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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UX 컨설턴트 전민수 Dec 09. 2016

게릴라 사용성 테스트 10가지 팁

사용성 테스트 배우기 #03

게릴라 사용성 테스트 10가지 팁


currybet.net에 올라온 Martin Belam의 글 10 tips for 'ambush guerilla user testing'의 글을 전문 번역한 글입니다.


'게릴라 유저 테스팅’을 연습하고 있는데, 이는 기본적으로 카페나 공공장소에 혼자 있는 사람을 덮쳐서 그들이 이 삼분 동안 웹사이트를 사용하는 모습을 빠르게 찍는 기술을 의미합니다. 전형적인 리서치 테크닉은 절대 아니지만, 여러분은 곧 여러분과 여러분 경쟁사 제품에 대한 첫 리액션이 담긴 가치 있는 비디오 클립 라이브러리를 만들 수 있게 될 것이며, 사람들이 여러분의 웹사이트를 이용하는 방법과 그들의 느낌에 대한 흥미로운 일화적 증거를 얻어낼 수 있을 것입니다. 


공공장소에서 낯선 사람에게 접근해서 그들이 인터넷을 이용하는 모습을 찍어도 되냐고 물어보는 것은 좀 벅찬 일이긴 하죠. 그래서 제가 여러분이 시작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팁 탑 10을 드리겠습니다.  


1. Get the right software and equipment

저는 개인적으로 제 맥북, Silverback과 Flip camcorder를 이용하지만, 기본적으로 필요한 것은,

인터넷 접속이 가능한 이동 가능 컴퓨터
유저와 그들이 컴퓨터 상에서 하는 일을 동시에 촬영할 수 있는 그 컴퓨터에 설치된 소프트웨어
짧은 비디오 클립을 기록할 수단


Silverback의 PC 기반 대체재에는 BB FlashBack Express와 Camtasia가 있습니다. 


저는 무료 wifi가 가능면서도 3G 신호도 받을 수 있는 곳으로 장소를 고릅니다. 그래야 어디서는 온라인에 접속할 수 있으니까요. 


2. Clear your desktop and close all other applications


피험자와 함께 작업할 때, 데스크탑의 어수선한 파일이나 크리스마스에 재미있는 신상 옷 입은 여러분 자녀의 귀여운 사진으로 된 배경화면 때문에 방해받기를 원하지 않을 것입니다. 대신, 중립적인 평범한 색상의 배경화면으로 바꾸고, 최소한, ‘Desktop’이라고 이름 지은 하나의 폴더에 원래 배경화면에 있던 모든 것을 끌어나 넣어두세요. 


기억하세요, 여러분의 컴퓨터는 낯선 사람 앞에 놓일 것입니다. Tweetdeck 업데이트나 이메일 알람, 또는 여러분의 친구가 보낸 웃긴 IM 메시지 때문에 여러분의 웹사이트 테스트가 방해받지 않도록 하세요. 또는 윈도 XP 업데이트 알림이 문제가 될 수도 있습니다. 


진짜로, 전부다 꺼두세요. 


3. Set up a new browser profile


저는 Firefox를 이용하여 테스트합니다. 왜냐면 프로파일을 셋업 하기 쉽기 때문입니다. 새로운 프로파일에는 쿠키도 없고, 저장된 비밀번호나 검색 또는 브라우저 히스토리도 없습니다. 즉, 세션이 갑자기 방향을 틀게 되었을 때, 테스트 참가자가 여러분의 페이스북 계정에 들어가는 사고가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는 것입니다. 


4. Take someone else with you


함께 할 일행을 데리고 가는 것은 다음 세 가지 이유 때문에 가치 있습니다. 


1. 코트와 가방, 커피 한 잔, 노트북 등등으로 ‘베이스캠프’를 셋업 하는 것은 쉽습니다. 추가 일행은 잠재적인 피험자에게 접근하기 위해 자리를 뜰 때 물건을 살펴줄 사람이 있다는 의미입니다. 여러분이 랩탑과 작은 카메라만 들고 있으면 차분함과 전문성으로 무장한 것처럼 보이게 될 것입니다. 모든 물건을 들고 다니느라 비행기에서 막 내린 사람처럼 보이는 대신 말이죠.


2. UX 또는 IA 외의 사업분야에서 일하는 사람을 데려가는 것은 여러분이 하는 일에 대해 더 나은 아이디어를 얻고 유저와 얘기하는 것이 얼마나 가치 있는 것인지 보여주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3. 만일 여러분이 여러분과 다른 성별을 가진 사람을 데려간다면, 다른 성별을 가진 사람에게 다가가서 “안녕, 난 괴짜야. 내 랩탑 이용하는 너의 모습을 촬영해도 될까?”라고 말할 때 흐르는 어색한 긴장감을 완화시켜줄 것입니다. 


5. Prepare your patter


완전히 낯선 사람에게 다가가기 위해 용기를 다 끌어 모으는 것. 여러분 스스로를 어떻게 소개할지 미리 생각해두세요. 저는 처음 접근할 때 다음과 같은 공식을 이용합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X라는 회사에서 나왔는데요. 저희는 사람들이 y를 하기 위해 우리 웹 사이트를 어떻게 이용하는지 알아보고 있습니다. 잠깐 동안만 우리 웹사이트를 봐달라고 요청하고, 그것에 대해 생각하는 바를 녹화하려고 돌아다니고 있는데요. 회사 내부적으로만 사용될 예정입니다. 참여하시는데 혹시 관심 있으신가요? 정말 이 삼분 정도밖에 안 걸릴 겁니다.”


