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사회문화와 사회문제

사람이 사는 사회에는 다양한 문화와 문제가 혼재되어 매일매일 우리의 삶을 이루고있다.어떻게 보면 사회문화와 사회문제는 보는 관점과 판단기준이 다를뿐 같은 것일수있다. 사회문화는 사람이 모인 집단과 조직에서 자연스럽게 형성된 생활양식,관습이고 사회문제 역시 사람이 모인 집단과 조직에서 발생되어 다양한 원인으로 이슈화된 해결과제,부자연스러운 방향으로 혹은 의도와는 다르게 만들어진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자연스러운, 당연하게 받아들여지는 것과 부자연스러운,어서 속히 해결해야 할 것에는 큰 차이가 있는 듯 하면서도 하나의 관점에서 출발한 것으로 생각된다.문화와 문제는 우리 사회 속에서 사회를 변화시키는 정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두 가지 모두 사회를 하나로 결속시키고 새로운 변화를 일으키고 시대를 깨운다.물론 긍정적인 공통점만 있는 것은 아니다.집단과 조직,나라와 민족,지역과 환경에 따라 그 문화가 다르고 복잡하며 문제 역시 해결되지 않는 미결과제가 태반이고 복잡하고 다양해 새로운 골칫거리가 하루에도 수십번 수면위에 문제로 떠오른다.


우리가 사는 사회가 점점 예측이 어렵고 복잡해지고 있지만 이것도 하나의 문화적 현상이자 사회문제의 단면이다.사회문제가 자연스럽게 해결되기는 어렵지만 당연하게 자연스럽게 해결해야 하는 사회의식이 자연스러운 사회문화가 되는 것을 기대해본다.

작가의 이전글 유연성과 균형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