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정연 Dec 18. 2023

자신의 단점을 극복하는 방법

단점이 아니라 다른 데 집중하기 때문이에요

 일, 사회생활 등 어떤 분야에서든 나의 단점이 발견될 수 있다. 그 단점은 다른 사람이 나에게서 발견한 것일 수 있고, 나 스스로 느끼거나 발견한 단점일 수도 있다. 단점 중에 많은 부분은 '내가 평소에 그 부분을 중요하게 여기지 않아서' 발생하는 것일 수 있다.




 이 사실을 한번 느끼고 나면, 다른 사람이 나의 단점에 대해 언급하거나 스스로의 단점을 발견했을 때 좀 더 여유로운 마음으로 대처할 수 있다. 만약 '주변 정리를 잘하지 않는다'는 평을 받았다면 그것이 나의 단점이기보다는, 내가 평소에 '주변 정리하는 것'을 중요하게 여기지 않았을 가능성이 크다.


 무언가를 나의 단점으로 인지하게 된다면, 이제 할 일은 바로 그 '단점으로 인식된 점'을 나의 우선순위 중 1순위로 가져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주변 정리를 잘하지 않는 것'이 나의 단점으로 인식되었다면, '주변 정리를 잘하는 것'이 지금까지 나의 우선순위 목록 안에 들어있지 않았을 가능성이 매우 크다. 이제 '주변 정리'를 우선순위 안에 두고, 아침에 가장 먼저 주변 정리를 하거나 매일 주변정리를 빼놓지 않고 하는 등의 실천을 할 수 있다.


 사람 심리가 자신의 단점을 접하게 되면 그것을 극복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지기보다는 자존감이 떨어지거나 막연한 걱정부터 시작하게 된다. 하지만 우리 모두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수많은 도전과 노력을 해봤기 때문에, '단점으로 인식된 점'을 우선순위로 가져와 그것에 나의 노력 최대치 중 일부만 투자하더라도 극복할 수 있다.




 단점에 대한 분석이 필요한 경우도 있다. '화를 자주 내는 점'을 단점으로 인식했다고 가정하자. '화를 내지 않는 것'을 나의 우선순위로 가져오고, '어떠한 경우에 화를 내는지'를 스스로 분석해 보면, 다시 그러한 상황이 오기 전에 미리 대비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일을 잘 못하는 사람을 보면 화가 나는 경우'를 분석해 보면, 자신이 일을 잘하지 못했던 때를 질책하는 마음으로 화가 날 수 있고, 업무가 더디게 진행되어 화가 나는 것일 수도 있다. 스스로 화가 나는 원인을 분석하는 것만으로도 1차적으로 많은 부분 발전할 수 있다. 이에 더하여 '사람마다 업무 경험과 능력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모든 사람이 나와 같은 방식으로 일을 진행하지는 않는다'는 사실을 스스로 이해하고 받아들이려 한다면, 다음에 비슷한 상황을 맞닥뜨렸을 때 분명 개선되는 점이 있을 것이다.




 이러한 원리는 나 스스로 목표를 세우고 달성하는 과정에도 적용된다. 우리는 수많은 목표를 세우고, 모든 것들에 동등한 노력을 기울이기는 힘들다. 그렇기 때문에 삶 속에서 '요즘' 좀 더 채울 필요가 있는 점이 느껴진다면, 그것을 나의 우선순위로 가져와 집중하면 된다.


 나 또한 열심히 살아가지만 '가족과 주변 사람들에게 소홀한 것 같다'는 생각이 든 적이 있다. 그럴 때 '가족과 주변 사람들을 챙기는 것'을 나의 가치와 목표 우선순위로 가져와 친척 분들을 자주 찾아뵙고, 할머니들을 위한 반지 선물을 준비하는 등 평소보다 노력했던 적이 있다. 만약 이러한 효과나 노력이 단발성으로 그친다면, 다음에는 '지속적으로 OO 하는 것'을 목표로 삼으면 되는 것이다.



이제 나의 단점을 편안하게 대해주자


매거진의 이전글 누군가 부러워질 때가 기회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