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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UX 컨설턴트 전민수 Jan 04. 2017

UX디자이너가 꼭 봐야 할 16년 TOP 13

UX 디자인 배우기 #97

Today UX 아티클 


Mockplus Blog에 올라온 Grace Jia의 글 Best of the Best 2016! Top 13 UI/UX Design Posts for Reference를 원저자의 허락을 받아 번역한 글입니다. 


이 글은 2016년도에 올라온 디자인 관련 포스트 중 가장 추천하는 포스트를 선정한 글입니다. UI/UX에 도움이 되는 디자인 원칙, 도서, 툴, 더 나은 디자인을 하는 방법, 새로운 디자인 트렌드 등에 관련된 글을 선정했습니다. 


1. The State of UX in 2017


“2017년도에는 UX가 어떻게 발전할지 저희도 기대됩니다. 2017년을 기다리면서 이 글을 보시면, UX의 과거와 현재를 이해하고 미래를 예상해보실 수 있을 겁니다.”


2. Why Design


“디자인 지식은 어떤 면에서 괴로우면서도 재미있는 지식입니다. 황금 같은 순간들도 변하기 마련입니다. 여러분이 세상을 바꿀 무언가를 만들면 세상은 그에 맞춰 변화할 것입니다. 이전 것에는 더 이상 흥미를 잃게 되죠. 우리는 언제나 더 많은 것을 원하는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3. Design Better Forms


“회원가입 플로우, 멀티뷰 스테퍼(multi-view stepper), 단조로운 데이터 입력, 인터페이스, 폼(form)은 디지털 프로덕트 디자인의 가장 중요한 구성 요소입니다. 이 글에선 폼 디자인에서 따라야 할 규칙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이런 규칙은 전반적인 가이드라인이며 모든 규칙에는 예외가 존재한다는 점을 기억하세요.”


4. Design Doesn't Scale.


“디자인은 틀이나 제도를 갖출 수 있는 일이 아니다”는 지난 4년간 저를 괴롭혔던 말입니다. 2012년, 처음 Spotify의 디자인 팀에 들어왔을 당시 저는 Spotify의 비 일관적이고 파편적인 모습에 충격을 받았었습니다. 자세히 말하자면, 타입, 컬러, 이미지, 레이아웃, 정보구조, 인터랙션 어느 것 하나 정리되어 있는 것이 없었습니다. 그리고 이 문제에 대해 제가 말해줬을 때, 팀 전체가 굉장히 좌절했다는 것 또한 느낄 수 있었습니다. 


저희는  제품의 파편적인 모습이 팀의 파편적인 모습을 반영하는 것이라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디자이너들이 너무 많고 다양한 프로젝트, 팀, 근무시간대에 분산되어 있던 것이죠. 함께 할 기회 자체가 없었던 겁니다. 하지만 이런 점은 모든 현대 테크 회사들이 가지고 있는 문제 아닌가요?  이때부터 저는 “디자인은 틀이나 제도를 갖출 수 있는 일이 아니다”라는 생각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5. The Difference Between UX and UI Design-A Layman's Guide (by Emil Lamprecht)


“기술 분야에서 전 세계의 수도나 다름없는 이 도시에서 길거리를 걸어가다 보면 어떤 제품의 ‘UX’가 훌륭하다거나 어떤 웹사이트의 ‘UI’ 안 좋다고 토론하는 대화를 엿들어 본 적이 있을 겁니다. 이런 언어는 여러분이 절대 알아들을 수 없는 비밀 언어인가요? 그 사람들은 단지 멋있어 보이려고 은어를 쓰고 있는 건가요? 뭐 후자에는 ‘그렇다’고 할 수도 있겠지만, 전자는 확실히 그렇지 않습니다. UI나 UX가 무엇을 의미하는 용어인지, 어떤 직업이 더 돈을 많이 버는지, 어떻게 UX 디자이너나 UI 디자이너가 될 수 있는지 알고 싶다면 이 글을 더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이 글 중간쯤까지 스크롤을 내려서 제가 이 글에 대해 말하는 비디오를 보시면 UX 디자이너 혹은 UI 디자이너가 되는 것이 실제로 어떤 것인지에 대한 정보도 추가로 얻을 수 있습니다.”


