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이퍼큐버 Jul 19. 2022

만져본 모든 마그네틱 빅 큐브 후기

* 개인적 의견임을 밝히며 일부 큐브는 만져보긴 하였으나 많이 돌려보지 않아 부정확한 후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 리뷰는 큐브들에 대한 객관적인 줄 세우기가 아니며 본인의 핑거 스타일과 취향에 따라 선호하는 큐브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상품의 구성품에 대해서는 다루지 않으며 윤활법에 따라 큐브의 성능이나 회전감에 변화가 생기기도 하기 때문에 완벽할 수 없다는 점 알아두고 글을 봐주면 감사하겠습니다.


* 핸드메이드 마그네틱 큐브는 설명하지 않았습니다.


* 이 큐브들에 대한 본인의 의견이 있다면 다른 분들이 참고할 수 있도록 댓글로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돈 주고 구입할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는 큐브

돈 주고 사기는 애매하지만 있다면 굳이 바꿀 필요는 없는 큐브

스피드솔빙용으로 쓰기 애매한 큐브

로 구분합니다.


4x4x4

아오수WRM-매우 무난하게 좋은 큐브

59mm의 작은 크기를 가진 큐브입니다. 성능, 회전감, 안정성 뭐 하나 빠지는 게 없습니다. 그러나 저는 이상하게도 mgc보다 폭발의 빈도가 적지 않고 규모는 오히려 큽니다. 조각 파손 이후 부품을 교체한 것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웬만하면 노란색이겠는데 요즘 국내 가격이 좀 뛰어서...


아오수GTS2M-꼭 큰 큐브가 필요하다면

61mm로 고성능으로 평가받는 마그네틱 4x4x4 큐브 중 가장 큰 크기입니다. 가격도 많이 비싼 편이고 판매하는 곳도 적어서 특별한 상황이 아닌 이상 굳이 이 큐브를 사는 것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만 성능이 좋은 큐브라는 것은 확실합니다. 블라인드에서 강세를 보이는 편.


아오수GTSM-너무 약한 외부자력

62mm로 요즘 큐브들보다 확실히 큽니다. 성능도 요즘 큐브들에 비하면 다소 아쉽고요. 가장 큰 특징은 외부자력이 너무 약하다는 겁니다. 자석이 없는 것보다는 낫지만 있는 듯 없는 듯 한 자력과 특유의 빠르고 가벼운 회전감이 겹쳐서 오버슈팅이 일어나기도 합니다.


MGC-합리적인 가격으로 고성능을 구하겠다면

60mm로 현재 가장 일반적인 4x4x4 큐브의 크기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상당히 빠른 회전감이 특징이며 MGC 라인업의 특성상 타 큐브에 비해 폭발이 잦긴 하지만 본인의 컨트롤 실력이 어느 정도 된다면 크게 문제 될 수준은 아니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저는 아오수WRM보다 이 큐브가 저한테 더 잘 맞는다고 생각합니다.


지룽 미니-너무 작음

성능은 좋습니다만 크기가 너무 작습니다. 33 사이즈의 44가 괜찮으시다면 추천. 아니 이것이 정답이겠죠.


발크4M-딱딱한 느낌

60mm의 큐브입니다. 다소 유연성이 부족하고 치이 유백 특유의 느린 회전감도 나타납니다. 아무리 치이를 좋아해도 4x4x4 큐브는 좀 비추천입니다.


우쿠에 미니M-이름과 실제가 다른 것

우쿠에 크기를 줄여놓은 큐브라기에는 회전감 차이가 꽤 큽니다. 제가 만져봤을 때는 코너터닝이 일어나기도 했습니다.


간460M-비싸고 안 좋은 큐브

처음에는 좋은 큐브인 줄 알았지만 마그네틱 큐브 여러개 만져보고 나서 다시 만져보니 확실히 별로입니다. 내부층 빼고는 괜찮다고 이야기하는 경우도 있지만 4x4x4 큐브가 내부층이 안 좋으면 그건 그냥 안 좋은 겁니다.


VIN4(볼코어)-하나 추가된 고성능 옵션

MGC 개발자가 만든 큐브라 MGC와 구조는 흡사하지만 플라스틱 재질의 변경 등으로 회전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볼코어가 부착된 버전은 적당히 빠르며 성능도 떨어지지 않고 안정성도 봐줄 만한 고성능 옵션의 큐브입니다. 


5x5x5

발크5m-관리가 어렵다는데...

나온 지 꽤 된 큐브이지만 아직도 매우 좋은 큐브로 평가받는 큐브입니다. 관리가 어렵다는 이야기가 있으나 디프칠만 좀 해 줘도 괜찮다는 분들도 있습니다. 가격이 좀 비싼 편이긴 합니다.


MGC-합리적인 가격으로 고성능을 구하겠다면

MGC 라인업의 특성상 타 큐브에 비해 폭발이 잦다는 평가가 있으나 본인의 컨트롤 실력이 어느 정도 된다면 크게 문제 될 수준은 아니라고 볼 수 있습니다. 펠릭스 젬덱스 등 많은 최정상급 큐버들이 메인으로 사용하는 만큼 절대 안 좋은 큐브라고 볼 수 없습니다. 오히려 해외에서는 원탑 수준의 고평가를 받는 큐브라고 합니다.


아오촹WRM-사이즈는 마음에 든다.

