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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UX 컨설턴트 전민수 Apr 27. 2018

UX 디자이너가 반드시 던져야 할 질문

UX 디자인 배우기 #143


Today UX 아티클 



Garrett Kroll의 UX 디자이너가 반드시 던져야 할 질문 전문 번역할 글입니다. 


이 질문에 대한 답으로부터 디자인 작업을 시작한다면 디자인이 훨씬 쉬워질 것입니다. 

  



의미 있는 질문을 던지는 능력은 UX 디자이너의 자질 중 가장 기본적인 자질이면서도 자주 간과되는 부분입니다. 저는 최근에 디자이너가 디자인 과정에서 던지는 많은 질문과 최종 디자인 결과물의 질이 명확한 상관관계가 있음을 인지하기 시작했습니다.  


디자인은 무언가를 만드는 행동 그 이상을 의미하며, 오히려 문제를 잘 이해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문제를 잘 이해하면 해결책이 명확해집니다. 


당장 주어진 과제를 이해하기 위해서, UX 디자이너들은 디자인 과정의 모든 단계마다 훌륭한 질문을 던져야 합니다. 


다음은 제가 다양한 업계, 디바이스, 퍼소나 등을 통해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유용하다고 생각하게 된 질문 리스트입니다. 필요한 모든 질문을 정리했다고 할 수는 없겠지만, 프로젝트의 단계마다 디자인씽킹(design thinking)에 필요한 프레임워크를 제공해줄 수는 있을 것입니다.  


착수 미팅 


팀원들과 이해관계자들에게 비전과 프로젝트 계획을 이해시키기 위해서는, 먼저 큰 질문을 던져야 합니다. 해결책으로 바로 넘어가지 말고, 그 대신 팀원들이 나중에 디자인을 할 때 필요한 기본적인 지식을 쌓을 수 있는 근본적인 질문과 인사이트를 끌어내는 데 초점을 맞추세요. 


l  우리가 해결하기 위해 초점을 맞추려는 문제 혹은 니즈는 무엇인가? 

l  이 제품은 어떠해야 하는가? 

l  어떤 사업적 기회가 있는가? 

l  주요 성과지표(KPI, Key Performance Indicators)는 무엇인가? 

l  그 외에 이 프로젝트의 성공을 정의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는가? 

l  이 프로젝트는 전반적인 전략과 잘 맞는가? 

l  누가 유저 혹은 고객인가? 

l  이것은 왜 그들에게 중요한가? 

l  그들은 왜 이것에 관심을 가지는가? 

l  유저는 무엇을 하려고 노력하고 있는가? 

l  그들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부분은 어떤 것인가? 

l  이 디자인 프로세스를 통해 어떻게 유저에게 접근할 수 있는가? 

l  제약은 없는가(기술적, 사업적 등)? 

l  우리는 경쟁자보다 어떤 점에서 더 나은가? 

l  우리가 살펴볼 수 있는 유사 제품은 어떤 것이 있는가? 

l  이 프로젝트의 핵심 의사결정자는 누구인가? 

l  브랜드 가이드라인이 있는가? 

l  스타일 가이드가 있는가? 




이해관계자 인터뷰 


회사 안에 혹은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사람 중에 이권을 가진 사람들과 대화를 나누면서 비즈니스와 시장을 더 잘 이해해야 합니다. 아래 질문 중 많은 부분은 착수 미팅에서 던질 수도 있는 질문이지만, 개별적으로 질문하게 될 때 더 나은 답을 얻을 수 있는 질문들을 모아보았습니다.  


l  이 프로젝트에서 당신의 역할은 무엇인가? 

l  이 프로젝트를 하는 의미가 있게 만들기 위해 우리가 반드시 고쳐야 할 한 가지는 무엇인가? 

l  개인적으로, 이 프로젝트의 성공을 어떻게 정의하고 싶은가? 

l  그 성공을 달성하는 데 있어서 이 프로젝트의 역할은 무엇인가? 

