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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하이퍼큐버 Apr 28. 2024

당신의 F2L이 느린 이유. 유도F2L 제대로 이해하기

공식은 안 외우는 게 아니야


여러분들이 스피드솔빙을 제대로 하려 한다면 가장 중요한 단계가 어디일까요? 저는 F2L이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단순 공식암기로는 효율이 잘 나오지 않을 뿐더러 암기하는 공식을 하나라도 더 줄이기 위해 우리는 유도F2L이라는 걸 하게 되죠. 이 글에서는 유도F2L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널리 알려진 오해를 풀어보도록 하겠습니다.


1. F2L이란?

우선 F2L이 뭔지 알아야겠죠. F2L은 First 2 Layer의 약자로 Cross 이후 마지막 층을 제외한 1층과 2층을 모두 맞추는 단계를 말합니다. 1층 코너를 다 맞춘 후 2층까지 맞추는 것도 F2L이긴 하지만 F2L을 한다고 해 놓고 이렇게 하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겁니다. 

Cross가 끝나면 2층까지 안 맞춰진 부분이 4부분으로 나누어질겁니다. 이를 슬롯이라고 부르고 일반적으로 우리는 이 슬롯을 하나씩 채워나가는 식으로 F2L을 완료하게 됩니다. 나중에는 슬롯의 일부만 맞춰놓은 뒤 남아있는 부분을 맞추는 스킬도 사용하게 되지만 여기서 이야기할 부분은 아닙니다.


2. 유도F2L이란?

F2L을 해결하는 방법 중 유도F2L이라는 것은 F2L을 기본형 4개로 유도하여 F2L을 해결하는 방법입니다. 정확하게는 기본형을 유도하는 과정에서 맞춰져 있는 슬롯을 건드리지 않고 기본형을 유도하죠. 이때 기본형이라는 것은 3,4회전으로 슬롯을 해결할 수 있는 가장 쉬운 4가지 상황을 의미합니다.

위 4가지 상황을 이야기하죠. 이 상황에 대한 해결방법을 이미 여러분들이 잘 알고 계실 겁니다. 어쨋든 우리는 유도F2L을 통해 모든 F2L 상황을 기본형으로 유도한 뒤 기본형을 맞추는 방식으로 F2L을 해결할 겁니다. 


3. 유도F2L과 공식F2L의 차이점

이 둘을 명확하게 구분지어서 '유도F2L은 공식F2L보다 비효율적이야!' 라고 단정짓는 사람이 있다면 그 사람은 큐브를 제대로 모르는 사람입니다. 유도F2L은 F2L을 해결하는 방법의 하나일 뿐 F2L이 아닌 게 아니니까요. 하나 차이점이 있다면 공식을 이해하려는 노력이 있냐 없냐의 차이가 있죠. 


예를들어 이 상황에서 저 두 조각을 집어넣는 공식 2개를 소개하면

U2 R U R' U R U' R'R B U2 B' R'이 있습니다. 앞의 공식은 U2 R U R'로 기본형을 유도한 뒤 U R U' R'로 맞추는 유도F2L 공식이고 뒤의 공식은 회전수를 최대한 줄인 공식F2L입니다. 하지만 뒤의 공식도 직접 돌려보시면 R B U2까지 하면 기본형이 유도는 된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건 유도F2L일까요? 

만약 U2 R U R' U R U' R' 공식을 기본형 유도 과정을 이해하지 않고 무지성 암기를 하면 어떻게 될까요. 이건 유도F2L인가요 공식F2L인가요. 확실하게 대답할 수 있으신가요? 

또 공식F2L에서 외운 공식이 무조건 스피드솔빙에서 유도F2L보다 유리하다고 이야기할 수 있으신가요? 이렇듯 공식F2L과 유도F2L의 경계는 매우 모호하고 유불리를 따지기도 어렵습니다.


4. 유도F2L에 대한 오해

가장 큰 오해 중 하나는 유도F2L은 공식을 외우지 않는다는 겁니다. 이는 틀린 설명입니다. 물론 유도F2L을 하는 이유 중 하나는 이해를 통해 암기량을 줄이는 것이지만 그것이 공식을 외우지 않는다는 이야기는 되지 않습니다. 

