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UX 컨설턴트 전민수 Dec 02. 2016

DIY 사용성 테스트 장단점

사용성 테스트 배우기 #2

DIY 사용성 테스트 장단점


WSOl blog에 올라온 Dennis Kardys의 글 Should I Do My Own Website Usability Testing의 글을 저문 번역한 글입니다.


저희는 매일 유저에게 좋은 경험을 제공하는 웹사이트를 만듭니다. 그 프로세스의 주요 부분 중 하나는 웹사이트의 유저가 달성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그들이 가진 페인 포인트가 무엇인지, 그들의 니즈를 충족시키려면 웹사이트가 어떻게 되어야 하는지 등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사용성 테스팅’을 수행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저희 클라이언트가 자주 묻는 질문 중 하나는 그들 스스로 이런 유형의 유저 리서치를 할 수 있느냐는 것입니다. 여러분은 회사를 잘 알고 있고 여러분의 제품이나 서비스가 고객의 니즈를 어떻게 충족하는지 알고 있다고 해서, 사람들이 여러분의 웹사이트를 이용하는 방식까지 그 지식을 확장할 수 있을까요?


저희는 클라이언트에게 그들의 디지털 전략을 성공할 수 있는 툴을 줘야 한다고 믿지만, 이런 형식의 유저 리서치를 여러분 스스로 시행한다는 점에는 장단점이 있습니다.


DIY 사용성 테스팅의 문제


여러분 스스로 유저 리서치를 했을 때 다음과 같은 사항을 꼭 유의하세요.


1. 여러분은 증상을 인지하는 것이지, 병을 인지하는 것이 아닙니다.


여러분 스스로 유저 리서치를 할 때, 페인 포인트가 존재한다는 것은 찾겠지만, 그 이면에 깔려있는 문제를 잡아내거나 밝혀내지는 못할 수도 있습니다.


2. 저희가 이용하는 방법은 상당한 스킬과 트레이닝을 요구합니다.


보통, 저희가 클라이언트에게 줄 수 있는 최선의 조언은 “고객과 대화하라”입니다. 하지만, 무엇을 질문할지 알고 답변을 어떻게 해석할지 아는 것은 그들의 페인 포인트와 그것을 해결하는데 무엇을 할 수 있는지를 이해하는데 매우 중대한 부분입니다. 이것과 비슷하게…


3. 유저로부터 모은 정보를 언제나 액면가 그대로 받아 들일수는 없습니다.


질문을 하는 것과 더불어 유저 리서치의 중요한 부분은 유저가 웹사이트랑 상호작용할 때 무엇을 하는지 관찰하는 것입니다. 유저가 말하는 것과 실제로 그들이 하는 것 사이의 차이를 관찰하는 저희 능력은 저희가 제공하는 서비스의 가치에서 큰 부분을 차지합니다. 저희는 클라이언트들이 유저의 피드백을 있는 그대로 따라서 잘못된 방향으로 가는 경우를 많이 보았습니다. 그러니 유저 리서치의 결과를 훈련된 눈으로 바라보는 것은 이런 이슈를 피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유저 리서치와 DIY 사용성 테스팅에 대한 옵션


자기 스스로 유저 리서치를 하고자 하는 클라이언트들에 대한 걱정이 있긴 하지만, 그 과정에 참여해보고 싶어 하는 클라이언트가 선택할 수 있는 몇 가지 옵션이 여전히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음은 여러분이 가치 있고 액셔너블한 정보를 모을 수 있도록 돕기 위해서 저희가 여러분과 함께 작업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입니다.


1. 원격 또는 자동 사용성 테스팅 수행하기


자동화 툴을 이용해 할 수 있는 이런 유형의 테스팅은 현장에서 온전히 진행하는 Discovery process보다 덜 집중적이며, 비용을 절감하면서도 가치 있는 인사이트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2. 여러분만의 원격 사용성 테스트 또는 경쟁사 분석을 시행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테스트 스크립트 개발하기


이 방법은 저희가 여러분에게 가치 있는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도록 도와주며, 여러분이 이 테스트를 끝낸 후에는, 저희가 그 결과를 해석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3. 여러분의 사이트를 평가하는데 이용할 수 있는 기본 UX 휴리스틱 제공하기


여기서 언급한 휴리스틱스란 사용성 최우수 사례 및 벤치마크를 의미하는 것으로, 제이콥 닐슨의 리스트와 같은 것입니다. 이것이 사람들이 여러분의 사이트를 어떻게 이용하는지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하진 않겠지만, 사이트의 인터페이스에서 개선될 여지가 있는 이슈를 밝혀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4. 목표를 정할 때까지 사용자 리서치를 미루도록 권하기


때때로, 목표를 구체화하고 여러분이 바꾸고 싶은 유저 행동이 무엇인지 이해할 수 있을 때까지 UX 리뷰 시행을 기다리는 것이 최선일 수도 있습니다. 그 행동과 관련하여 여러분이 측정해야 하는 것이 무엇인지, 이런 수치를 따라가고 분석하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어떻게 할 것인지 고민해볼 수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을 한번 하고 나면, 중요한 UX 작업을 할 준비가 될 것입니다.


사람들이 여러분의 웹사이트에서 찾고자 하는 정보를 찾을 수 있고 그들의 태스크를 완료할 수 있도록 하는 ‘개선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것은 성공적인 디지털 전략의 기본입니다.


집중적인 UX 분석을 수행하거나 유저의 니즈를 밝혀내는 방법을 정하기 위해 어떤 툴을 이용할 수 있는지 알고 싶다면, 저희가 여러분이 필요로 하시는 그 인사이트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과 함께 일하기를 기대해봅니다!




전민수 UX 컨설턴트 소개
(UX 실무 경력: 27년차 UX 전문가: LG전자, 서울시청 등 약 300회 이상 UX 컨설팅 수행)
(UX 강사 경력: 23년차: 삼성, SK, KT 등 약 1,000회 이상 UX 강의 진행)

https://brunch.co.kr/@ebprux/1332


[실시간 Live 강좌] (PM/PO/UI/UX/리서치) 수강생 모집 중 

(이비피알유엑스 라이브클래스에서 매월 최소 1개에서 최대 4개 강좌 (온라인) 줌 Live 강좌 진행) (PM/PO/UI/UX/리서치/UX 방법론&프로세스 프레임웍)

https://ebprux.liveklass.com/


[VOD 강좌] (PM/PO/UI/UX/리서치) 수강생 모집 중  

(인프런에서 총 20개 VOD UX 강좌를 오픈했습니다)

(PM/PO/UI/UX/리서치/UX 방법론&프로세스 프레임웍)

https://www.inflearn.com/users/196290



매거진의 이전글 게릴라 사용성 테스트 10가지 팁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