61mm로 타 55큐브에 비해 약간 작습니다. 회전감은 전체적으로 빠른 느낌인데 그 때문인지 유연성은 좀 떨어지는 듯합니다. 오버슈팅 때문일 수도 있겠네요.


지룽 미니-너무 작음

성능은 생각보다 나쁘지 않습니다만 크기가 너무 작아 돌리기 불편할 수 있습니다. 가격이 매우 저렴한 편이니 33 사이즈의 살짝 더 큰 55가 괜찮으시다면 추천. 아니 이것이 정답이겠죠. 그렇다고 성능이 막 뛰어난 느낌은 없었고 정말 크기 때문에 다른 큐브 못 쓰는 분들한테나 추천드립니다.


Hong-적당한 속도감에서는 최강

60.8mm로 큰 큐브는 아니지만 체감이 많이 되지는 않습니다. 적당한 빠르기에 성능과 안정성 모두 이전 세대 큐브들보다 조금씩 더 좋아 추천할 만합니다. 간562M의 속도감을 컨트롤하기 어려우시면 이 큐브가 최선일 겁니다.


간562M-성능은 최강

성능 하나만 놓고 보면 전체 1위라고 할 만한 큐브입니다. 그러나 가격이 비싸고 속도가 꽤 빠른 편이라 빅큐브 컨트롤 난이도를 생각했을 때 생각보다 기록단축에 도움이 안 될 수도 있습니다. 금전적 여유가 있고 빠른 큐브 컨트롤에도 자신이 있다면 이 큐브가 무조건적인 1순위가 될 겁니다.


6x6x6

MGC-원탑 중 하나

초기 성능은 이게 그렇게 좋다고?라고 할 만 하지만 좀 쓰다 보면 이 큐브가 왜 최강인지 알 수 있을 겁니다.


섀도우M-약간의 뒤틀림

MGC 이전에 원탑이었던 큐브입니다. 속도도 약간 느리고 약간의 뒤틀림도 있습니다.


섀도우2M-생각보다 좋은데?

살짝 작은 사이즈 때문에 돌리기가 편합니다. 성능도 생각보다 괜찮습니다. 하지만 제가 만져본 큐브가 섀도우2M 중에서도 성능이 상당히 좋은 상태였다는 것을 감안하면 평범한 수준에서 봤을 때 이 큐브를 추천하기는 아직도 애매합니다. 사실 관리에 자신이 있고 길들일 시간적 여유가 있다면 초록색일 수 있겠으나 66 하나에 그 정도 시간을 투자하기는 어렵죠.


아오스GTSM-저평가가 아쉽다.

섀도우보다는 일반적인 평가가 약간 떨어지는 큐브입니다만 제가 만져본 느낌으로는 섀도우보다 기록도 더 잘 나오고 전체적으로 더 좋았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MGC의 존재를 생각하면 이 큐브를 구입할 이유는 없죠.


아오수WRM-사이즈가 매우 마음에 든다.

성능이 MGC에 비해 월등한 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적당히 작은 크기가 마음에 들고 빠른 회전감이 특징입니다. 저한테는 빅큐브 스피드솔빙용으로는 다소 빠른 편이었지만 그것을 제외하고는 전반적으로 매우 좋습니다.


7x7x7

스파크M-그나마 있던 메리트 실종

MGC보다 약간 작은 사이즈를 가지고 있습니다. MGC보다 느린 회전감, 불안정성 등 여러 가지 단점이 있어 저는 무조건 MGC가 더 나은 큐브라고 생각은 합니다만 아무래도 7x7x7 정도 되면 크기를 무시할 수 없다 보니 1mm 작은 스파크M을 그냥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관리를 잘하고 핑거만 좋다면 아무래도 상관은 없겠다만 저는 그 정도로 관리를 잘하지 않습니다.


MGC-정말 좋은 큐브

MGC 라인업의 특성상 타 큐브에 비해 폭발이 잦다는 평가가 있으나 본인의 컨트롤 실력이 어느 정도 된다면 크게 문제 될 수준은 아니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 정도 빅큐브에서는 뒤틀림보다 폭발이 훨씬 낫기 때문에 오히려 좋다고 볼 수도 있는데 이런 말이 무색하게 그냥 폭발이고 뒤틀림이고 별로 없네요. 가볍고 빠른 화전감을 가지고 있어 솔빙할 때 손이 피곤하지 않다는 것도 장점입니다. 크기가 약간 크다는 게 마이너스 요소인 분들도 계시겠네요. 원래 원탑이었지만 아래의 아오푸wrm 때문에 원탑은 아닌 것 같습니다. 그래도 돈이 없는데 굳이 돈을 더 모아서 아오프wrm을 사야만 하는 수준의 성능차이는 아니라고 생각.


헤이즈7M-색상에 따른 성능차이

믹스와 블랙의 성능 차이가 상당히 심합니다. 관리 상태의 차이를 감안하더라도 블랙의 경우 안정성이 상당히 떨어지는 편입니다. 아무리 사용자의 취향에 따라 관리 상태가 달라진다지만 이 정도로 큰 차이가 나올 수 있는지 아직도 의문입니다.


아오푸WRM-최고의 77

65mm의 작은 크기에 안정성과 성능을 모두 잡은 최고의 77입니다. 성능 자체가 MGC에 비해 월등한 건 아니지만 크기와 안정성의 메리트가 매우 매우 큽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