원에 방문하여 시술을 받고나면 시술에 대한 후기를 남길 수 있고 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다. 적립된 포인트를 모아 다른 시술을 예약하는데 사용할 수 있다.
이렇듯 여신티켓은 우리가 그동안 불편해 했었던 기존 피부 시술 시장의 정보 불균형을 해소하고, 간편한 구매, 예약 시스템과 포인트 제도로 즐겁고 편안한 피부 시술 경험을 제공해주고 있다.
여신티켓을 통해 미리 결제하고 모바일 예약하는 시스템으로 피부과 병의원은 예약 고객 중 약 30%에 달했던 '노쇼' 고객의 비율이 5% 미만으로 대폭 감소했다. '노쇼' 문제를 해결하면서 병원의 금전적, 시간적 손해를 크게 줄일 수 있게 되었다. 또 여신티켓에 입점하면서 앱을 이용하는 고객들에게 수시로 노출이 되면서 마케팅과 홍보에 고민하던 병의원들의 고민 또한 해결할 수 있었다. 이는 작지만 실력 있는 병원들의 매출을 크게 늘리는 계기가 되었으며 병원을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힘이 되었다.
여신티켓은 App과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 다양한 창구에서 피부과 이용 고객과 적극 소통을 하며 다가가고 있다.
1) 여신티켓 앱
여신티켓 앱은 피부과 정보 확인, 구매 및 예약, 이벤트 등 여신티켓의 주요 기능 등을 사용할 수 있는 프로덕트이자 공식 소통 창구이다. 심플한 디자인과 여신을 뜻하는 핑크를 포인트 컬러로 준 앱은 유저들이 앱을 사용하면서 유익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기획부터 디자인, 개발, QA까지 꼼꼼하게 진행했다고 한다.
2) 여신티켓 공식 유튜브
여신티켓은 구독자 수 9만명이 넘는 유튜브 채널을 운영 중이다. 유튜브 채널을 통해 자체 제작 컨텐츠를 제공하고 또 피부과 원장님들의 전문적인 정보, 일반 고객들의 생생한 시술 후기 등 다양한 세부 주제로 고객들에게 유익한 정보와 재미 모두 전달하고 있다.
3) 여신티켓 공식 인스타그램
여신티켓은 2천여명의 팔로워를 보유한 공식 인스타그램으로 고객들과 소통하고 있다. 유튜브에 업로드한 영상들을 짧게 압축해서 '쇼츠'로 보여주고, 키워드 별 시술 랭킹 등을 제공해 고객들에게 유익한 정보를 요약해서 전달하고 있다. 또 인스타그램을 통해 다양한 이벤트를 열어 고객들의 다양한 참여를 유도하고 있다.
여신티켓은 영업 담당자와 관리자용 계정을 통해 체계적이고 전문적으로 소통하고 있다.
여신티켓 공식 홈페이지 내 '서비스 소개서'에 따르면, 여신티켓에서 생성하여 제공한 병원 광고용 계정을 활용하여 소통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계정을 통해 앱 내 병원의 정보와 페이지를 설정할 수 있으며 병원의 시술 판매 금액 등을 정산 할 수 있다. 또 문의사항이 있는 경우 영업 담당자와 논의를 할 수 있어, 믿고 맡길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여신티켓을 이용하여 시술을 구매부터 예약 확정, 변경까지의 과정을 카카오톡 채널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또 세부적으로 확인하고 싶은 사항이 있으면 앱으로 바로 연결할 수 있는 *CTA 버튼이 있어 고객이 해야할 행동의 단계를 축소해준다.
*CTA (Call To Action) 란,
방문객이 고객으로 전환하는 최종 목표 지점을 달성하기 위해 고객의 행동을 유도하는 배너 혹은 버튼을 말한다.
또 문의 사항이나 불편 사항이 있는 경우 채팅을 통해 상담 받을 수 있다. 궁금하거나 불편한 사항을 입력하면 수 분내에 담당자와 연결되어 상담을 받을 수 있다.
여신티켓의 서비스 소개서에 따르면 입점 병원에게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병원의 전략에 맞춰 광고를 설정할 수 있고 병원의 정보성 컨텐츠를 무상으로 촬영 지원해준다. 또 이벤트 페이지도 제작하여 병원 내 자체 디자이너가 없는 경우 도움을 주고 있다.
여신티켓은 다양한 프로모션과 지원을 통해 병원이 진료와 시술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최적화 된 병원 운영 환경을 조성해주고 있다.
