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부자일보 Apr 27. 2023

세상을 바꾼 천재들의 이야기 (굽히지 않는 도전)

세상을 바꾼 아이디어를 가지고 실제로 실천을 통해 성공한 인물들은 대부분 세계에서 희대의 부자가 되었습니다. 오늘은 이런 세계의 부자이자 세계를 바꾼 사람들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스티브 잡스와 애플>


스티브 잡스는 자신이 창립한 애플에서 1980년대에 해고당한 것으로 유명하다. 스티브 잡스의 독단적인 행동과 태도가 하나의 문제였다고 한다. 그 외에도 그로 인한 이사진과의 마찰도 큰 영향을 미쳤다. 


결과적으로 스티브 잡스의 독단적인 성격과 태도, 애플의 제품 개발 방식과 프로젝트 관리 방식에 대한 충돌이 결국은 그의 해고로 이어진 것이다. 


하지만 그 후에 잡스는 NeXT Computer를 창업하고, 픽사를 인수하여 크게 성공하여 애플에 복귀할 수 있었다.  애플에 복귀한 이후에는 맥북과 아이폰 등으로 지금의 애플을 만드는데 큰 역할을 하였다.


나중에  스티브 잡스는 해고되고 나서 오히려 본인만의 제품에 대한 철학을 만들 수 있었다고 하였다. 


그는 돌아오기 전 인도에서 인도만의 특유의 문화와 선 등에 흠뻑 자신을 적시는 경험을 통해 본인만의 철학을 완성할 수 있었던 것이다.


그리고 그런 그만의 철학을 바탕으로 지금의 애플이 단순함의 미학을 보여주는 제품을 만들 수 있었다. 90년대 후반에 당당하게 회사로 돌아와 애플을 세계적인 기술 거대기업으로 성장시키는 데 성공한 것이다. 


그 외에도 잡스는 다른 회사들은 따라 하기 힘든 비즈니스 모델과 해자를 만들고 그와 함께 그들만의 철학이 가미된 제품 디자인 방식으로 세계에 널리 알려지고 지금까지도 업계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처음에 스마트폰을 개발하고 도전할 때는 주변에서 비난도 많았다고 한다. 이미 블랙베리폰이 관련 PDA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것에서부터 온갖 현실적인 이유를 들며 비난을 들어야 했다. 


하지만 스티브 잡스는 본인이 깨달은 철학을 애플 제품에 적용해서 특유의 단순한 디자인과 극도로 좋아진 사용성을 보여 주었다.


이로 인해 지금의 애플 팬덤을 만들어 아이폰에 이어, 무선 이어폰, 유로 서비스 등 현재 시가총액만 2조 5900억 달러 (2023년 기준 약 3300조 원대)의 애플 제국을 만들 수 있었다.


<일론 머스크와 테슬라> 

일론 머스크는 그 유명한 전기 자동차 회사인 테슬라의  CEO이다. 또한 그는 우주개발을 위해서 스페이스엑스를 운영하며 지금까지도 계속 우주와 관련된 도전을 하고 있다. 


머스크가 처음에 테슬라를 시작했을 때, 많은 사람들은 전기 자동차로 자동차 산업에 도전장을 내미는 것은 미친 짓이라고 비난받았다.


하지만 결국에는 자동차 시장 전체에 전기자동차와 자율주행이라는 큰 변혁을 일으켰다. 


그리고 테슬라의 시가 총액은 현재 전 세계 자동차 회사의 시가총액을 합친 것보다 커지며 테슬라는 자율주행과 전기자동차의 대명사가 되었다. (현재 4800억 불, 한화로 약 620조 원)


<오프라 윈프리>


오프라 윈프리는 엔터테인먼트 산업에서 놀라운 성공을 거둔 미디어계의 미다스였다. 그러나 역시 오프라도 초기에 오프라 쇼를 시작하기도 전에 좋지 않은 평가를 받았다. 뛰어나지 않은 외모에 흑인이라는 이유로 많은 비평가로부터 성공하지 못할 것이라는 말을 많이 들었다. 


하지만 오프라 윈프리는 특유의 경청하는 자세와 게스트의 지혜와 경험을 끌어내는 인터뷰 스킬과 태도로 메가히트를 칠 수 있었다. 


오프라 윈프리 쇼는 1986년부터 2011년까지 총 25년간 방영되었다. 이 쇼는 여러 주제에 대해 다양한 사람들을 초청하여 이야기를 나누는 형식으로 진행되었으며, 다양한 이슈와 문제를 다루면서 많은 시청자들에게 사랑받았다.


오프라 윈프리 쇼의 최고 시청률은 1993년 11월 22일 방영된 'You Get a Car!'라는 에피소드에서 기록되었다. 이 에피소드에서는 오프라 윈프리가 스튜디오에 있는 모든 관객들에게 새 차를 선물한 장면이 방영되었다.


이를 보고 많은 시청자들이 감동을 받아 큰 인기를 끌었다. 이 에피소드의 시청률은 22.8%로 기록되었으며, 이는 당시 미국에서 방영된 모든 프로그램 중에서 가장 높은 시청률을 기록한 것이었다.


앞에서 언급한 세상을 바꾼 천재들은 몇 가지 공통점이 있다. 그중에 가장 두드러진 공통점은 주변의 상황에 휘둘리지 않고 자신이 꿈꿔온 것을 이뤄나가서 성공했다는 것이다. 성공을 원하는 사람들은 주변의 평범한 사람들에게 귀를 기울이기보다 그 시간에 현명한 성공한 자들이 쓴 책을 읽고 실천해 보는 것은 어떨까?

*본 콘텐츠는 투자조언이나 재정 상담을 대체할 수 없으며, 개인의 결정으로 인한 어떤 피해에 대해서도 책임이 없음을 명시합니다.


*문의 

suprichkay1217@gmail.com


사진 출처

Pexels


참고 문헌

Jobs, S. (2011). Steve Jobs. Simon and Schuster.

Musk, E. (2015). Tesla, SpaceX, and the Quest for a Fantastic Future. Ecco.

Winfrey, O. (2014). What I Know For Sure. Flatiron Books.


작가의 이전글 부자들은 '이런 투자'를 한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