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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UX 컨설턴트 전민수 Jan 25. 2023

[UX면접질문6]정량적 분석만 하는 경우 어떤 문제?

UX 면접 질문 사례로 보는 UX 방법론 배우기

(면접관: 예상 UX 면접 질문)
"UX 리서치에서 정량적 분석에만 집착하는 경우,
어떤 문제가 일어날 수 있을까요?”

수강생 1. "일부 사용자의 예외사항을 놓칠 수 있거나, 형식적인 리서치만 하게 되는 문제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수강생 2. "정량적 데이터로서 불가능한 것들을 일부 놓칠 수 있을 것 같아요."


수강생 3. "사용자가 원하는 니즈와 고충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채, 형식적인 수치 파악만 가능할 것 같습니다."


수강생 4. "사용자가 어떤 것을 원하는지, 왜 우리 서비스를 이용하는지에 대한 이유를 알 수 없을 것 같습니다."


수강생 5. "이해관계자를 설득하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수강생 6. "사용자의 구체적인 부분을 놓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수강생 7. "정량적으로 수치가 적은 경우, UX 변경사항에서 중요도가 떨어져 제외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수강생 8. "수치에 대한 판단이 유저 중심이 아닌 기획자의 주관적인 판단이 될 수 있습니다."


수강생 9. "사용자의 실제 Pain Point와 니즈를 파악하기 힘듭니다."


수강생 10. "표면적인 수치만 갖고 있다면, 의사결정 시 본질적인 니즈와 문제를 해결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민수샘은 어떻게 생각하세요?
"면접 질문에 대한 민수샘의 피드백" 


UX 디자인 프로세스에서 사용자가 우리 사이트에서 어떤 행동을 했는지 여부 등 정량적 데이터를 수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UX 리서치에서, 정량적 데이터 수집에만 제한해서는 안됩니다. 


왜 그럴까요? 


정량적 리서치는 UX 리서치에서 중요한 질문인 “WHY?" 묻지 않아, 그만큼 데이터의 신뢰성에 위험이 있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어떤 과업을 수행하는 데 있어, 우리가 목표하는 시간은 2분이라고 가정해 보죠. 


실제 정량적 데이터 수집해 보니, 평균 2분이라는 시간이 소요되었다고 하면, 우리 모두 괜찮은 것처럼 들릴 수 있죠. 


그런데 그건 착각일 뿐입니다. 


그 사용자 중 절반이 1분을 보냈고, 일부 사용자가 5분을 보냈다면, 상황은 크게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프로덕트 디자이너는 사용자가 과업 수행하는 데 있어, 


"왜? 1분 정도 소요되었을까?" 


"왜? 5분 정도 소요되었을까?"


우리는 그 이유를 알아내야 합니다. 


그래서, 정량적 리서치를 통해 데이터 확보한 다음에, 인뎁스 인터뷰, 사용성 테스트 등 정성적 리서치 기법을 보조적 수단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는 것입니다.


정성적 리서치를 통해 양끝의 극단적 사용자에 대해 더 공감하면 공감할수록, 퍼소나, 스토리보드 등에 생명력이 살아나 이해관계자를 더 설득하기 쉬워집니다.


다만, UX 디자인 프로세스에서 정량적 리서치와 인뎁스 인터뷰, 사용성 테스트 등 정성적 리서치를 적극적 활용하면, 프로덕트 디자이너가 퍼소나, 유저 시나리오 등 작성하는 데 있어 시간과 노력이 그만큼 요구되지만 효과가 더 좋은 것 틀림없는 사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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