l  이 프로젝트에서 당신이 성취해야 하는 목표는 무엇인가? 

l  지금까지 당신이 시도해보았는데 잘 되었던/잘 안되었던 일은 어떤 것이 있는가? 

l  그때 무엇이 문제였는가? 

l  가장 큰 경쟁자는 누구이며 그들로 인해 어떤 부분을 걱정하고 있는가? 

l  이 제품을 어떻게 차별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는가? 

l  내년, 그리고 5년 후 이 제품이 어떤 지점에 있길 바라는가? 

l  유저와 관련하여 당신을 자다가도 일어나게 만드는 문제는 무엇인가? 

l  당신은 유저에 대해 어떤 가정을 내리고 있다고 생각하는가? 

l  당신의 유저가 직면한 가장 일반적인 문제는 무엇인가? 

l  이 프로젝트와 관련하여 무엇을 걱정하고 있는가? 




유저 리서치 


유저의 목표와 애로사항을 먼저 이해해야 유저가 원하지 않는 것을 만드는 위험과 비용을 피할 수 있습니다. 아래 질문에 답해보면 유저 행동 뒤에 숨겨진 모든 중요한 “이유”를 알 수 있을 것입니다. 다음은 관찰하여 찾는 결과(유저가 하는 말과 행동은 다를 수 있음) 및 데이터 분석 결과와 함께 사용하면 가장 좋습니다.  


유저 리서치 > 컨텍스트 이해하기  


l  당신(유저)의 일상적인 하루는 어떠한가? 

l  회사에서 당신의 역할은 무엇인가? 

l  당신의 일상적인 역할은 무엇인가? 

l  가장 자주 사용하는 앱과 웹사이트는 무엇인가?  


유저 리서치 > 문제 이해하기 


l  지금은 그 [문제/과업]을 어떻게 해결하고 있는가? 

l  그 [문제/과업]에 대한 솔루션 혹은 대책을 찾고 있는가? 

l  가장 최근에 그 [문제/과업]을 해결하려고 했던 경험을 예기해준다면? 

l  그 [문제/과업]을 보다 쉽게 하기 위해 현재 하고 있는 것은? 

l  다른 제품이나 툴을 사용해본 적은 있는가?  

l  있다면, 그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l  그 [문제/과업]에 있어서 가장 힘든 부분은 무엇인가? 

l  얼마나 자주 그 [문제/과업]을 마주하는가? 

l  그 [문제/과업]에 얼마나 많은 시간을 쏟는가?  




유저 테스팅 


실제 유저가 여러분이 디자인한 프로토타입 혹은 제품을 사용하는 모습을 보며, 여러분이 내린 가정을 검증하고 경험을 개선해야 합니다. 이것은 주로 정성적 피드백(qualitative feedback)을 수집하는 작업이긴 하지만, 정량적인 수치를 통해서도 의미 있는 결과를 찾을 수 있습니다. 


유저 테스팅 > 테스트 시작 단계 

l  이것에 대한 첫 번째 반응은 무엇인가? 

l  이것을 보자마자 어떤 것이 떠오르는가? 

l  이것은 당신의 기대와 어떻게 다른가? 

l  여기서 무엇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가? 

l  이것은 무엇을 위한 것이라고 생각하는가? 

l  지금 당장 궁금한 점이 있는가? 

l  이걸 누군가 이용한다면, 왜 이용할 것이라고 생각하는가? 

l  이것이 당신에게 어떤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는가? 

l  당신이라면 가장 먼저 무엇을 하겠는가?  


유저 테스팅 > 과업 중심 테스트 단계 

l  당신은 지금 [과업]을 수행하고자 한다. 무엇을 해야 하겠는가? 

l  어떤 일이 일어날 것이라고 기대하는가? 

l  이것의 어떤 부분이 당신에게 가장 중요하고, 가장 안 중요한가?  

l  이 정보를 보다 의미 있는 방법으로 전달하려면 어떻게 보여줘야 할까? 

l  이걸 보다 개선하기 위해 바꾸거나 더하거나 제거해야 할 부분이 있는가? 

l  여기서 가장 어려운 부분은 어디였는가? 

l  놀랐거나 기대하지 못했던 부분은 없었는가? 

l  이것은 얼마나 [형용사]한가? 1점에서 5점으로 점수를 준다면?    