여신티켓의 수익구조는 입점한 병원의 광고비(*CPM)를 통해 발생한다. 입점한 병원에서 광고비를 지불하면 고객들이 앱 화면에서 시술이 노출될 때 마다 광고비가 1회당 9원씩 차감되는 시스템이다. 이 방식으로 병원의 광고 효과가 얼마나 나오는지를 노출 수, 클릭 수, 찜하기 등을 통해 확인 할 수 있어 병원 입장에서 향후 병원 운영 방향에 대해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다. 병원에서 더 많은 노출과 광고 효과를 높이고 싶다면 광고비를 높게 설정하면 된다.
여신티켓은 2021년 전년 대비 106% 상승한 42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2022년에는 이에 두배 정도의 매출을 예상하고 있다.
*CPM (Cost Per Mille)이란?
병원이 일정 광고비를 충전하면 고객의 앱에서 노출될 때마다 비용을 차감하는 방식.
여신티켓에 접속해서 고객들이 결제하는 시술 정보, 직접 결제한 뒤 시술을 받아야만 작성할 수 있는 리뷰를 통해 알 수 있는 효과 등을 통해 고객과 병의원의 니즈를 파악하고 더 나은 정보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또 언론 보도자료에 따르면, 여신티켓은 축적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향후 'AI 기반 피부 분석 서비스'를 출시할 예정이라고 한다. 기사 전문
여신티켓의 핵심 고객이자 핵심 자원인 피부과 이용 고객, 병의원에게 더 나은 서비스와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기획, 디자인, 개발 등 다양한 부서에서 프로덕트의 개선을 위해 힘쓰고 있다. 변화하고 있는 고객들의 니즈를 반영하고 또 불편한 부분을 해소하면서 더 많은 고객을 유치하고 또 데이터를 쌓으면서 지속적인 성장의 발판으로 삼을 수 있을 것이다.
여신티켓은 전국의 피부과 병의원에 피부 진단기기(F-Ray)지원, 모바일 예약을 위한 시스템 지원 등을 지원하며 향후 서비스를 준비하기 위한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다. 전국에 구축한 인프라를 통해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으며 이를 이용하여 'AI 기반 피부 분석 서비스' 등 계획 중인 비즈니스를 준비할 수 있다.
여신티켓의 핵심 파트너 역시 고객과 병의원이다. 하지만 이번 파트에서는 다른 파트너에 대해서 설명하려 한다.
여신티켓은 현대해상 보험사와 협약을 맺고 업계 최초로 '부작용 안심케어 서비스'를 런칭했다. 화상, 마비, 신경손상 등 부작용이 발생한 경우 앱을 통해 증명서를 제출하면 최대 100만원의 지원금이 지급된다. 서비스 가입 비용은 여신티켓측이 100% 전액 부담한다고 한다.
'부작용 안심케어 서비스'를 통해 고객들은 시술 부작용에 대한 우려 없이 안심하고 시술을 받을 수 있게 되고 병원은 고객에게 수준 높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여신티켓은 현재 투자 라운드 시리즈 B, 누적 금액 171억 규모의 투자를 유치하였다. 투자사들은 여신티켓이 꾸준히 늘려가는 입점 병원과 사용자 수, 성공적인 시장 안착 등을 높이 평가하였고, 또 향후 준비 중인 AI 피부 분석 서비스 및 고객 피부 데이터를 활용한 뷰티 사업 계획 등 발전 가능성을 긍정적으로 보고 투자했다.
여신티켓은 투자금으로 프로덕트 고도화, 뷰티 분야 신사업 준비 등 수익 구조의 다변화를 준비할 것이며,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피부시장 1등 플랫폼으로서의 위치를 확고히 할 예정이다.
여신티켓의 지출 비용은 직원들의 급여, 마케팅 비, 사무실 유지 비용, 복리후생비, 연구 개발비, 인프라 구축 비용 등이 있다.
여신티켓은 '피부과 고객들과 병의원들에게 꼭 필요한 정보와 운영에 필요한 도움을 주며 광고비를 통해 수익을 얻는다'로 정리 할 수 있을 것이다.
지금까지 정리한 여신티켓의 비즈니스 모델 분석을 기반으로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를 제작해 보았다. 여신티켓은 '누구나 아름다워질 기회를 제공한다' 라는 미션으로 피부과 고객과 피부과 병의원을 연결하고 피부과 진입에 대한 장벽을 없애주고 있다.
#PMB #PM부트캠프 #코드스테이츠 #프로덕트매니저 #PM #서비스기획자 #기획자 #IT #여신티켓 #피부과 #피부과시술 #병원 #뷰티 #스타트업 #피부미용 #어플리케이션 #App #앱 #모바일 #비즈니스모델 #경험 #수익구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