다른 것 중에서도 그 테스팅 진행하고 있는 그 회사에서 일하고 있다는 걸 분명히 알리는 데는 많은 이슈가 따라올 수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지만, 이 참가자들과 함께 할 수 있는 시간이 최대 3분이라면, 모든 것을 초반에 털어놓아야 합니다.


6. Be ready to improvise


이는 사용성 랩에서 대본을 가지고 하는 일을 싸게 하는 방법이 아닙니다. 실제 유저로부터 짧고, 날카로운 일화적 증거와 비디오 클립을 수집하는 것입니다. 여러분은 그들과 단 몇 분 동안만 대화할 것이니, 그들이 자신의 관심 주제까지 대화를 이끌어 갈 수 있도록 준비하세요. 


때로는 제가 테스팅하는 서비스를 그렇게 엄격하게 제한하지 않을 때도 있습니다. 나가서 사람들에게 The Guardian site에 있는 ‘서비스 X’에 대해 물어봤는데, 누군가 우리가 제공하는 ‘서비스 y’의 열혈 팬이라고 하면, 즉시 그것에 대해 물어보는 것으로 방향을 바꿉니다. 만일 여러분이 특정 서비스의 유저를 우연히 만나면, 그들이 그것에 대해 말하는 것과 사용하는 것을 기록할 수 있는 기회를 그냥 지나치지 마세요. 


7. Make a clip reel, not an epic movie


몇 시간 동안 게릴라 유저 테스팅을 하고 나면, 여러분은 회사 내에 누구에게나 보여줄 수 있는 아주 효과적인 clip reel을 만들기에 충분한 자료를 얻게 되실 겁니다. ‘게릴라 유저 테스팅’이 무엇인지 초반부에 해설 음성을 붙이시고, 테마로 클립을 묶으세요. 클립들은 여러분의 리서치 결과를 대표할 수 있어야 합니다. 단지 여러분이 회사에 들려주고 싶은 얘기를 하는 사람들만 쏙쏙 빼내면 안 됩니다. 내일 clip reel 만드는 방법에 대한 저의 팁에 대해 좀 더 자세하게 설명하는 포스트를 올리겠습니다. 


8. Know your limits


 “이건 회사 내부에서만 사용될 것입니다”라고 제가 위에서 분명히 말했던 것을 주목해보세요. 만일 여러분이 인터뷰 후에 피험자에게 복잡한 rights clearance form에 사인을 받은 것이 아니라면, clip reels을 회사 내에서만 공유하도록 하세요. 제가 변호사는 아닌데요, 저는 이게 법적인 문제도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이거는 사람에 대한 문제입니다. 여러분이 아주 짧은 순간 동안 공공장소에서 누군가 뭔가를 하고 있는 중에 끼어들었다면, 그들 인생의 그다음 2분이 유튜브에 돌아다니게 되거나 콘퍼런스 프레젠테이션의 일부가 되는 것은 그들이 일어날 것이라고 예상하는 최후의 시나리오 일 것입니다. 그러니 하지 마세요. 


9. This is not science


‘게릴라 테스팅’은 실제 유저 중 일부를 만나고 기록할 수 있는 훌륭하고 저렴한 방법입니다. 여러분의 제품을 이용하느라 고생하거나 이용하는 것을 즐기거나 칭찬하는 사람들을 보여주기 위해 훌륭하고도 저렴한 증거를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랩에서 테스트하기 위해 준비된 the self-selecting group of people이 아닌 사람들을 만나 대화하고 여러분의 사이트를 테스트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것은 연구 과학이 아닙니다. 


여러분의 리서치 결과를 사업 담당자들에게 보여줄 때, 그들은 구조화된 통계적 연구를 하는 사람들이 아니라는 것을 기억하세요.


10. Be polite - to everyone 


언제나 정중하게 대하세요. 여러분이 접근하게 되는 사람 중 일부는 참여하고 싶지 않을 수도 있고, 가끔씩 또 다른 일부는 여러분이 그들을 방해했다는 걸 매우 불쾌하게 여길 수도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는, 쾌활함을 유지하면서 미안함을 표현하세요. 


피험자에게 이래야 하는 것이 아닙니다. 호스트에게도 정중히 대하세요. 


만일 여러분이 큰 공공장소에 있다면, 누군가에게 공식적인 허락을 받을 필요가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만일 작은 가게나 카페에 있다면, 그들의 고객에게 접근해도 괜찮은지 물어보세요. 또한 어디를 가든지, 최소한 커피 한 잔은 사세요. 특히 그들의 wifi나 전기를 이용한다면 말이죠. 




전민수 UX 컨설턴트 소개
(UX 실무 경력: 27년차 UX 전문가: LG전자, 서울시청 등 약 300회 이상 UX 컨설팅 수행)
(UX 강사 경력: 23년차: 삼성, SK, KT 등 약 1,000회 이상 UX 강의 진행)

https://brunch.co.kr/@ebprux/13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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