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도 부자가 되고 싶은가
도서 소개
이즈미 마사토
일본 최고의 경제금융 교육 전문가이자 일본 파이낸셜아카데미 주식회사 대표 고베 슈쿠가와가쿠대학교 개원교수를 지냈으며, 교육, IT 부동산 사업과 관련해 다섯 개의 회사를 경영 중이다.
[부자의 그릇]은 소설 형식의 경제경영 교양서로, 한 젊은 사업가 부자 노인의 이야기를 통해 돈을 다루는 능력을 키우는 법, 내 안의 부자의 그릇을 키우는 법을 알려준다. 2015년 국내 출간 이후, 수많은 독자로부터 꼭 읽어야 할 최고의 ‘부자학 입문서’로 꼽히며 스테디셀러로 자리매김했다.
https://www.youtube.com/watch?v=js091xdcRv4&t=257s
P32
돈을 잘못 다루는 사람들은 대부분 그걸 깨닫지 못해. 실수를 저질러놓고 남의 탓으로 돌리거나, 저네처럼 날씨나 기온 탓이라고 해버려, 그리고 똑같은 잘못을 몇 번이나 다시 저지르지
-부정적인 사람, 다른 사람의 탓으로 이야기하는 사람과는 절대 같이 일하면 안 된다.
나의 감정 또한 그렇게 될 수 있다. 남 탓은 가장 쉬운 회피이고 권한을 넘기는 일이다.
내가 결정했다면 나의 책임이다. 내가 다시 시작하면 된다.
P34
‘지금이 바로 사야 할 때’라는 말에는 두 가지 의미가 있어. 첫 번째는 ‘고객이 상품을 원하므로 지금이 사야 할 때’, 두 번째는 ‘사회적 흐름이나 분위기로 볼 때 적절한 타이밍이므로 지금 사야 할 때’라는 뜻이지
-실수요의 의미이다. 모든 사람이 집을 가지고 있지 않다. 하지만 전세든 월세든 거주를 하고 있다. 분위기상 상승장에서는 나도 집을 사야 하는 거 아닌가라는 생각으로 조바심을 내고 하락장에는 지금 안 사귈 잘했다며 안도를 한다. 하지만 결국 아무것도 실행하지 않았다.
가장 최악의 결과이다.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실패를 해도 실패에 대한 경험이 다음 투자나 결정에 좀 더 긍정적인 판단을 할 수 있게 한다.
P38
인간은 자신과 어울리지 않는 돈을 가지고 있으면 반드시 잘못을 저지르게 된다는 거지
P43
“맞는 말이야. 하지만 돈을 다루는 능력은 많이 다루는 경험을 통해서만 키울 수 있어. 이건 결론이야. 처음에는 작게, 그리고 점점 크게.
P59
신용도라는 건 그 사람의 인경에 비례한다고 보네.
가혹한 현실이지만 신뢰하는 사람, 신뢰받는 사람은 언제나 동일한 계층에 있어
같은 의미로, 속이는 사람, 속는 사람도 마찬가지야. 자네는 뭐를 근거로 사람을 믿나? 아직 내 이야기를 믿지 못하더라도 이것만은 기억해 주게
P60
자네가 상대를 믿지 않으면, 상대로 자네를 믿지 않아. 신용이 돈으로 바뀌면, 믿어주는 상대가 있는 것 많으로도 재산이 된 지.”
-give&take 인 것 같다. 먼저 주고받아야 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먼저 받으려고만 한다.
내가 먼저 베풀면 돌아오게 된다. 그리고 같이 하는 동료를 만들고 동료에게 먼저 뭘 해줄 수 있는지 고민하고 내가 할 수 있는 것을 먼저 베풀고 도움을 줘야 한다.
P73
따라서 한정된 기회를 자기의 것으로 만들려면 배트를 많이 휘둘러야 해
-경험이다. 한 번의 스윙으로 홈런을 칠 수는 없다. 타석에 들어가기 전부터 준비를 해야 하고 타석에 들어가서도 스윙을 해야 결과가 나온다. 아웃이 되든 파울이 되든 안타나 홈런이 나온다.
이후 결과에 대한 복기를 반드시 해야 한다. 그래야 발전이 있다.
P75
우리에게는 실패할 권리가 있다.
-삶을 살아가면서 성공하는 길보다 실패하는 확률이 많다. 하지만 실패에 대한 경험을 다시 시작하면 된다.
P96
빚이라는 건 정말 신기하다 말이지. 사람에 따라서는 계속 얻은 편이 좋다는 사람도 있고, 빚이라면 무조건 실다는 사람도 있어. 그런데 말일세.
사람들은 회사가 문을 닫거나 개인이 자기 파산하는 원인이 ‘빚 때문’이라고 생각하지만, 사실은 수중에 ‘돈이 없어지기 때문’이야
-레버리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내가 감당이 되는 한도 내에서 꼭 필요하다 가지고 있는 현금만으로 부자가 될 수 없다. 공부를 하고 확신이 든다면 결정을 하면 된다.
P101
‘지불하는 사람’이 있다는 건 ‘받는 사람’이 있다는 걸 의미한다네.
-시장의 원리이다. 수요와 공급의 법칙. 아파트는 공산품이 아니다 어느 정도 가격이 책정되어 있지만 시장에서 매수인과 매도인이 상호 가격을 정한다. 사람의 심리가 들어가 있다. 매수자는 깎는 게 디폴트이다.
