뭐 했다고 벌써 4월...?
찬기운이 많이 사라지고 벚꽃이 만개하는 봄 시즌입니다. 커머스 쪽이시라면 봄과 관련 마케팅을 준비하고 계실 테고 대학생 분들은 슬슬 중간고사를 준비하셔야 하는 그런 시기입니다.
따뜻한 봄을 맞이하여 2023 마케팅 트렌드 3가지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최근 부수입과 관련한 온라인 교육이 많이 있습니다. 그중에 하나로 인스타툰을 많이 진행하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요. 인스타툰으로 수익을 얻는 방법으로는 브랜드 광고, 인터넷 강의, 전자책 출간, 웹툰 연재 등이 있습니다.
제가 팔로우하고 있는 인스타툰 계정도 신x카드, 빨x펜 등 여러 브랜드와 협업하여 브랜디드 광고를 진행하는 모습을 보았습니다. 그만큼 많은 기업에서 브랜드의 인지도를 올리고 고객 인게이지를 높이기 위해서 인스타툰을 활용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인스타툰을 활용해서 브랜딩을 진행할 때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제일 중요한 요소로는 "우리 회사(제품)와 잘 어울리는 계정인지 살펴보셔야 합니다." 인스타툰에서 주로 하는 이야기가 코딩인데, 화장품을 광고할 수 없듯이. 단순히 팔로워 수가 많다고 해서 다 좋은 건 아닙니다. 컨택하고자 하는 계정에서 어떤 이야기를 나타내고 있는지를 반드시 보셔야 합니다. 그래서 보통 커머스계열에서는 모든 내용을 다룰 수 있는 "일상툰"을 활용하여 브랜딩을 진행합니다.
브랜드에서 강조하고 있는 것 중 하나가 고객과의 소통이고, 어떻게 소통을 할 거냐라는 물음이 항상 존재합니다. 최근에 유행처럼 번지는 팝업스토어를 통해 우리의 브랜드를 직접적으로 알리고 홍보하여 고객을 만나면서 브랜딩을 진행하고 있는 회사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팝업스토어는 현실적으로 비용이 많이 들죠... 더군다나 성수 쪽에서 진행하려고 한다면 대관비부터 만만치 않습니다. 스타트업에서는 꿈도 꿀 수 없는 비용이기도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소비자와 소통하기 위한 인터렉티브 콘텐츠를 만들 수 있습니다. 우리 브랜드를 이용하는 타깃에게 어울리는 심리테스트를 통해 오프라인이 아닌 온라인으로 브랜드를 체험하게 하고 우리의 스토리를 자연스럽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심리테스트 제작 사이트)
인터렉티브 한 콘텐츠로 브랜드 이미지 상승, 고객과 양방향 소통, 더불어 고객 DB 확보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을 진행할 때 우리의 타깃이 어디에 있는가를 찾는 것은 중요합니다. 더불어 우리 제품의 커뮤니티를 형성할 수 있다면 금상첨화입니다. 하지면 현실적으로는 다수가 함께 활동하는 공간을 관리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PUSH 형태(알림톡, 홈페이지 팝업, 뉴스레터 등)의 세밀한 큐레이션으로 고객을 만나는 방법을 이용합니다.
이 큐레이션이 좋은 이유는 많은 정보들 사이에서 고객이 원하는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소비자 만족도를 향상 시킬 수 있고 관심사와 선호도를 파악할 수 있어 효율적인 마케팅을 진행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면 작은 브랜드를 위한 마케팅 노하우, 성장 방향성에 대해 큐레이션 하는 서비스로 한 달 만에 1,000명의 구독자를 모았으며 현재는 7,700명의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는 스몰브랜드와 마케터 중에서도 주니어, 취업준비생을 타겟으로 약 8,600명을 보유한 뉴스레터를 발행하는 응답하라 마케팅과 같은 큐레이션 서비스가 있습니다.
어떤 시장에서든 고객이 우리를 봤을 때 하나의 컨셉이 잘 나타나야 홍보를 할 때도, 카피를 쓸 때도 정확하게 우리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여러 사람을 대상으로 하기보다 브랜드에 혹은 제품에 어울리는 한두 명의 마이크로 타겟으로 말미 삼아 브랜드의 목소리를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게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모든 마케터분들의 건승을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