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UX 컨설턴트 전민수 Feb 07. 2017

사용성 테스트 진행 프로세스

사용성 테스트 배우기 #11

사용성 테스트 진행 프로세스 


alistapart.com에 게재한 사용성 테스트 진행 프로세스 전문 번역한 글입니다.   


유저 리서치에서 중요한 것은 디자인에 대하여 좋으면서 견고하고 자신감 있는 결정을 내리는 것이다. 왜 다른 방법이 아니라 사용성 테스팅일까? 나는 테스팅이 가지는 가치의 80%는 사람들이 디자인을 이용할 때 하게 되는 관찰 및 경청의 마법으로부터 나온다고 생각한다. 당신이 보는 것과 듣는 것은 때론 놀랍고, 계몽적이고, 예측 불가능하다. 이런 예측 불가능성은 다른 어떤 방법에서도 잡아내기 어려운 것이다. 


사용성 테스팅 가치의 나머지 20%는 테스팅 전 팀 멤버들이 어떤 질문을 던질지 토론하는 ‘테스팅 전 토론’과 테스팅 후에 배운 것을 토대로 무엇을 할 것인지 토론하는 ‘테스팅 후 토론’에서 나온다고 생각한다.


One test doesn’t fit all


“사용성 테스트”에 대해서 말할 때, 아마 심리 실험 같은 것을 상상했을 수 있다. 어떤 방에 태스크 카드가 잔뜩 쌓여 있고, 심지어 바이오메트릭 센서를 붙이고 있는 “실험대상자” 있는 것이다. “리서처”는 다른 방에 있고, 미친 듯이 데이터를 기록하며 신의 목소리처럼 인터콤으로 지시사항을 내리는 모습을 상상하는 것이다. 


사용성 테스트에 대한 이런 이미지를 나는 “정식 사용성 테스팅”이라고 무르는데, 이는 아마도 총괄적이면서도 타당성을 평가하는 방향일 것이다. 디자인이 했으면 하는 일을 잘 하는지, 원하는 방식으로 작동하는지 타당성을 평가하는 방법인 것이다. 


이는 보통 디자인 사이클이 끝나가는 시점에 할 수 있는 유형의 테스트이다. 내가 관심 있는 것은 – 그리고 여러분 대부분이 관심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 디자인의 초기와 중기 단계에서 탐색하고 평가하는 방법일 것이다. 


THE CLASSIC PROCESS


Jeff Rubin과 내가 Handbookof Usability Testing, Second Edition에서 설명했던 프로세스는 정식 사용성 테스트에 이용할 수 있지만, 아이디어를 탐색하는 것을 도울 수 있고 컨셉 및 디자인 형성을 도울 수 있는 덜 형식적인 테스트에도 이용할 수 있다. 두 가지 유형의 테스트 모두 스텝은 기본적으로 동일하다.


테스트  플랜 개발

테스팅  환경 세팅 

참가자 선정

테스트  준비물 준비

테스트 시행

참가자 추가 질문 및 감사 표시

관찰 리뷰

데이터 및 관찰 내용 분석


각 단계를 하나씩 살펴보자. 


테스트 플랜 개발


앉아서 팀원들과 테스트 목표 (“유저가 이용할 수 있는지 없는지 결정”하는 것 외), 사용할 질문, 디자인을 시범 이용해볼 사람들의 성격 등을 정한다. (우리는 그들을 참가자라고 부르지 실험 대상자라고 부르지 않는다.) 


플랜은 또한 보통 리서치 질문에 대한 답을 얻고자 할 때 사용할 방법과 측정법도 함께 논의한다. 이 모든 것에 대한 토론은 1시간 안에 완료할 수 있다. 모든 것을 적어두고 테스트 섹션을 모더레이터 할 팀원을 선택하자.  


테스팅 환경 세팅 및 참가자 선정


랩 시설을 이용할 것인가? 아니면 테스트 환경을 위해서 무엇을 준비할 것인가? 세션을 녹화할 것인가? 다시 말하지만, 팀에서는 이런 것들을 결정해야 한다. 


또한, 성공적인 사용성 테스트 진행을 위해 참여자 선정도 중요하다. 만일 당신이 호텔 예약 프로세스 웹사이트를 테스트한다면, 당신은 직접 예약을 해보는 사람들을 원할 것이다. 만일 당신이 교육 프로그램에 사람들이 들어가고 나오는 확인하는 것을  테스트하고 싶다면, 그런 프로그램들에 출석하는 사람을 테스트하고 싶을 것이다. 


테스트 준비물 준비


모더레이터가 모든 리서치 질문을 잘 던지는지 확인하기 위한 가이드나 체크리스트 같은 것이 필요하게 될 것이다. 이는 참가자에게 리서치 질문을 던진다는 뜻이 아니다. 이는 리서치 질문을 현실적 사용성 테스트의 목표를 보여주는 태스크 시나리오로 전환시켜주는 것을 의미한다. 


이런 테스트 준비물에는, 모든 구체적인 인터뷰 질문들이 포함되는데, 질문을 던지고 후속 질문을 하는 것뿐만 아니라, 각 참가자에게 질문하고 싶은 폐쇄형 질문과 디브리핑 질문들도 들어갈 수 있다.


테스트 시행


모더레이터는 각 세션이 진행되는 동안 세리머니의 달인이 된다. 이 역할을 맡는 사람은 참가자가 느끼는 안정감과 편안함을 돌보고, 팀 멤버가 관찰하는 것을 관리하며, 수집된 데이터를 관리한다. 


팀에서 오직 한 명만 모더레이팅을 하긴 하지만, 가능한 한 팀원들 중 많은 사람들이 사용성 테스트 세션을 관찰한다. 만일 여러 개인을 대상으로 테스트를 진행한다면, 각 팀 멤버는 최소한 두 섹션에 한 번씩 교체해야 한다. 


참가자 추가 질문 및 감사 표시


각 테스트의 마지막에서는, 참가자에게 테스트 경험 이후 “어땠느냐?”라고 물어봐야 한다. 테스트 종료 후 참가자에게 고마움을 편하고, 사례비를 줘야 한다. 


관찰 리뷰


자, 이제 관찰 팀은 무엇을 보았고 무엇을 들었는지에 대해 간단하게 얘기해준다. (이 토론은 디자인 문제를 해결하는 것에 대한 토론이 아니긴 하지만.)


데이터 및 관찰 내용 분석


사용성 테스트 결과, 관찰에서 본 경험을 토대로 팀원들과 함께 사용성 문제점과 개선에 대해 논의한다. 




전민수 UX 컨설턴트 소개
(UX 실무 경력: 27년차 UX 전문가: LG전자, 서울시청 등 약 300회 이상 UX 컨설팅 수행)
(UX 강사 경력: 23년차: 삼성, SK, KT 등 약 1,000회 이상 UX 강의 진행)

https://brunch.co.kr/@ebprux/1332


[실시간 Live 강좌] (PM/PO/UI/UX/리서치) 수강생 모집 중 

(이비피알유엑스 라이브클래스에서 매월 최소 1개에서 최대 4개 강좌 (온라인) 줌 Live 강좌 진행) (PM/PO/UI/UX/리서치/UX 방법론&프로세스 프레임웍)

https://ebprux.liveklass.com/


[VOD 강좌] (PM/PO/UI/UX/리서치) 수강생 모집 중  

(인프런에서 총 20개 VOD UX 강좌를 오픈했습니다)

(PM/PO/UI/UX/리서치/UX 방법론&프로세스 프레임웍)

https://www.inflearn.com/users/196290


매거진의 이전글 사용성 테스트 진행 시 유의할 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