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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근근 Jul 06. 2022

콘텐츠 마케터란?

마케터 직무 알아보기

디지털 매체들이 발전하면서 기업에서는 TV광고와 같은 매체의 광고비를 줄이고 디지털 광고를 많이 만들어내기 시작했습니다. 기존의 방송광고와는 다르게 소비자가 우리 브랜드를 어떻게 소비하고 인지하는지 트래킹하고 성과측정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시장 상황에 따라 콘텐츠를 제작하는 기업들이 늘어나기 시작했습니다.


기본적으로 사용자가 급격하게 증가한 SNS를 통한 소통, 이벤트 참여 등을 통해 관심을 이끌어내는 광고가 주요하게 되었는데 이를 기획 제작하는 마케터를 콘텐츠 마케터 또는 SNS 마케터로 불리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콘텐츠 마케터란?

 콘텐츠를 통해 브랜드의 인지 상승, 참여, 구매 등의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는 마케터!라고 볼 수 있습니다.

콘텐츠 마케터는 소비자가 사용하는 매체(채널)를 이해하고 특징을 파악해 콘텐츠를 발행해야 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콘텐츠는 - 블로그, 영상, 카드 뉴스, 리뷰, 이미지 - 등 아주 다양한 것이 있습니다.


콘텐츠 마케터는 마케터의 업무뿐만 아니라 디자인적인 부분도 신경 쓰게 될 수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원티드에 올라온 콘텐츠 마케터의 채용 공고 중 일부를 살펴보면 


주요 업무에 

- 소별 미디어 콘텐츠 (이미지, 영상) 제작

- 캠페인 콘텐츠 제작 기획

- 인스타그램, 트위터 등 공식 SNS 계정 콘텐츠 기획 


자격요건 혹은 우대사항에는

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 프리미어와 같은 툴 활용 가능이라고 적혀있습니다. 


더불어 조금 더 명확하게 업무 내용을 적어주신 곳에는 GA나 광고 집행에 대한 성과분석도 우대사항에 적혀 있기도 합니다. 



위 내용을 간략하게 하자면

- 각 채널별 콘텐츠 기획, 제작, 운영, 관리 및 성과분석을 진행할 줄 알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콘텐츠 기획 및 제작이 될 것 같습니다.


콘텐츠 기획 및 제작에 필요한 지식으로는 

1. SNS 플랫폼에 대한 지식 및 트렌드

2. 소셜미디어 관리에 대한 지식 (리뷰, 자동화등)


이렇듯 콘텐츠 마케터는 콘텐츠를 소비하는 것에 관심이 많고 즐겨하시는 분이 도전할 직무입니다!



아, 그리고 중요한것! 소비자가 바라보는 것은 이미지가 아닌 이미지가 품고 있는 메세지. 

즉. 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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