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부자일보 Apr 16. 2023

[부자 되기#2] 부자들은 '이런' 관점으로 투자한다.

안녕하세요 케이입니다. 오늘은 투자자들이 가져야 하는 마인드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적절한 투자 마인드셋을 가지는 것은 투자 성공에 있어서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이상적인 투자 마인드셋의 몇 가지 필수적인 특성은 다음과 같다.


<장기적인 사고>

성공한 투자자들은 항상 장기적인 관점으로 생각하며, 투자가 이익을 가져올 때까지 인내심을 가지고 기다릴 수 있다. 가장 좋은 예로는 워런 버핏은 장기적인 사고로 유명한 투자자 중 한 명이다. 


그는 인터뷰에서 "주식 투자에 있어서 장기적인 사고가 중요하다. 당신이 투자한 기업의 가치가 오를 때까지 시간이 걸릴 수 있지만, 그러한 기업들은 항상 존재한다"라고 말했다.


버핏은 또한 자신의 투자 철학을 "좋은 기업을 싼 가격에 사는 것"으로 정의했다. 이것은 장기적인 시각에서 기업의 가치를 올바르게 평가하고, 주가가 현재 가치에 비해 낮은 경우에 투자하는 것을 의미한다. 


    중요한 것은 주식의 본질적 가치를 옳게 평가하는 것뿐만 아니라 실제 주가가 그 가치보다 낮아질 때까지 인내하고 계속 공부하고 기다려야 한다는 것이다. 이와 같이, 장기적인 사고는 그게 어떤 종목이던지 그 분야에서 이익을 창출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한다.


<투자철학과 원칙>


원리원칙적인 투자 접근 방식은 잘 정의된 투자 계획을 만들어서 그것을 지키고, 단기적인 변동에도 굳건하게 마인드 컨트롤을 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런 투자 접근 방식은 투자자가 미리 계획을 세우고 그 계획에 따라 행동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투자 결정을 할 때 감정에 좌우되지 않고 합리적인 분석과 판단을 통해 내리도록 도와준다.


예를 들어, 매년 정기적으로 일정한 금액을 주식 투자에 투자하는 것은 원리원칙적인 투자 접근 방식 중의 하나이다. 이를 통해 투자자는 단기적인 변동에 민감하지 않고, 장기적으로 높은 수익을 창출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또 다른 예시는 포트폴리오 리밸런싱이다. 리밸런싱은 주식, 채권 등으로 구성된 포트폴리오의 비중이 원래의 계획과 다르게 바뀌었을 때, 재조정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 포트폴리오를 통한 자산의 리밸런싱은 몇 십 년 전에 개발된 방법이지만 지금까지도 펀드 매니저들에게 널리 쓰일 만큼 그 효과가 인정된 방식이다.


예를 들어, 주식의 비중이 다른 종목보다 계획보다 높아지면 (수익률이 증가), 투자자는 일부 주식을 매도하고 다른 종목을 사들임으로써 비율을 조절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투자자는 계획에 따라 원리원칙을 지키면서 비쌀 때 팔고 쌀 때 사는 투자가 가능하게 된다. 리밸런싱을 통해 투자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는 것이다.


<지속적인 학습>


성공한 투자자는 항상 새로운 정보와 지식을 찾아 시장, 투자 및 금융 상품에 대해 학습한다. 지속적인 학습은 성공적인 투자자의 중요한 특성 중 하나다. 시장은 끊임없이 변화하고 새로운 투자 상품과 전략이 출현하기 때문에, 투자자는 지속적으로 최신 동향과 변화에 대해 학습하고 업데이트된 정보를 활용해 투자 결정을 내리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최신동향과 정보에 밝되 그 정보에 휘둘리는 뇌동매매를 해서는 안된다. 


