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yer Insight
① 베트남, 공급망 재편의 핵심 거점
• 미·중 경쟁과 새 관세 환경 속에서 양국은 2030년까지 교역 1,500억 달러* 목표를 재확인하고 에너지·원전·고속철·과학기술 등 최소 10건의 협력 문건에 합의했음.
* 대한민국의 연간 교역액은 약 1조 달러 수준. 이중 중국이 3,000억 달러(30%), 미국이 2,000억 달러(20%) 정도로 볼 수 있음. 나머지 5,000억 달러가 일본, 베트남, EU 등으로 분산.
* 베트남은 4위 교역국. %로 두면 ±8% 정도. 이를 1,500억 달러까지 늘린다는 말은 베트남 비중을 최소 두 자릿수(10%)까지는 끌어올리겠다는 의미
• 단순한 교역 규모 확대를 넘어 가격 경쟁력 확보, 리드타임 단축, 원산지 규칙(FTA) 최적화 세 가지 축을 겨냥
• 이를 통해 생산과 수출의 선순환 구조를 구축하겠다는 포석
② 정책·시장 접근성 결합
• 베트남은 RCEP, CPTPP, EVFTA(EU-베트남 FTA) 등 다자·양자 자유무역협정 네트워크를 보유.
• 한국 기업 입장에선 베트남 거점을 통한 ASEAN 및 태평양 지역 확장이 용이함
• 미, EU로의 진출 시 통관 지연, 관세 부담 등 대외 충격을 완화하는 완충지 역할을 기대할 수 있음
• 양국 입장에서도 미국의 신규 관세(對한국 15%, 對베트남 20%)로 무역 불확실성이 커진 상황에서 생산기지 및 조달, 통관의 다변화가 필요하다는 공감대가 형성.
① 성장률 및 전망
• 베트남은 2000년대 이후 꾸준히 고성장을 이어옴
• 2024년 7.09% 성장. 2025년 5.8% 전망(세계은행)
② 소득수준 향상, 빈곤 개선 (저소득 농업국 → 중소득 산업국 도약)
• 1986년 700달러 미만이던 1인당 실질 GDP는 2023년 4,500달러 수준으로 상승
※ 1인당 GDP가 1만 달러는 도달해야 중소득 국가로 볼 수 있다는 평가가 지배적이나, 베트남 내수(인구수 1억 명)를 고려할 때 산업국으로 볼 여지는 충분
• 빈곤율 역시 감소하는 추세
③ FDI 사상 최대치 기록
• 2024년 외국인직접투자(FDI) 실집행액이 253억 5천만 달러를 기록, 역대 최고치를 경신
- FDI 금액 중 제조·가공업은 206억 2천만 달러로 전체의 81.4%를 차지
• 단순 가공 기지를 넘어, 글로벌 제조·수출 밸류체인에서 핵심 허브로 도약하고 있음을 시사
• 1992 수교 (※ 베트남 전쟁 이후 단절되었던 양국 관계는 1990년대 초 냉전 해체와 함께 새국면 맞이)
• 2009 ‘전략적 협력 동반자’ 수립 (이명박 대통령 베트남 국빈 방문)
• 2015 한-베트남 FTA 발효
• 2022 ‘포괄적 전략 동반자(CSP)’ 격상
• 2025.8.11 서울 정상회담·공동성명 채택 : 양국 외교의 제도적 틀을 한층 강화하였음
크게 다섯 축으로 요약할 수 있음 (핵심은 교역 목표 1,500억 달러 달성에 있음)
• 경제·무역: 2030년까지 1,500억 달러 교역 목표를 명시. 금융·유통·물류 등 실무 협력을 강화하기로 하였음
• 산업·인프라: 원전(인력 양성 MOU), 재생에너지, 전력망 현대화, 고속철·신도시 개발 협력 확대. 희토류 등 핵심광물 공급망 협력 강화.
• 과학기술: AI, 반도체, 바이오 공동연구와 인재 교류 확대
• 인적·문화 교류: 상호방문 500만 명 시대, 상호 체류 국민 50만 명, 다문화가정 10만 가구에 대한 체류 및 융화 지원 강화
• 외교·안보: 방산·치안 협력 확대, APEC 2025 경주 및 2027 푸꾸옥(섬 도시)의 성공적 개최를 위한 공조.
• 공급망–시장 동시 최적화 : VKFTA(베트남-한FTA), RCEP, CPTPP의 원산지 누적 규정을 활용해 관세 비용을 최소화
• 패키지 수출(원전·철도·신도시): EPC(설계, 조달, 시공)와 금융(정책금융·보증) 그리고 운영(O&M)을 묶은 패키지 제안으로 수주 경쟁력 확보 필요. 이는 베트남의 전력·물류 수요와도 직결됨
• 첨단제조 밸류체인 업그레이드: 한국의 소부장과 베트남의 조립·테스트 능력을 결합해 고부가가치를 창출. 이를 위해서는 현지 R&D/서비스센터와 직업훈련 연계가 효과적으로 거론됨
• 인적교류 기반의 B2C·서비스 확대: 양국의 500만 교류, 10만 다문화 가정은 콘텐츠·교육·관광·금융 등 생활형 서비스 확장에 유리한 사회적 자본임에 사실. 여기에 제도적 지원과 데이터 기반 마케팅을 결합
• 거버넌스의 제도화: 2022 관계 격상 → 2025년 공동성명으로 이어진 구조를 정례 체계로 고도화함. 구체적으로는 국회, 지방정부, 민관협의체가 함께 참여하는 다층적 거버넌스로 발전시킬 방향 모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