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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근근 Feb 12. 2023

B2B 콘텐츠 마케터가 하는 일?

회사에 단 한 명 있는 마케터인데, 그로스도 아니고 콘텐츠 마케터?

회사가 설립된 이래 3년 만에 첫 마케터를 채용했는데 그게 저였습니다. 그것도 직무전환한 신입, 유일한 마케터, 그것도 콘텐츠 마케터로. IT/AI/소프트웨어 B2B 회사에서 어떤 일을 하고 있는지 설명드릴게요!




아시는 분들도 있겠지만, 그래도 시작하기에 앞서 B2B에 대해 간략한 설명을 해드리겠습니다.


B2B는 기업과 기업 간의 거래 (business to business)를 말합니다. 저희 같은 경우 병원을 대상으로 한 제품을 생산하고 거래를 하고 있기에 B2H로 표현하기도 합니다.

B2C는 기업과 소비자 간의 거래를 말합니다.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구매하는 제품의 거래형태를 말합니다.







그래서 B2B 마케터는 무슨일을 하나요?


보통 스타트업에서 마케터가 사수 없이 일하는 경우에는 이렇게 표현되기도 합니다. "개발 빼고 다한다."

저는 진짜 개발과 오프라인 영업을 빼고 다합니다. 들어온 첫 달에 제품 홈페이지 기획, 학술대회(전시회) 준비, 경쟁사 조사, 타겟 커뮤니티 조사, 간단 디자인, 홍보기사 작성, 블로그 작성 등등 하물며 간식주문도 합니다.  이 중에서도 주로 하는 업무에 대해서 설명드릴게요!




1. 블로그


  저희 회사의 경우 제가 입사하기 전까지는 경영지원 직무에 계신 분이 블로그 글을 작성하셨습니다. 그런데 블로그에 작성할 시간이 부족하다 보니 보도자료를 쓴 내용을 그대로 복사해서 발행을 하고 계셨습니다. 입사해서 대표님과 면담 때 논문에 대한 요약글과 회사, 제품에 대한 이슈를 다루는 내용으로 발행했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해주셔서 카테고리를 분류하고 발행을 시작했습니다. (저희는 SNS를 따로 운영하고 있지 않습니다.)


회사소식 (발표, 세미나, 표창과 같은 이야기, 회사 내부의 재미있는 이야기 등)

제품소식 (개발 관련 내용, 제품의 효과, 논문요약 등)

협력소식 (MOU, 산학협력 등)

(실제 카테고리와는 명칭은 다릅니다)


이렇게 진행하고 나서는 발행했던 일부 글은 view의 최상단에 게시가 되기도 했고 (이 글을 쓰는 지금은 좀 밀렸네요) 방문객 최다 방문수를 갱신했습니다.


2. 영업지원 (콘텐츠 제작)


 B2B는 영업(세일즈)이 가장 중요하게 여겨집니다. 그 이유는 당연히 매출과 직결되기 때문이죠.

그렇다 보니 영업하시는 분들이 영업자료를 직접 만드시는 경우도 있지만 이럴 경우 밖에서 영업을 하고 와서 업무를 또 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게 됩니다.

사람 만나서 이야기하는 게 쉽지 않은 일이고 더불어 코로나로 문전박대당하는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그런데 사무실에서 또 자료를 만들어야 한다니.. ㅜ


이럴 때 영업담당자가 원하는 내용을 전달해 주시면 제품에 대해 알고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하고 있는 콘텐츠 마케터가 제작을 하면 조금 더 영업할 때 수월한 설득이 가능해질 겁니다. 는 생각으로 브로슈어나, 플라이어, 리플릿 등을 디자이너와 함께 제작합니다.



3. 학술대회, 전시회 참여


 4-5월, 9-11월은 행사 시즌이죠. 날씨가 좋은 만큼 크고 작은 행사들이 많이 있습니다. 여기에 참여하여 회사와 제품을 알리고 단 1건의 매출을 만들기 위한 리드확보에 집중합니다. 온라인을 통한 리드를 확보하는 방법이 있지만 타겟이 많이 모여 있는 곳을 찾아가는 것이 효율적이라 현장에서 실제로 제품을 보여드리고 설득하는 오프라인 행사에 참여합니다.

저는 이전 직무가 행사(팀장)를 했던 사람이라 현장에 대해 잘 알고 주변에 도움 받을 사람도 많이 있는 편이라 쉽게 준비하는 편입니다.


하지만, 처음이시라면 행사 측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 외 추가적인 정보를 요청하시는 게 좋습니다. 

 이전에 방문자수는 몇 명이었는지, 주로 누가 소비자로 참여하는지, 행사장 사진이나 분위기를 파악할 수 있는 자료가 있는지 등 이러한 정보를 요청해서 준비하시면 조금 더 철저하게 준비하실 수 있습니다.


4. 보도자료


 PR을 담당하는 사람이 회사 내 없다면 경영지원이나 마케터가 진행합니다. 제품 기획기사, 학술대회 참여, 제품홍보 등 발행하고 이후 블로그에 해당 내용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를 작성하여 제품홍보를 진행합니다. 보도자료 작성방법은 인터넷이나 유튜브에 많이 나와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5. 기타 (기획, 제작)


 위에서 잠깐 언급했듯이 리플렛, 제품 브로슈어 하물며 우편봉투도 구성기획하고 간단한 디자인을 합니다. 물론 고도화를 진행할 때는 디자이너와 이야기 나누면서 진행합니다. 간단하게 생각하시면 제품과 회사홍보물 만들게 필요하다고 하면 그냥 본인일이다라고 생각하시는 게 맘 편합니다. 왜냐하면 어차피 회사에서 할 사람이 없거든요.


저희는 작년 상반기에 제품이 출시되고 올해부터 본격적인 영업이 들어갔습니다. 그래서 지금은 신규고객유치와 고객관리를 위한 네이버 카페 제휴를 위한 카피, 배너 제작, 계약서 작성과 CRM마케팅도 일부 준비하고 있답니다. 




지금까지 B2B 회사에 다니는 “콘텐츠 마케터”가 하는 일을 알려드렸습니다. 이 외에도 기타 업무를 더하면 더 있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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