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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Dry Soul Oct 17. 2024

슈가(BTS)와 승한(RIIZE)은 탈퇴해야 마땅한가?

K-pop 아티스트의 도덕성과 인성: 한국 팬들과 글로벌 팬들의 시각차

K-pop이 세계적인 성공을 거두면서 그 화려한 퍼포먼스와 세련된 음악에 열광하는 팬들이 늘고 있다. 그러나 그 이면에는 한국적 가치를 반영한 독특한 시스템이 자리 잡고 있다. K-pop은 단순히 음악적 재능과 퍼포먼스 능력만 요구하지 않는다. 겸손한 태도, 훌륭한 인성, 그리고 높은 도덕성은 K-pop 아이돌들에게 요구되는 중요한 덕목이며, 이는 한국 사회와 팬들로부터 강하게 적용된다. 


이러한 덕목들이 강하게 요구되는 이유는, 한국 사회에서 바라보는 K-pop 아이돌이 단순한 연예인 이상의 존재로 여겨지기 때문이다. 이들은 공인으로서, 특히 청소년들에게 큰 영향을 미치는 롤모델로 인식된다. 그 결과, 이들에게는 일반 대중보다 훨씬 더 높은 도덕적 기준이 적용된다. 아이돌의 사생활 문제나 사회적 실수가 단순한 개인적 사건이 아닌, 그룹의 이미지와 기획사의 명성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는 것이다.


때문에 K-pop 시스템에서 사회적 모범으로서의 역할을 다하는 것은 한국에서는 특히 글로벌 성공만큼이나 중요한 요소이며, 이 도덕적 기준은 결과적으로 K-pop을 독특하게 만드는 핵심적인 요소가 된 것이다.


K-pop의 도덕적 기준: JYP와 HYBE의 철학


한국의 주요 K-pop 엔터테인먼트 기획사들은 오랜 기간 소속 아티스트들에게 도덕적 기준을 강조해 왔다. JYP 엔터테인먼트의 박진영은 소속 아이돌들에게 "진실, 성실, 겸손"을 핵심 가치로 가르치며, 이 기준을 데뷔 과정에서도 중요한 평가 요소로 삼는다. JYP의 슬로건 "Leader in Entertainment"는 단순히 음악적 리더가 아닌 도덕적 리더로서 사회에 모범이 되는 역할을 강조하는 철학을 담고 있다.


HYBE의 창립자 방시혁 역시 BTS를 처음 기획할 때부터 사회적 책임을 중요하게 여겼다. 방시혁은 BTS의 가사와 메시지가 단순히 흥미로운 콘텐츠를 넘어 긍정적인 사회적 영향을 미치는 역할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실제로 BTS는 자신들의 노래를 통해 젊은 세대의 고민을 담아내고, 긍정적인 방향성을 제시하며 팬들과 깊이 소통해 왔다. 방시혁은 BTS의 성공이 그들의 진정성과 사회적 메시지 덕분이었다고 말하며, BTS가 LOVE MYSELF 캠페인과 UN 연설에서 보여준 메시지처럼, 자신을 사랑하고 서로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이 BTS의 중요한 매력이라고 강조했다. 이러한 도덕적 리더십이야 말로 BTS가 글로벌 시장에서 사랑받는 이유 중 하나인 것이다. 

JYP 엔터테인먼트 기업 로고 / 방시혁(HYBE) & 박진영(JYP) / 방탄소년단(BTS)의 UN 연설 장면


도덕적 기준의 충돌: 슈가(BTS)와 승한(RIIZE)의 사례


하지만 K-pop 아티스트들에게 요구되는 도덕적 기준은 때때로 논란을 불러일으킨다. 올해 BTS의 슈가는 음주운전 논란에 휩싸였고, 많은 한국 팬들은 그가 그룹의 모범적 이미지를 훼손했다고 비판하며 탈퇴를 요구했다. 한국에서 음주운전은 단순한 개인적 실수가 아니라, 사회적 책임을 져야 하는 중대한 사건으로 간주된다. RIIZE의 승한 역시 최근 데뷔 초 사생활 논란으로 인해 팀에서 자진 탈퇴했다. 그의 논란은 데뷔 전의 실수에서 비롯되었지만, 팬들은 그의 복귀를 강하게 반대하며 도덕적 기준을 더욱 강조했다.