P105
돈을 계속 소유할 수 있는 사람은 없어
부자들은 돈을 소유할 수 없다는 걸 알기 때문에 일정한 규칙에 따라 사용하고 있어
-돈도 인격체라고 했다. 긍정적인 생각으로 받아들이고 소중하게 여기고 아끼고 지출은 생각하면 반드시 긍정적인 부분으로 나한테 돌아올 거라고 생각한다.
P134
“사람들은 ‘필요할 때’와 ‘갖고 싶을 때’ 돈을 쓴다”
-꼭 사야 되는 것이 있고 필요하지 않지만 다른 사람의 비교 때문에 지출을 할 수 있다. 사람들은 갖고 싶을 때 많은 지출은 하는 것 같다. 나 또한 이전에 갖고 싶은 물건에 집착을 하고 가지려고 한다.
P136
근방에 있는 가계와 기업에도 모두 누군가의 인생이 걸려 있다고 볼 수 있을 겁니다. 그렇게 생각하면 장사라는 건 참 굉장한 일입니다.
-최선을 다해야 한다. 사업은 자신의 인생을 걸고 노력하는 사람들이 하는 것이다.
P146
여유가 생기면 사람은 냉정해지고 실수를 저지르지 않게 되지
-경험이 많다면 과정이 순조롭게 이루어지고 그렇다면 긴장을 하지 않게 된다. 그렇다면 실패할 확률이 줄어든다고 생각한다.
P175
톱니바퀴가 한 번 어긋나기 시작하면 파멸은 정말 순식간이라는 걸 절실하게 깨닫는 순간이었습니다.
-기본에 충실해야 한다. 원칙을 지키고 성공한 사람들의 공략집. 성공한 사람의 툴에 맞춰 끼워 맞추면 된다. 나는 하면서 성공의 길로 가야 되지만 이미 성공한 사람의 길을 원칙에 맞춰 따라가면 된다. 조급해하지 말자
P190
“남의 탓으로만 돌려서 문제가 해결되지 않아. 그 친구는 투자자로서 규칙을 따른 걸 거야. 내 생각에 매출의 5퍼센트를 받는 약속을 한 시점에 그 친구의 마음은 이미 베이카쿠를 떠나 있었어.
중요한 결정은 모두 자네에게 맡겼으니 마이야.”
-권한은 내가 가지고 있고 결정도 내가 한 것인데 왜 탓을 하는가? 내가 해결해야 된다.
권한도 결정도 책임도 나한테 있는 것이다.
P194
내가 말하고 싶은 건, 돈은 인생을 결정하는 한 가지 요소에 불과하다는 걸세. 다만, 주의해서 다루지 않으면 돈은 인생을 엉망으로 만들지
-돈이 가장 중요하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하지만 돈이 있으면 가족, 건강, 생활환경을 지킬 수 있다. 돈은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에서는 반드시 필요하다.
P196
자네는 돈을 다루는 방법에서는 많은 실수를 범했지만, 실제로 경영 면에서는 단 한 가지 실수 밖에 하지 않았어.
자네 말대로 ‘크림 주먹밥의 인기는 언제까지나 계속될 것이다’라고 믿은 것, 그거 하나야
‘절대’라는 건 없다는 걸 명심하게 누구나 운이 없으면 성공하지 못하고, 운이 나쁘면 아무리 완벽한 계획을 세워도 실패하기 마련이야.
하지만 운이 언제까지나 나쁜 사람은 없어. 자네도 돈에 대해 올바르게 행동하면 언젠가 꼭 성공할 걸세.
그러니까 배트를 휘두르는 걸 그만둬서는 안 되네 “
-무슨 일을 하든 하늘을 보면서 계속해야 한다. 그래야 하늘을 갈 수 있다. 믿고 실천하면 반드시 이룰 수 있다.
P200
그래서 부자는 자신의 돈을 반드시 그 금액에 어울리는 그릇을 가진 사람에게 주는 거야
-긍정적인 생각으로 할 수 있다는 마음과 장기적인 계획으로 실행하자
P212
성공에 필요한 건 도전 정신과 경험이지. 돈이 아니란 말일세.
그리고 여러 가지를 경험할 수 있는 환경도 아주 중요하고,
자네는 그 환경을 스스로 망가뜨렸네.
하지만 자네가 크게 잘못한 일은 없어
다만 조금 서툴고, 운이 없었을 뿐
자네는 그 경험을 가지고 어떻게 할 텐가?
설마 그대로 무덤으로 가져갈 생각은 아니겠지
나는 실패를 경험한 사람을 높이 산다네
실패란, 결단을 내린 사람만 얻을 수 있는 거니까.
-경험이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경험으로 나의 과거는 변하게 할 수는 없다. 하지만 미래는 과거의 경험으로 좀 더 발전된 미래를 만들 수 있다. 지금 당장 쉽고 편안한 삶을 유지한다면 미래에 내가 똑같을 것이라고 생각하면 절대 안 된다. 지금의 나와 미래의 나는 같을 수 없다.
노력, 끈기, 과정, 경험으로 좀 더 나은 삶을 위해 발전하도록 하자.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누구에게나 기회는 온다 그것을 알고 있어 실행할 수 있는 사람 기본을 지키며 내가 할 수 있는 것을 하면 차분히 실력을 쌓아 가면 반드시 성공하는 기회는 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