6. Complexion Reduction: A New Trend In Mobile Design


“지난 몇 달간, 혁신적 디자인을 하는 리더들 중 일부는 ‘미니멀 디자인’의 수준을 한 단계 더 끌어올렸습니다. 페이스북, 에어비앤비, 애플은 모두 모바일 디자인에서 ‘complexion reduction’이라는 새로운 트렌드를 반영하는 방향으로 주요 제품을 단순화하는 청사진을 동일하게 따르고 있습니다.”


7. UX vs UI vsIA vs IxD: 4 Confusing Digital Design Terms Defined


“옛날 옛적에는 ‘디자인’이라는 단어를 썼을 때 주로 그래픽 디자인을 의미했을 겁니다. 하지만 오늘날 디지털 세상은 점점 더 복잡해져서 새로운 직무가 많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이 업계에 속하지 않거나 이제 막 이 업계에 들어온 사람들에게 혼란이 가중되고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여러분의 이해를 돕기 위해 디자인의 4가지 주요 형식에 대해 빠르게 훑어보겠습니다.”


8. Hamburger menu alternatives for mobile navigation


“디지털 프로덕트를 만들고 계시다면, 모바일(그리고 데스크톱!)에서 사용하는 햄버거 내비게이션이 갖는 낮은 발견 가능성과 효율성으로 인해 어떻게 그리고 왜 UX를 해치는지 설명하고 있는 글입니다.”


9. How to apply a design thinking, HCD, UX or any creativeprocess from scratch


“이 글은 디자이너, 크리에이티브 씽커(creativethinkers), 심지어 프로젝트 매니저들에게 디자인 과제와 프로젝트를 시작하고, 틀을 짜고, 조직하고, 구조화하고, 운영하는 툴을 제공하는 데 초점을 맞춰 ‘더블 다이아몬드 방법론을 개조한 방법론’을 알려주는 글입니다.”


10. Best Practices for Microinteractions


“마이크로인터랙션은 한 가지 태스크를 성취하는 데 중점을 둔 순간들입니다. 우리 주변의 거의 모든 애플리케이션은 마이크로인터랙션으로 가득합니다. 다음은 그중 몇 가지 사례입니다.

- 아이템이 카트에 담겼나 확인해주기

- 당겨서 내용 새로고치기

- 액션을 확인해주는 인터페이스 애니메이션(예: 토글 버튼)”


11. The Best UI/UX Design Books & Resources for Designers


“훌륭한 디자이너가 되고 싶으신가요? 최고의 UI/UX 책과 자료를 찾고 있으신가요? 뛰어난 UI/UX 디자이너가 될 수 있는 적합하고 효과적인 채널이 어디 있는지 모르겠나요? 저를 따라오세요. 주요 전문 웹사이트 및 블로그에서 추천하고 있는 UI/UX 책 리스트를 정리해보았습니다. 주로 UI 디자인, UX 디자인, 웹디자인을 다루는 책들입니다.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12. 12 Design Tools & Websites for UI/UX Designers 


“디자인 도구의 지속적인 발전은 사용성과 사용자 경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왔고 디자이너와 유저들에게 많은 편의를 제공했습니다. 때문에 착한 웹디자이너들은 종종 최신 툴을 마스터하려고 노력하죠. 수백 개의 디자인 블로그와 웹사이트에 디자인 관련 글이 올라오고, 디자인 스킬이 공유되고, 최신 툴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이런 글들은 디자이너들에게 중요한 소스죠.” 


13. Unintuitive Lessons on Being a Designer


“저는 종종 제가 지금까지 디자인에 대해 배운 모든 것은 첫 업무에서 배운 것이라는 농담을 하곤 합니다.  첫 직장에서 계속 일하게 되어 이제 거의 10년이 다 되었는데, 제품은 처음에는 전혀 상상할 수 없었던 모습으로 바뀌었지만 당시의 소울(soul)은 유지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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