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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부자일보 Apr 07. 2023

예수의 부활: 역사적 증거와 진실


오늘은 성경의 사실성과 역사성만큼이나 중요한 예수의 실제성과 부활에 대해서 역사적인 관점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예수의 죽음과 부활에 대한 증거 중 일부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예수의 죽음은 로마 제국에 의해 실제로 실행되었으며, 그에 대한 역사적인 증거가 존재한다. 예수의 죽음에 대한 역사적 증거 중 가장 잘 알려진 것은 십자가라는 형벌로 처형되었다는 것이다. 그리스도교 성경의 기록에 따르면, 예수는 로마 총독인 본디오 빌라도의 지배 하에 유대 지역의 예루살렘에서 십자가에 못 박혀 죽었다. 

이와 관련하여 로마 역사 서사시인 플라우투스는 1세기 후반에 쓴 작품에서 이 사실을 언급한다. 또한 로마 역사 서사시인 플리니우스는 2세기 초에 쓴 편지에서 그 시점에서도 유대인들이 예수의 죽음을 인정한다고 언급한다. 


요셉푸스(Flavius Josephus)는 로마 제국 시대의 유대인으로서, 그의 유대사(안티오키아의 유대인들 역사)에서 예수와 그의 제자들, 그리스도(메시아)라 불리는 인물들에 대해 언급한다. 그는 예수의 존재, 그의 지명, 그리스도인들의 수, 그리고 예수의 십자가 처형에 대한 기록 등 객관적인 기록을 제공한다.


또한 서사시인 타키토스는 로마 제국 시대의 역사가로서, 로마사에서 예수와 그의 추종자들, 그리스도라 불리는 인물들에 대해 다루고 있다. 그는 예수의 십자가 처형과 그의 추종자들에 대한 로마 제국의 대처 등을 기술하였다.


또한 그는 로마 황제 클라우디우스의 통치 시기(41-54년)에 유대인들이 예수를 "괴물과 속임수의 사도"로 여겼다고 기록하였다. 이런 기록들은 예수의 인격과 신격의 존재성을 비판하는 것이라기보다는 오히려 예수의 실제성을 강조하는 역설을 보여준다. 


"The Son Rises: Historical Evidence for the Resurrection of Jesus."는 윌리엄 레인 크레이그가 쓴 책으로, 예수의 부활에 대한 역사적 증거를 종합적이고 학술적으로 분석한다. 


이 책에서 크레이그는 새로운 성서, 초기 기독교 신조, 그리고 유대인과 로마의 기록과 같은 다양한 출처에서 나온 역사적 증거를 검토한다. 또한 예수의 무덤이 비워졌다는 증거와 제자들이 예수와 대면한 증거를 분석한다.


크레이그는 이러한 역사적 증거를 바탕으로, 예수가 실제로 부활한 것이 가장 설명력이 높다고 주장한다. 그는 환각이나 제자들이 시체를 훔쳤다는 주장, 그리고 부활이 단순한 신화라는 주장과 같은 반론에 대해서도 체계적이고 논리적으로 반박하였다. 

예수에 대한 역사적인 사실, 간증, 실제 있었던 자료는 이외에도 매우 다양하다. 다음은 추가적인 자료들이다.


    성경: 예수의 생애와 가르침, 그리고 부활과 관련된 많은 사실은 신약성서인 성경에 기록되어 있다. 성경은 기독교 신앙의 중요한 기반이며, 많은 사람들이 이를 기반으로 예수의 존재와 역사적 사실을 믿는다. (전편 이단판별법 #1 ‘성경은 믿을 만한가?’ 참조)  


    가톨릭 교회의 유물: 예수의 존재와 관련된 유물들이 존재한다. 예수의 부활 전에 유해를 감았던 헝클어진 수의를 포함해서 수많은 유물들이 아직도 보관되고 있다.  


    고대 기록: 로마 역사가인 타시티우스(Tacitus)와 스와톤보르크(Suetonius)도 예수와 그의 추종자들, 그리스도교 등을 기록했다. 그 외에도, 예수와 관련된 다양한 문서들이 존재하며, 이들은 역사적 증거로 사용된다.  


    고대 유적: 예수와 그의 시대와 관련된 고대 유적들도 존재한다. 예를 들어, 예수의 탄생지라 여겨지는 베들레헴의 성탄성지 등이 존재한다.  


    현대 과학적 연구: 최근의 현대 과학적 연구들은 예수와 관련된 다양한 사실들 그리고 예수의 역사적인 존재와 생애에 대한 가장 오래된 기록은 바울의 서신이다. 바울은 예수의 삶과 사상에 대해 자신의 명문서인 바울서신에서 상세하게 기술하였다.  


