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파리의 아픔을 기억하고 기념하고 기도합니다.저에게도 파리는 매우 특별합니다. 그 곳의 자유를 직접 경험했고, 자유의 가치가 무엇인지를 배운 소중한 곳입니다. 세계사적으로도 파리는 자유민권혁명사상의 진원지이자 자유를 위한 저항이 오늘의 위대한 프랑스를 만들었습니다. 그런 혁명적 자유의 가치의 중심인 파리에, 자유에 대한 심각한 저항이 발생했습니다. 무슨 말을 해야할 지, 어떤 말로 위로해야 할 지 모르지만, 우리의 마음이 조금이나마 전달되기를 기도합니다. 무고한 시민이, 내 누이, 내 동생, 내 가족이 영문도 모른채 고통속에서 이 세상을 떠났습니다.
자유를 위한 숭고한 혁명이 만들어 낸 파리
자유에 대한 심각한 저항이 만들어 낼 파리
시대정신을 이끌고, 시대변화를 탄생시킨 혁명적 가치가 가득한 파리가 지금의 아픔 속에서 자유에 대한 반인륜적 저항인 테러에 대해 더욱 더 자유의 가치를 지켜낼 것이고, 그 가치에 대한 신념이 단단해 질 것이라 확신합니다. 오히려 맹목적 종교적 신념, 반사회적, 반인륜적 테러 및 테러집단에 대한 저항이 더욱 더 거세질 것이며, 그러한 무가치한 존재는 지구상에서 급속도로 사라지게 될 것입니다. 파리시민은 오늘의 아픔이, 내일은 자유의 가치, 자유에 대한 저항은 있을 수 없는 또 하나의 위대한 유산을 만들어 낼 것입니다. 이제 세계인이 하나가 되어 자유민주사회에 대한 저항이 어떠한 결과를 가져오는 지 보여주어야 합니다. 반인륜적, 반사회적 행위는 어떤 종교적 신념도 정당화될 수 없고, 그것은 이미 종교가 될 수도 없습니다. 맹목적 신념에 따른 범죄행위일 뿐입니다.
저는 오늘의 아픔을 반드시 기억하고, 기념하고, 기도할 것입니다. 그리고 아픔이 만들어 낼 내일의 소중한 가치, 위대한 유산을 기다리고, 기대합니다. 파리시민이 200년 전 절대권력의 억압에 대한 혁명적 저항이 만들어 낸 자유의 가치는 자유에 대한 저항이 생기면 생길수록 더욱 단단해 질 것이고, 그 가치는 더욱 더 빛을 발할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