본 저자는 새로운 정보를 뉴스나 다른 곳에서 얻게 되면 그 정보를 평가하는 과정을 거쳐 투자에 도움이 될지 아니면 오히려 해가 될지를 판단한다. 이런 판단을 위해서는 매체를 통해 최신 정보를 습득하고, 금융 전문가들의 분석 및 평가를 적극적으로 참고하는 것뿐만 아니라 투자자 자신이 관심 있는 분야에 대해서도 자세히 학습하고 연구해 보는 것이 도움이 된다. 

예를 들어, 어떤 산업에 투자하려면 해당 산업의 동향, 기업들의 경쟁 구도, 성장 가능성 등을 파악하고 분석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에 가서는 제일 중요한 것은 이 산업이 지금 대중에게 열광적인 인기를 받고 있는지 판단하는 것이다. 만약 이미 대중에게 널리 알려져서 주가에도 반영되어 있다면 이미 그 종목은 꼭지에 있을 수 있다. 


아무리 인기가 좋아도 그 종목은 분명 PER도 높을 것이고 반드시라고는 할 수 없지만 상투를 잡힐 확률이 높다는 것이다. 이런 종목을 산다면 워런 버핏이 이야기하는 싸게 주식을 사라는 것에도 위배가 된다. 이런 방식의 투자를 하는 투자자는 장기적인 안목에서 투자를 하기보다는 스윙매매나 트레이딩을 하고 있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본 저자는 스윙매매나 트레이딩이 모두 나쁘다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보통의 투자자가 섭렵하기에는 그 위험성이 너무 크므로 추천하지 않는 것이다. 앞에서 언급한 정보를 판별하기 위한 방법으로 기술의 개발과 관련된 곡선으로는 테크놀로지 S자 곡선이라는 것이 있다.

이 곡선은 새로운 기술이 처음 개발될 때 초기에는 성장이 둔화되거나 멈출 수 있는 단계가 있지만, 이후에는 지수 함수적으로 성장하게 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성장 곡선은 대개 새로운 기술이 시장에서 적용되는 속도와 적용 범위가 증가할수록 가속화된다. 이 곡선은 이전에 적용되던 기술보다 더 빠르고 효율적인 새로운 기술이 시장에서 수요를 끌게 되는 시점을 나타내며, 이에 따라 새로운 기술을 적용하는 기업이나 개인이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예를 들어 인공지능 AI 기술도 실제로 이 기술이 알려지고 개발된 것은 1960년대였다고 한다. 하지만 실생활에 쓰이기 전까지 많은 시간이 필요했다. 물론 이 관련 종목이 앞으로도 계속 주가가 오를 수도 있지만 이런 종목을 발굴해서 다른 투자자보다 몇 년 아니 몇 개월이라도 먼저 투자를 할 수 있다면 더 큰 수익률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다음 시간에는 투자의 방법론에 대해서 더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다.

*본 콘텐츠는 투자조언이나 재정 상담을 대체할 수 없으며, 개인의 결정으로 인한 어떤 피해에 대해서도 책임이 없음을 명시합니다. 


*문의 

suprichkay1217@gmail.com 


<사진출처>

Pexels


<참고문헌>

-https://www.linkedin.com/pulse/curves-ahead-mt-future-language-technology-arle-lommel?trk=pulse-article_more-articles_related-content-card

-Bodie, Z., Kane, A., & Marcus, A. J. (2014). Investments (10th ed.). McGraw-Hill Education.

-Graham, B. (2006). Security Analysis: The Classic 1934 Edition (2nd ed.). McGraw-Hill Education.

-Swensen, D. F. (2005). Unconventional Success: A Fundamental Approach to Personal Investment (1st ed.). Free Press.

-Cunningham, L. A. (2012). The Essays of Warren Buffett: Lessons for Corporate America. Carolina Academic Press.

-Hagstrom, R. G. (2014). The Warren Buffett Way (3rd ed.). John Wiley & Sons.

-Bodie, Z., Kane, A., & Marcus, A. J. (2014). Investments (10th ed.). McGraw-Hill Education.

-Fama, E. F., & French, K. R. (2012). Introduction to the Special Issue on the Costs and Benefits of Active Management. The Journal of Finance, 67(4), 1203-1206.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