마지막으로, 예수의 존재와 부활에 대한 간증으로는 신약성서에 수록된 다수의 글과 제자들의 증언 등이 있다. 이러한 간증들은 크리스천 신앙의 핵심적인 내용이다. 이러한 역사적 증거들은 예수가 실제로 십자가에 못 박혀 죽었다는 것을 증명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둘째, 예수의 부활에 대한 여러 증언들이 신앙 경험과 믿음에 기반하여 역사적인 사실로서 기록되어 있다. 특히 예수가 십자가에 못 박혀 (전술하였듯이 역사적으로 이미 밝혀진 사실이다.) 돌아가시자 도망치고 숨어있던 제자들의 행동변화가 예수부활의 핵심 증거이다.


예수의 부활로 인해 예수의 시신이 사라졌다는 것도 또 다른 역사적 증거도 있다. 유대인들은 예수가 부활한 사실을 숨기기 위해 예수의 유해가 십자가에서 내려온 뒤 그의 시신을 가져가서 묻었다고 기록하고 있다. 그러나 그 이후로 어떤 예수의 시신에 대한 언급은 발견되지 않고 있다. 


여기서 추론할 수 있는 가설은 실제로 예수가 성경에 쓰여있듯이 부활하였다는 것이다. 예수의 시신이 실제로 부활하고 제자들에게 보이고 하늘로 올라간 것이다. 앞에서 살펴봤듯이 그 일들의 앞뒤의 제자들의 행동변화와 헌신 그리고 수백 명의 앞에서 다시 부활해서 말씀을 나누었다는 역사적인 기록이 있는 것으로 보아 실제로 부활을 하였다고 보는 것이 더욱 타당해 보인다.


예수의 부활은 기독교 신앙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이다. 예수의 제자들은 그의 부활을 목격하고, 이를 인정하고 전파하면서, 기독교 신앙은 세계적으로 확산되었다. 이러한 예수의 부활이라는 사건이 제자들의 생각과 행동에 큰 영향을 미친 증거는 다양하다.


제자들은 예수의 부활 이후에 기독교 교회를 창설하고, 예수의 가르침을 전파하기 시작했다. 이는 예수의 부활이라는 사건이 그들의 생각과 행동에 큰 영향을 미쳤음을 보여준다. 이와 관련하여, 역사학자들은 예수의 부활 이후에 그의 제자들이 어떻게 행동했는지를 연구했다.


예를 들어, 제자 중 한 명인 베드로는 예수의 부활 이후에 큰 변화를 겪었다. 베드로는 예수의 부활을 목격한 후에 그의 생각과 믿음이 완전히 바뀌게 되었고, 그 이후로는 예수의 가르침을 전파하는 일에 전념하였고 종국에는 순교를 당한다. 이 외에도 많은 사도들이 예수와 기독교를 위해 순교를 자처했다.

각 사도들이 어떻게 순교했는지에 대해서는, 성경 외적인 역사적인 자료나 전승으로 전해지는 것이 대부분이다. 아래는 각 사도들이 어떻게 순교했는지에 대한 간단한 설명과 함께, 이에 대한 참고문헌이다.  


    베드로 (Peter): 로마 제국 내부의 기독교 단체에 대한 박해 중, 로마에 있는 라틴 십자가에서 순교했다. (참고문헌: Eusebius, "The Ecclesiastical History, " 3.1.2-3)  


    안드레 (Andrew): 현재 터키의 에프소에서 순교했다고 전해진다. 십자가에 못 박혀 순교했다는 전통적인 이야기가 전해진다. (참고문헌: The Orthodox Church in America, "The Holy and All-praised Apostle Andrew the First-Called")  


    야고보 (James): 예루살렘에서 유대인 지도자들에 의해 십자가에 못 박혀 순교했다. (참고문헌: Josephus, "Antiquities of the Jews, " 20.9.1)  


    요한 (John): 로마 제국 내부의 기독교 단체에 대한 박해 중, 무인도인 패트모스(Patmos) 섬에서 수감 생활을 하다가 사망했다. (참고문헌: Eusebius, "The Ecclesiastical History, " 3.18.1)  


    빌립 (Philip): 프리기아(Prygia) 지방에서 십자가에 못 박혀 순교했다. (참고문헌: The Catholic Encyclopedia, "St. Philip")  


    도마 (Thomas): 인도에서 순교했다. (참고문헌: The Catholic Encyclopedia, "St. Thomas the Apostle")  


*본 저자는 신학을 전공한 전문가가 아니며, 주관적인 해석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언급된 어떤 교회나 지명은 실제 이름이나 지명이 아님을 밝힙니다.


참고문헌:

-Bock, D. L. (2015). Luke 24: 13-35: a resurrection appearance. Journal of the Evangelical Theological Society, 58(4), 701-714.

-Bart D. Ehrman. (2014). How Jesus Became God. HarperOne.

Flavius Josephus, William Whiston. (1737). The Works of Flavius Josephus

-N.T. Wright, "The Resurrection of Jesus as an Event of History." Tyndale Bulletin 43.1 (1992): 3-29. 

-Gary R. Habermas and Michael R. Licona, "The Case for the Resurrection of Jesus." Kregel Publications, 2004.  

-William Lane Craig, "The Son Rises: Historical Evidence for the Resurrection of Jesus." Wipf and Stock Publishers, 2020  


-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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