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부자일보 Apr 04. 2023

뇌 가소성이 내 인생을 좌우하는 이유

지난 편에서는 AI를 이기기 위해서는 폴리매스적인 인재가 되는 것의 중요성을 언급하였습니다. 간단히 요약하면 성인도 뇌 가소성이 있기 때문에 뇌를 발달시켜서 재정적, 직업적, 개인적인 변화를 이룰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오늘은 뇌 가소성과 그 발달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뇌 가소성 또는 신경가소성을 간단히 정의하자면 새로운 경험과 학습에 대한 뇌의 적응 및 변화 능력을 의미한다. 뇌는 다른 장기처럼 정적인 장기가 아니라 우리의 삶 동안 성장하고 변화할 수 있다. 이러한 능력을 가소성이라고 한다. 이런 가소성의 증거는 구조적 및 기능적 수준을 포함하여 여러 수준에서 관찰되고 연구되고 있다.


학습 및 자기 성취는 뇌 가소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우리가 새로운 것을 배울 때, 뇌는 새로운 신경 연결을 형성하고 기존 연결을 강화한다. AI도 일정 부분 이런 인간의 능력을 모방해서 막대한 데이터를 이용해 만들어진 것이라고 한다. 

이러한 새로운 연결의 형성과 강화는 뇌의 구조와 기능의 변화를 이끌어내어 새로운 정보를 더 잘 이해하고 기억할 수 있게 만든다. 이런 능력을 배가시키기 위한 몇 가지 활동 중에 하나가, 새로운 언어를 배우거나 악기를 연주하는 등이 있다.


대부분이 알고 있듯이 유아기의 발달적인 변화도 뇌 가소성에 영향을 미친다. 유아 시절에는 뇌가 특히 가소성이 높아져서 많은 성장과 발전이 가능하다. 이것이 유아교육이 중요한 이유다. 유아교육은 어린이의 뇌 발달과 미래의 인지 능력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과거에는 이런 유아기의 뇌발달에만 포커스가 맞춰줘서 성인의 뇌발달에 대한 연구에는 관심이 비교적으로 저조했다. 하지만 점차적으로 성인의 뇌도 상황과 노력에 따라 가소성을 증가시켜서 구조적으로도 변화가 가능하다는 사실이 밝혀지고 있다.


일가의 어른의 뇌가 더 이상 발전하지 않는다는 주장은 일부 사람들 사이에서 논쟁의 여지가 있는 주제였다. 그러나 최근 연구 결과를 보면, 뇌는 일생에 걸쳐 지속적인 변화와 발전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어른의 뇌도 학습, 훈련, 그리고 새로운 경험을 통해 신경 회로망을 바꿀 수 있으며, 이러한 변화가 발생할 때 뇌에서 새로운 시냅스를 형성하고 기존 시냅스를 강화할 수 있다는 것이다.


2018년에 발표된 대규모 연구에서는, 연령에 상관없이 인간 뇌의 구조와 기능이 지속적으로 변화하며, 어른의 뇌에서도 새로운 뉴런이 생성될 수 있다는 것을 밝혀냈다. 이는 노화가 뇌의 발전을 방해하지는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어른의 뇌가 더 이상 발전하지 않는다는 주장은 옳지 않다. 학습과 경험을 통해 뇌는 일생에 걸쳐 계속 발전하고 변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본 저자가 바로 그 증인이라고 할 수 있다. 독서 편에서도 언급했지만 본 저자는 독서를 통해 인생을 바꿀 수 있었다. 나의 노력에 따라 재정적, 관계적, 직업적으로 큰 변화를 이룰 수 있었다. 관심이 있다면 전편들 중의 ‘독서 편’을 찾아보길 권한다.


비즈니스 세계에서도 뇌 가소성이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평생 학습 및 교육에 참여하면 뇌 가소성을 향상하고 의사 결정 능력 및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할 수 있다는 연구가 지속적으로 되고 있다. 메타인지(메타인지 편 참조)를 키워서 의사결정능력을 키울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명상 및 기타 정신적인 훈련을 실천하여 감성 지능을 향상하고 리더십 기술을 개선할 수 있다는 연구도 있다.


전반적으로 뇌 가소성은 학습, 자기 성취, 발전 및 비즈니스 성공을 위한 필수적인 기전이다. 도전하고 자극하는 활동에 참여함으로써 우리는 뇌의 가소성을 향상하고 인지 기능을 개선할 수 있다.


그러면 어떻게 하면 뇌의 가소성을 늘려서 나의 능력을 바꿀 수 있을까?


성인의 뇌 가소성을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들을 고려해야 한다.  


     새로운 활동 시도하기: 새로운 경험과 활동을 시도함으로써 뇌에 새로운 자극을 줄 수 있다. 예를 들어, 새로운 언어를 배우거나 새로운 악기를 연주하는 등의 활동이 이에 해당된다. 독서도 포함된다.   


     운동: 운동은 뇌 가소성을 개선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꾸준한 운동은 뇌세포의 성장을 촉진하고, 뇌신경회로의 연결을 강화한다.   


     인지적 도전: 인지적 도전을 제공하는 활동이 뇌 가소성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수학 문제를 푸는 것이나, 간단한 게임을 플레이하는 것 등이 이에 해당된다.   


     수면과 스트레스 관리: 충분한 수면과 스트레스 관리는 뇌의 건강을 유지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 수면 부족과 과도한 스트레스는 뇌 기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또한 본 저자의 경험으로 수면부족과 스트레스는 통증과도 깊은 관계가 있다.   


독서에는 새로운 지식, 인물, 조언, 정보 등 지식의 집합체이다. 이런 지식을 응용과 실천을 통해 지혜를 만들어 뇌 가소성의 증가, 메타인지력 향상, 감성적 지능의 향상을 통해 재정적, 관계적, 영성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을 것이다.


*본 콘텐츠는 투자조언이나 재정 상담을 대체할 수 없으며, 개인의 결정으로 인한 어떤 피해에 대해서도 책임이 없음을 명시합니다. 


**강의 및 광고 문의 : suprichkay1217@gmail.com



참고문헌  

     Erickson, K. I., Voss, M. W., Prakash, R. S., Basak, C., Szabo, A., Chaddock, L.,... & Kramer, A. F. (2011). Exercise training increases size of hippocampus and improves memory. Proceedings of the National Academy of Sciences, 108(7), 3017-3022.   

     Lövdén, M., Bäckman, L., Lindenberger, U., Schaefer, S., & Schmiedek, F. (2010). A theoretical framework for the study of adult cognitive plasticity. Psychological bulletin, 136(4), 659-676.   

     Fjell, A. M., Walhovd, K. B., & Lifebrain Consortium. (2017). Structural brain changes in aging: courses, causes and cognitive consequences. Reviews in the Neurosciences, 28(6), 653-675.   

     Mora, F., Segovia, G., & del Arco, A. (2007). Aging, plasticity and environmental enrichment: structural changes and neurotransmitter dynamics in several areas of the brain. Brain research reviews, 55(1), 78-88.   

작가의 이전글 AI와 인재: 살아남기 위해 어떤 인재가 필요한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