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부자일보 Jun 22. 2023

기후 위기, 인류 위기?

지구 온난화와 기후 위기는 현재 우리가 직면하고 있는 가장 심각한 문제 중 하나입니다. 이 문제는 지구의 기온 상승과 극단적인 기상 현상을 초래하여 생태계와 인류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한 예로는 미국과 호주에 기후변화로 인해 큰 산불로 인해 한반도의 몇 십배의 달하는 면적이 불타기도 했습니다. 일본의 원전사태를 일으킨 쓰나미 역시 기후변화가 한 원인이었습니다. 


오늘은 기후 위기와 사업, 부의 창출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기후 위기에 대응하고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를 통해 부를 창출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지구 온난화는 기본적으로 인간의 활동에 의해 발생하는 온실 가스 배출로 인해 발생합니다. 이 온실 가스들은 지구의 기온을 높이고 기후 패턴을 변화시킵니다. 주요 온실 가스로는 이산화탄소, 메탄, 이산화질소 등이 있으며, 주로 산업 활동, 교통, 에너지 생산 등이 온실 가스 배출의 주요 원인입니다.


기후 위기의 주요 원인 중 하나는 화석 연료의 사용입니다. 한 연구에 의하면 화석연료의 사용이 전체 기후 위기의 약 70% 정도와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산림 파괴, 산업 부산물 배출, 대규모 축산업 등도 기후 위기를 가속화시키는 주요 원인으로 작용합니다.


기후 위기는 지구 전역에 영향을 미치며 다양한 문제를 초래합니다. 기온 상승으로 인해 빙하와 빙산이 녹아내려 해수면 상승이 발생하고, 이로 인해 해안 침식과 침수가 증가합니다. 또한 극한 기상 현상인 폭염, 가뭄, 홍수 등이 발생할 확률이 증가하고, 생태계와 생물 다양성도 위협을 받습니다. 또한, 기후 위기는 인간의 건강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특히 최근에는 식량 생산에도 막대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기후 위기 상황에서 사업이 기후변화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큰 부분을 차지합니다.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을 통해 환경 문제를 해결하고 사회적 가치를 창출함으로써 기후 위기에 대응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최근 커지고 있습니다. 


한 예로 테슬라는 2022년에 탄소배출권 판매로 신기록을 세웠습니다. 2022년 4분기에는 전년 대비 47% 급증한 판매 수익을 기록하여 8분기 연속으로 수익을 올렸습니다.  테슬라는 국제적인 협의에 따라 얻게 되는 탄소배출권을 다른 기업에 팔아서 작년에만 약 2조 2천억 원의 수익을 얻었습니다. 


테슬라는 전기차 시장에서 선두를 유지하고 있고 자동차업계에서 전기차로의 패러다임을 이끈 주인공이기도 합니다.


 지속 가능한 에너지로의 전환을 가속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런 탄소배출량 감소와 기후 변화 대응에 대한 글로벌 관심이 지속되면서 탄소배출권 유통 시장은 계속해서 성장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를 통해 기후 위기에 대응하는 중요성이 점차 강조되고 있는 현실입니다. 환경 친화적인 생산 방식, 재활용 및 재생 가능 에너지의 사용, 탄소 배출 감소 등을 포함한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 방식을 채택함으로써 기후 위기에 대응할 수 있도록 각 정부들도 힘을 쏟고 있습니다.


기후 위기 대응은 개인의 책임과 역할도 중요합니다. 우리는 개인적으로 에너지 절약을 실천하고 탄소 배출을 감소시킬 수 있는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올바른 소비 습관과 재활용, 대중교통 이용, 친환경 제품 구매 등을 통해 우리의 일상적인 행동이 기후 변화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인식해야 합니다.


----------------------------


아래 관련 글에서 더 많은 인싸이트를 얻으세요! 

↓↓↓↓↓

국민의 밥상"을 위협하는 일본의 방사능 오염수


중국에서 전쟁이 일어날 확률이 높은 이유


[부자되기 #32] '이것들'은 부자들에게 독이다


중국 청년 실업률 "최악" 또 다른 경제위기 오나?!


AI가 병원에서 의사를 대체할까?


샌프란시스코의 위기 (또다른 은행사태?!)


----------------------------


*구독과 좋아요는 수습기자 케이에게 큰 힘이 됩니다!

*본 콘텐츠는 투자조언이나 재정 상담이 아니며, 개인의 결정으로 인한 어떤 피해에 대해서도 책임이 없음을 명시합니다.

*문의 suprichkay1217@gmail.com

*Copyright ⓒ 부자일보, All right reserved


출처 및 참고문헌

https://m.betanews.net/article/1386873

작가의 이전글 내 직업은 AI로부터 안전할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