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부자일보 Jun 07. 2023

AI가 병원에서 의사를 대체할까?

인공지능의 발전은 전문가들조차 따라갈 수 없을 정도로 특이점을 넘어서 굉장히 속도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얼마 전에는 일론 머스크는 전 세계적으로 안전을 위해 인공지능의 개발을 멈추어야 한다고 할 정도였습니다.


이처럼 AI는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의학 분야에서 AI의 적용은 의료 진단, 치료 및 관리에 새로운 가능성을 열고 있습니다. 


오늘은 AI가 의학 분야에서 어느 정도로 대체 가능성을 갖고 있는지에 대해 탐구하고 전망을 제시하겠습니다.


AI는 의료 영상을 분석하고 진단을 지원하는 데 큰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AI는 이미지 인식 및 패턴 인식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X선, CT, MRI 등의 의료 영상을 해석하고 이상 소견을 탐지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의사들은 보다 정확하고 신속한 진단을 내릴 수 있으며, 초기 진단의 오류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한국과학기술원과 서울대병원 등 5개 병원의 연구팀이 개발한 인공지능 기술은 흉부 엑스레이 영상을 분석하여 폐 질환을 자동으로 판독하고 진화할 수 있는 기능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이 기술은 레이블링 된 데이터 없이 데이터 축적만으로 스스로 학습하고 성능을 향상할 수 있는 자기 지도 학습 및 자기 훈련 방식을 사용합니다.연구진은 결핵, 기흉, 코로나19 진단에 이 기술을 적용하고 그 성능을 검증했습니다. 


          출처 : 청년의사


이러한 기술은 전문가 라벨링에 필요한 비용과 시간을 줄이면서도 지도학습 성능을 뛰어넘을 수 있어 의료 영상 분석에 큰 의미를 갖고 있다고 합니다.  


위의 사진과 같이 AI가 학습된 능력을 바탕으로 병변을 자동으로 찾아서 해당 병일 확률 역시 자동으로 계산해서 화면에 보여준다고 합니다.


의학계의 반응은 우려보다는 기대가 큽니다. 이런 기술들이 의사를 대체하기보다는 인력이 부족한 병원에 도움인력으로 작용해서 의료 전문가들의 노력과 비용을 절약해 줄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한편 해당 연구결과는 국제학술지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스에 게재되어 큰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또한 앞으로 더욱 인공지능이 발전한다면 의료 데이터 관리 관련으로도 활용도가 클 것으로 보입니다.


의료 분야는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다루어야 합니다. AI는 이러한 의료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분석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자연어 처리 기술을 활용하여 의료 기록과 연구 논문을 자동으로 분류하고 요약하는 등의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의사들은 보다 빠르게 최신 연구 결과와 치료 지침을 파악할 수 있으며, 의료 연구의 진보를 촉진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AI는 환자와 의료진 간의 상담과 의사소통을 지원하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챗봇이나 음성 인식 기술을 활용하여 환자들의 질문에 응답하고, 의료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심리 상담이나 생활 습관 개선을 위한 조언도 제공할 수 있습니다. AI의 지원을 받는 환자는 필요한 정보와 도움을 언제든지 얻을 수 있으며, 의료진들은 보다 효율적으로 환자와 소통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헤드라잇에서 미리보기

https://m.oheadline.com/articles/IBnhCo4oMsLKfHSe50RfHw==?uid=985f802b98b34741b6ebea6f05e4d406



출처 및 참고

https://www.aitimes.com/news/articleView.html?idxno=147767

http://www.docdocdoc.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25546


작가의 이전글 주담대 3%로 하락 갭투자 해도되나?  "가계부채위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