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라이킷 댓글 4 공유 313 브런치 글을 SNS에 공유해보세요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 C.S.Lewis -

어제해외UX소식
by UX 컨설턴트 전민수 Nov 24. 2016

3년차 인턴 시각에서 본 50가지 UX 교훈

[번역]우리가 몰랐던 어제 해외 UI/UX 소식 

2016년 11월 21일 Medium에 올라온 AlexisCollado50 Things I Learned from Spending 3 Years As A UX Intern원저자의 허락을 받아 번역한 글입니다. 


지난 3년간, 저는 호주에 있는 독립 광고대행사 두 곳과 유명한 제품 회사 한 곳에서 UX 디자인 인턴으로 일했습니다.  열정적이고 젊은 초심자로서, 다양한 관점을 받아들이는 방법을 배웠고, 실제로 제가 아는 것이 거의 없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아래 리스트는 제가 그동안 배운 것 중 중요한 교훈만 모아서 만든 리스트입니다. 여러분이 디자이너로서 길을 나아가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즐겁게 읽으세요!




1. 디자인은 무언가가 보이는 방식에 대한 것이 아닙니다. 계획, 전략, 실행에 대한 것입니다. 


2. 작은 디테일도 신경 써야 합니다. 예를 들면 여백, 간격, 일관성 있는 아이코노그래피 등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3. 대부분의 UI 리디자인은 비즈니스 목표나 유저의 니즈, 목표, 동기 등을 고려하지 않은 채 이루어집니다. 그런 건 그냥 눈요깃거리로 있을 뿐이죠.  


4. 아이디어는 가정일 뿐입니다. 그러므로, 모든 가정은 테스트해야 합니다. 


5. 여러분도 자신만의 편견과 편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런 것들을 무효화하고, 영향을 받지 않으려고 노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6. UX 디자인은 사일로(silo) 안에서 이뤄지는 작업이 아닙니다. 인터뷰하고, 꼬치꼬치 캐묻고, 관찰해야 합니다. 컴퓨터 스크린에서 한 발 물러나 보세요.


7. 디자이너가 코딩을 아는 건 강점이 됩니다. 그렇다고 필수사항은 아닙니다. 


8. 리서치 방법론은 정보를 기반으로 디자인하는 가장 안전하고 확실한 수단입니다. 


9. 정성적 데이터는 정량적 데이터에 맥락을 제공해줍니다. 이 둘은 공범과 같습니다. 


10. UX 리서치 결과를 보여주는 것도 우리가 할 일 중 일부입니다.


11. UX라는 용어는 모호하며, 사람마다 다양한 개념, 정의, 의미를 부여하고 있긴 하지만, 제 생각에 UX는 제품과 서비스를 더 쉽고 즐겁게 이용할 수 있게 하는 것에 대한 것 같습니다.


12. 디자인 의사결정을 분명히 표현하는 것은 이해관계자들이 여러분을 신뢰할 수 있게 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13. MVP를 만들고 테스트해보세요. 하면서 배우게 될 겁니다.

14. 관료주의는 전통적인 조직에서 UX가 성장하는 것을 저해합니다. 


15. 포트폴리오에서는 제품의 최종 “모습” 보다는 생각의 프로세스를 보여 주어야 합니다. 


16. 심리학은 UX와 깊이 연관되어 있습니다. 심리학을 공부해두면 무기가 될 것입니다. 


17. 제품을 이용할 사람들보다 더 중요한 것은 없습니다. 그들을 위한 디자인을 하세요!


18. 진정한 UX 전문가는 시나리오를 따라 디자인합니다. 


19. 여러분이 세상을 보는 관점은 UX를 이해할 때 바뀌게 됩니다.

20. 디자인의 드리블화(dribbblisationof design) 배우기. 대부분의 프로덕트 디자인 의사결정은 얄팍하며 좋아 보이게 만드는 데 집중합니다. UX 디자이너는 외면 너머에 목표를 두고 꼼꼼한 리서치를 기반으로 하는 솔루션을 내놓아야 합니다. 


21. 교육 기관에서 배운 내용으로는 이 산업의 시류를 따라갈 수 없을 겁니다. 그러니 자신만의 디자인 교육 프로그램을 짜야합니다. (물론, 비판적으로 생각하고, 협상하고, 아이디어를 발표하고, 리서치를 하는 등의 기본적인 스킬은 학교에서 배울 수 있다는 점은 주목할 만합니다. UX 디자이너에게 중요한 스킬들이죠.)


22. 디자인 시스템은 프로토타이핑을 빨리할 수 있게 해주지만, 유지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렇긴 해도 Brad Frost’s Atomic Design으로 연습을 시작해 볼 수 있을 겁니다. 


23. 게슈탈트 이론, 오컴의 면도날 원칙, 피츠의 법칙 등을 UI 디자인에 적용해보면 대부분의 UX 문제가 해결됩니다.


24. 세계적으로 최고의 회사들에서는 수백 명의 UX 디자이너를 고용하고 있습니다. UX 디자이너들이 분명 더 많은 수익을 끌어오기 때문입니다. 