이 오해 때문에 생기는 가장 큰 문제 중 하나가 과정이 매우 비효율적임에도 본인이 F2L을 잘 하고 있다고 착각하는 것입니다. 될 대로 되라는 식으로 막 돌리다가 얻어걸리는 기본형을 해결해도, 4,5회전으로 기본형이 유도되는 상황에서 기본형 유도에만 10회전 이상을 써도, 공식을 외우지 않기 때문에 이게 잘못된 것인지 모릅니다. 피드백 영상을 올리고 나서야 본인이 F2L을 이상하게 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죠. 

두 번째는 위에서도 잠깐 언급했는데 공식F2L이 유도F2L보다 효율적이라는 겁니다. 이건 상황마다 다르게 봐야 합니다. 무조건 공식F2L이 유리하다거나 무조건 유도F2L이 유리하다는 말은 할 수 없습니다. 어떨 때는 유도F2L이 더 좋고 어떨 때는 공식F2L이 더 좋은데 이건 직접 큐브를 맞춰보지 않는 이상 판단할 수 없습니다. 같은 F2L케이스라도 다른 조각의 배치 상황에 따라서도 달라질 수 있으니까요.

공식F2L이 가지지 못하는 유도F2L의 장점은 기본형 해결 방법을 바꿔서 이후 상황을 바꾸는 게 직관적으로 가능하다는 겁니다. 예를 들어 U R U' R'을 보면 U2 R U2 R', R F' R' F, M' U R U' Rw'등의 다양한 해결 방법이 있고 이를 통해 엣지 오리엔테이션 상태를 바꾸거나 OLL을 스킵하는 등 더 유리한 상황으로 바꾸는 것이 직관적으로 됩니다. 하지만 공식F2L은 따로 공식을 파헤치지 않는 이상 이런 식의 유연한 공식의 변주는 어렵습니다. 하려고 하면 안될 건 없습니다만 그 과정이 유도F2L에 비해 복잡한 경우가 많고 결정적으로 유도F2L을 처음 시작하는 사람이 그걸 하는 것 자체도 어렵겠죠.

공식 자체만 봐도 유도F2L은 공식F2L에 비해 장점을 가지는 게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공식F2L보다 유도F2L이 돌리기 훨씬 더 편합니다. 공식F2L은 돌리기 불편한 경우가 꽤나 자주 있습니다. 이는 큐블르 돌리는 속도 자체를 느리게 만들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유도F2L에 비해 딱히 빠르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5. 유도F2L에는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가?

설명해놓은 영상은 많습니다만 결과적으로는 F2L에서 나올 수 있는 41가지 상황(빈 슬롯을 고려하면 77가지인가 그 정도 나온다죠? 확실하지는 않습니다.)에 대한 충분히 효율적인 해결 방법을 모두 알고 있어야 합니다. 충분히 효율적인 해결 방법은 어떻게 아냐고요? 공식표를 보세요. ALGDB도 좋고 SPEEDCUBEDB도 좋고 다른 어떤 곳이라도 좋습니다. 공식표를 보고 그 공식을 이해해보세요. '이 공식은 이렇게 기본형을 유도하는구나.' 그걸 이해하면 공식표를 뚫어져라 쳐다보고 외웠지만 유도F2L을 한 게 됩니다. 

공식표에 나온 공식이 아무리 봐도 기본형이 어떻게 유도되는지 모르겠다면 그건 유도F2L이 아닌 것이니 버리고 다른 공식을 찾아보거나 나중을 위해 그 케이스는 공식F2L로 접근하셔도 됩니다. 공식F2L이 돌리기 너무 어려울 때도 마찬가지로 다른 공식을 찾아보셔도 됩니다. 

사실 찾아보면 유도F2L만 따로 공식화해놓은 자료도 충분히 찾을 수 있습니다. 많이 알아두면 안 좋을 거 없으니 일단 봐 놓으시면 나중에 도움이 될 겁니다.


이상 제가 생각하는 유도F2L에 대한 이야기를 해 보았습니다. F2L은 고급으로 가는 첫걸음과 같기 때문에 기초를 잘 다져놓아야 나중에 효율성을 챙기기 편합니다. 여러분들도 유도F2L을 잘 해서 좋은 기록 얻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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