게다가 이들은 단순한 개인이 아닌 소속된 그룹과 기획사를 대표하는 존재로, 그들의 실수는 그 개인뿐만 아니라 소속된 그룹 전체에 대한 비판으로 이어질 수 있다. 이는 한국 팬들이 K-pop 아이돌들에게 집단적 도덕주의를 요구하는 이유이며, 아티스트가 그룹에 남아 있으면 전체의 이미지가 손상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에 더욱 강경한 입장을 취하는 것이다.

음주 운전으로 경찰 출석하는 슈가(BTS) / 라이즈(RIIZE) 승한 / 승한의 탈퇴를 요구하는 라이즈(RIIZE) 팬들의 근조화환


글로벌 팬들의 반응: 문화적 차이에서 오는 관대함


반면, 글로벌 팬들은 이러한 사건들에 대해 더 유연한 시각을 가지고 있다. 슈가의 음주운전 사건에 대해 해외 팬들은 그의 잘못을 인정하면서도 회복의 기회를 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승한의 탈퇴와 관련해서도 글로벌 팬들은 그가 팀을 떠날 필요가 없었다고 생각하며, K-pop 아이돌들이 인간적인 실수를 저지를 수 있다는 점을 더 넓게 받아들였다.


이러한 시각 차이는 서구의 개인주의 문화와 한국의 집단주의 문화에서 강화된다. 한국 팬들은 아이돌이 그들의 그룹과 기획사의 명성을 유지해야 한다고 생각하며, 사회적 모범이 될 것을 기대한다. 하지만 서구 사회에서는 아티스트들이 개인적, 도덕적 실수를 저지르더라도, 이를 개인의 책임으로 보고 아티스트의 창의적 표현으로 인정하는 경우가 많다. 개인주의가 강조되는 서구 문화에서는 아티스트의 사생활이 그들의 예술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한국보다 덜 중요하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탈퇴가 진정한 해결책일까?


슈가와 승한의 사례는 K-pop 아이돌들이 높은 도덕적 기준을 충족해야 하며, 그로 인해 발생하는 논란이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지를 잘 보여준다. 그러나, 탈퇴가 언제나 최선의 해결책일까? 이는 여전히 논쟁의 여지가 있다. 한국 팬들은 아이돌들에게 엄격한 도덕적 기준을 요구하는 반면, 글로벌 팬들은 그들이 회복의 기회를 가질 자격이 있다고 믿는다.


아이돌이든 일반인이든 누구나 실수를 통해 성장할 수 있다. K-pop이 글로벌 성공을 이어가기 위해서는 이러한 문화적 차이를 이해하고, 아티스트들이 책임을 지되 성장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 유연한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필요하다. 특히 탈퇴라는 책임을 지더라도 "재도전"을 가능하게 만드는 것은 K-pop의 미래에 꼭 필요한 부분일 것이다. 실패 후 재도전의 기회가 주어지는 사회가 우리 역시 꿈꾸고 있는 사회의 모습이 아닌가. 다른 글에서 언급한 유승준과 박재범의 사례는 이 문제를 더 잘 보여준다. 유승준은 과거의 실수로 여전히 한국 사회에서 환영받지 못하지만, 박재범은 2PM 탈퇴 후 자신의 과거를 극복하고 K-pop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물론 문제를 일으킨 아티스트가 반성과 책임을 다한다는 전제하에 기회를 주는 것이겠지만, K-pop 팬덤의 입장에서도 우리가 어떠한 선택을 할 것인지 깊이 고민할 필요가 있다. 


K-pop의 도덕적 기준은 단순히 한국 팬들의 요구만이 아니라, K-pop이 글로벌 시장에서 사랑받는 중요한 매력이기도 하다. 앞으로 K-pop이 이 문화적 균형을 어떻게 맞춰나갈지가 K-pop의 미래를 결정할 중요한 과제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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