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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이은빈 Jul 30. 2023

돈 없는 스타트업은 해외진출 마케팅을 어떻게 시작하나

두 시간 투자, 0원 들여 600% 페이지 노출과 채용까지 간단히 해내기

  결과는 대단한데 허탈할 정도로 간단한 마케팅 전략 하나를 공유한다.


  작은 스타트업에서 프로덕트 오너 프리랜서로 기획, 마케팅을 담당했었다. 이 스타트업은 고객 프로덕트를 만들어주는 에이전시지만 회사 내 자체적인 프로덕트를 하나 개발 중이었고, 해외에서 투자받기 위한 전략을 고민 중이었다.


  프로덕트를 알리려면 프로덕트를 만든 회사부터 외부에 알려야 하는데, 네이버나 구글 검색으로 쉽게 노출되지 않았다. 투자를 받기 위해 홈페이지를 따로 만드는 등 노력은 하고 있지만 이건 개발 공수가 많이 들고 시간이 걸렸다. 가장 빠른 방법의 마케팅이 시급했다.



Step 1


  일단 스타트업이 마케팅을 해야 하는 이유와 앞으로 비즈니스 방향성을 명확히 찾는 게 중요했다. 이건 CEO와 팀원들과 충분히 대화를 해보며 찾아가야 한다. 흐릿한 이미지를 명확히 픽셀화한단 느낌으로 정의되지 않은 부분은 PM/PO가 정의하면 되겠다. 한 시간 정도 대화 후 정리한 내용은 이랬다.


현재 비즈니스 방향성

1. 자체적인 프로덕트를 개발 중이며 해외 프로그램을 통해 투자를 받는 것을 계획 중

2. 해외 투자를 받으면 해외 진출이 쉬워지기에, 해외 고객을 타깃 하여 프로덕트를 만드는 중

3. 따라서 프로덕트 시장의 포지션과 경쟁사 선정도 해외(정확하게 미국)를 중심으로 잡는 것이 중요


아래 다 충족하면서 0원 들어가는 마케팅 전략 없을까

1. 추가 팀원 채용이 시급하다.

2. 자체적인 프로덕트를 만들어나가는 과정을 어딘가에는 공유해야 한다.

3. 평소 지켜보고 있다가 프로덕트 론칭되면 살 잠재 고객이 필요하다.

4. 아예 마케팅 비용이 없으면 좋겠다.


4번은 개인적인 욕심이었는데 충분히 가능하다 생각되어 아래 결론을 내렸다.


= 결론: 회사 마케팅부터 하자.

1. 프로덕트를 만드는 회사 소개가 더 시급하다.

2. '회사'가 프로덕트를 만들어나가는 과정을 어딘가에는 공유해야 한다. 


= 전략: 플랫폼 링크드인을 활용하자.

1. 링크드인은 채용 공고를 한 달에 1개씩 무료로 올릴 수 있다.

2. 회사 페이지를 먼저 깔끔하게 만들고, 그 안에 채용 공고를 올리자

3. 직원들이 합심해서 채용 공고를 자기 페이지에 공유하면, 사람들이 좋아요를 누를 거다.

4. 동시에 회사 페이지 조회수도 올라갈 거다.



Step 2


한 시간 대화하고, 남은 한 시간 동안 이것만 하면 된다.

- 회사 프로필 셋업: 언어는 영어로 설정하여, 로고와 배너와 영어로 된 회사 소개 문구를 교체했다. 당연히 Chat GPT의 도움이 컸다.

- 무료 채용: 회사 내에서 채용 포스팅을 설정하고, 내 링크드인 개인 계정으로 포스팅을 공유한다 (아래 이미지 참고)

- 직원들의 페이지 공유: 부가 설명 없이 그대로 채용한다는 포스팅을 공유하기만 하면 된다.



실제 7일 만의 내의 결과는 이랬다.

1. 채용: 서울 거주하는 외국인을 포함해 5명 디자이너가 채용 지원

2. 회사 페이지 노출: 데스크톱에서 3명 -> 209명까지 노출 

3. 팔로우 증가: 이건 회사 페이지가 '단장'만 된 수준이라 딱히 많은 내용이 없어 7명만 증가한 듯함.

4. 잠재 고객 리스트: 좋아요와 팔로우(Interaction)한 유저들을 따로 엑셀에 리스트업





  여기까지 확인되었으면, 플랫폼 효과가 꽤 괜찮았다는 게 증명되었으니 앞으로 프로덕트가 론칭되면 링크드인을 활용해 잠재 고객에게 프로덕트 뉴스레터 이메일을 정기적으로 발송하는 것까지 계획해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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