유저 테스팅 > 마무리 단계 
 

l  이것을 오늘 사용하겠는가? 

l  사람들이 이것을 이용하지 않는다면, 무엇 때문이겠는가? 

l  이것에 최대 얼마까지 지불할 의사가 있는가? 

l  좋았던 부분과 나빴던 부분은 어떤 부분이 있다면? 

l  당신에게 마법 지팡이가 있다면, 무엇을 바꾸겠는가? 

l  당신을 위해 디자인되었다는 느낌을 받았는가? 

l  뭔가 놓치고 있는 부분이 있다고 느껴지는가? 

l  당신이라면 이것을 묘사하기 위해 어떤 형용사를 쓰겠는가? 

l  이것을 친구에게 추천하겠는가? 1점에서 5점으로 점수를 준다면? 

l  아직 마무리되지 않은 디자인인데, 최종 버전에서는 무엇을 보고 싶은가? 




디자인 리뷰 


동료 디자이너 혹은 좀 더 큰 규모의 프로젝트 팀과 함께 디자인 리뷰를 진행해보세요. 디자인 리뷰는 디자인 의사결정의 배경이 된 “이유들”이 정말 유저와 비즈니스의 목표에 잘 맞는지 확인할 수 있게 해줍니다. 아래와 같은 질문을 던지면서 디자이너가 왜 그런 솔루션을 냈는지 보다 잘 이해할 수 있게 해주세요. 좋은 디자인에는 의도가 반영되어야 합니다.  


디자인 리뷰 > 전반적인 질문 

l  이 디자인의 어떤 부분에 대해 피드백을 받고 싶은가? 

l  어떤 제약조건을 가지고 작업을 하고 있는가? 


디자인 리뷰 > 인터랙션 디자인 


l  유저가 이 화면에서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는 무엇인가? 

l  이 인터랙션 디자인이 무엇을 해결해주고 있는가? 

l  이 솔루션을 어떻게 도출하게 되었는가? 

l  이것보다 더 심플한 버전은 없는가? 

l  더 제거해야 할 부분은 없는가? 

l  어떤 가정을 가지고 작업하였는가? 

l  왜 이것이 여기에 있는가? 

l  왜 저것은 꼭 보여줘야 하는 것인가? 

l  이것은 디폴트로 보여줄 만한 가치가 있는가? 

l  왜 화면은 이런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l  왜 이것이 [기존 디자인 패턴] 보다 더 나은 솔루션인가? 


디자인 리뷰 > 비주얼 디자인 

l  서체의 계층구조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l  어떤 UI 패턴을 사용하고 있는가? 

l  그 패턴을 사용함에 있어서 어떤 규칙 정해뒀는가? 

l  보다 일관적인 다른 방법은 없는가? 

l  마진과 패딩은 어떤 규칙을 가지고 만들었는가? 

l  칼러 팔레트는 어떤 규칙을 가지고 정했는가? 


디자인 리뷰 > 이해관계자 리뷰 


이해관계자들로부터 명확하고, 중요하며, 도움이 되는 피드백을 받아야 합니다. 그들은 디자인 피드백을 주는 데 있어서 전문가는 아닐 수 있기 때문에, 제대로 된 질문을 던지는 것은 여러분의 몫입니다. 프로젝트 목표와 영역에 초점을 맞춰 피드백을 얻어낼 수 있는 질문을 던져야 합니다.  


l  이것이 유저의 니즈를 해결해주었는가? 

l  이것에 [프로젝트의 목표]가 효과적으로 반영되었는가? 

l  이것이 기술적 요구사항을 모두 충족했는가? 

l  브랜드를 효과적으로 반영하고 있는가? 

l  왜 [이 디자인 사안]이 중요한가?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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