25. 여러 UX 멘토를 찾는 것은 디자이너로서 여러분이 성장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26. UX 디자이너를 고용하는 것은 매우 비용 대비 효율적입니다. 사람들이 더 이상 여러분의 제품을 이용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발견했을 때, 여러분의 시간과 자원에 어떤 일이 벌어지게 될까요? 돈을 잃기 전에 UX 디자이너를 고용하세요. 


27. UX는 앱이나 웹사이트를 만드는 것 그 이상입니다. 전체 디자인 프로세스에 유저를 끌고 들어오는 것과 같습니다. 


28. 반드시 가져야 할 최고의 소프트 스킬 중 하나는 ‘경청’입니다. 


29. 전략 문서를 시작할 때부터 만들면 모든 디자인 의사 결정을 가이드해줄 것이며, 악마 같은 클라이언트의 제안 공격을 막아내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30. 아이트래킹은 필요할 때만 해야 합니다. 즉, 아이트래킹이 해당 리서치 질문을 해결하는 최선의 방법일 때만 써야 합니다. 


31. 인터뷰를 할 때는 유도 질문은 피해야 합니다. 


32. 유능한 UI/UX 디자이너가 되려고 한다면, 안드로이드와 iOS 생태계를 모두 스스로 공부해야 합니다. 


33. 사용자 경험 내에서도 특기를 가질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애널리틱스 전문가 인가요? UI 전문가 인가요? 퍼실리테이팅 전문가 인가요? 


34. 디자인 의사결정의 의도를 입증할 수 있는 디자이너는 실력 있는 디자이너입니다. 


35. “제품”쪽 UX를 하고 싶은지 “에이전시” 스타일 UX를 하고 싶은지 결국 결정해야 할 것입니다. 


36. 제품 UX는 깊이가 있습니다. 한 가지를 오랫동안 붙잡고 고민하고 작업하게 됩니다. 


37. 에이전시 UX는 데드라인이 짧은 프로젝트를 완수하기 위해 쉽게 달성할 수 있는 목표를 판단하고 논리적으로 다음 단계를 밟아가는 것입니다. 


38. UX 콘퍼런스에 가면 최고의 디자이너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39. 모든 새로운 툴을 파악해야 합니다. 요즘 제가 공부하고 있는 건 Sketch, Framer, AdobeXD입니다. 


40. 퍼소나는 디자인에 필요한 정보를 줄 수 있습니다. 실제 데이터를 기반으로 퍼소나를 만드세요.


41. 클라이언트와 이해관계자를 UX에 대해 교육하는 것도 우리의 역할입니다. 이를 하지 않으면 장기적으로 더 많은 두통을 유발하게 될 것입니다. 


42. 건축가들이 어떻게 물리적 공간을 디자인하고 어떻게 유저를 전심으로 생각하는지 주목해야 합니다. 


43. 여러분의 브랜드를 바라보는 방식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매우 다양한 감정, 동기, 관점을 유저는 가지고 있을 수 있습니다. 이는 궁극적으로 제품에도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44. 엄청나게 많은 UX 자료가 있습니다. 찾기도 쉽죠. 방법론과 툴을 배우기도 쉽습니다. 어려운 부분은 사실 이를 구체적인 비즈니스 상황과 맥락에 적용하는 것입니다.


45. 만일 여러분이 회사에서 유일한 UX 담당자라면, 다른 사람들도 디자인에 참여하게 만드는 것이 여러분의 역할입니다. 


46. 더 많은 모임에 참여하세요. 더 많은 사람들을 만나세요. 듣고 배우세요. 존경하는 사람들과 관계를 맺으세요. 이것이 최고의 학습법 중 하나입니다.


47. 여러분에게 UX 영감을 주는 사람을 따르세요.


48. UX 아티클을 매일 읽으세요. 저는  Sacha Greif’s sidebar.io에서 매일 읽을거리를 얻습니다.


49. UX 및 디자인 팟캐스트를 들어보세요. 저는 Design Details을 좋아합니다. 샌프란시스코에서 어떻게 UX 업무를 하는지 그 안에서 일하는 사람의 관점을 볼 수 있습니다. 


50. 평범한 기준을 가지고는 평범한 제품밖에 만들 수 없습니다. 언제나 위대함을 목적으로 디자인하세요.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해외 UI/UX 트렌드,  체계적인 UI/UX 이론 및 방법론, 다양한 UI/UX 프로젝트 사례 등을 더 많이 알고 싶으면...    


<6월9일 개강>UX 디렉터 양성 과정(30시간/중소기업 재직자:162,690원) 상세 커리큘럼 보기: 
https://goo.gl/9feGPa



<6월12일 개강>[매월수당지급+인턴실습] 스마트 환경 기반의 UI‧UX엔지니어링 상세 커리큘럼 보기:

https://goo.gl/aFfrkw

keyword
magazine 어제해외UX소식
UX 컨설팅 ·UX리서치 전문 이비피알유엑스(www.ebprux.co.kr) 대표 이사 / UX 컨설팅 및 강의 문의 시 010.4308.7532 문자 주세요
댓글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서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