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음의 번역은 WCA 최신 규정을 16년 버전 구 번역을 기반으로 하여 제가 번역한 것입니다. 이하의 내용은 정확하지 않을 수 있고 공식 번역이 아닙니다. 번역문과 최신 영어 원문의 차이가 있다면 영어 원문을 따라야 합니다.
* 영어 원문에는 'he', 'she'와 같은 표현의 언어적인 문제에 대한 언급이 있으나 한국어는 무관한 내용이므로 이 점은 생략하였으며 'must', 'must not' 'should', 'should not', 'may'와 같은 단어의 번역은 RFC 2119를 따릅니다.
* WCA 규정은 국제 큐브 협회로부터 인정된 모든 공인 대회에 적용되는 모든 규정들을 포함하며 WCA 규정은 또한 WCA 지침으로 보완됩니다. 규정들은 하나의 완성된 문서로 간주되어야 하나, 지침은 추가적인 설명을 포함합니다.
1h1 ) 참가하는 심판/스크램블러는 자신의 모든 시도가 끝나기 전에 자신의 조의 심판/스크램블을 할 수 없습니다. 참가하는 심판/스크램블러는 WCA 파견 위원의 결정에 따라 자신의 조의 심판/스크램블을 할 수 있으나, 운영진이 심판/스크램블러들이 아직 시도하지 않은 시도의 스크램블 된 큐브를 보지 않았다고 반드시 보증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규정 4b2 참조 ).
2c ) 선수는 운영진이 요구하는 모든 정보(이름, 국가, 생년월일, 성별, 연락처 정보, 선택한 종목 포함)를 제공하여야 등록이 가능합니다.
2c1 ) 선수는 운영진의 결정에 따라 등록이 완료되지 않으면 대회에 참가할 수 없습니다.
2c2 ) 복귀하는 선수는 WCA 프로필과 일치하는 개인 정보를 제공해야 합니다. 선수가 대회 사이에 개인 정보를 변경하거나 업데이트하려면(예: 국적, 이름 또는 성별 변경) WCA 결과 팀에 연락해야 합니다.
2d ) 선수의 이름, 국가, 성별 및 경기 결과는 공개 정보로 간주됩니다. 기타 모든 개인 정보는 기밀로 간주되며 선수인의 동의 없이 외부 조직/외부인에게 공개해서는 안됩니다.
2e ) 선수는 시민권을 보유한 국가를 대표해야 합니다. WCA 파견 위원은 첫 대회에서 서류(예: 여권)를 통해 시민권을 확인해야 합니다. 선수가 등록한 국가를 대표할 자격이 없는 것으로 판명되면 WCA 위원회의 재량에 따라 선수는 소급적으로 실격되거나 자격이 정지될 수 있습니다.
4b ) 퍼즐은 컴퓨터에서 생성된 무작위 스크램블 공식을 사용하여 스크램블 되어야 합니다.
4b1 ) 생성된 스크램블 공식은 대회 전에 검사해서는 안 되며 WCA 파견 위원이 어떤 식으로든 필터링하거나 선택해서는 안 됩니다.
4b2 ) 그룹에 대한 스크램블 공식은 해당 그룹이 시작되기 전에 WCA 파견 위원만 사용할 수 있어야 하며 완료될 때까지 WCA 파견 위원과 그룹에 대한 스크램블러만 사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예외: 3x3x3 최소 회전의 경우 참가자는 라운드 도중 스크램블 공식을 받습니다.(제 E 조 참조).
4b2a ) 대회를 위해 지정된 WCA 파견 위원은 아직 시작하지 않은 그룹의 스크램블 공식에 대한 접근 권한을 운영진의 다른 구성원이 일시적으로 사용할 수 없는 경우에만(예: 스스로 경쟁하는 경우) 허용해야 하며 이 경우 다른 사람들에게는 최소한으로 부여되어야 합니다.
4b3 ) 스크램블 프로그램에 대한 사양: 스크램블 공식은 해결하기 위해 최소 2회전이 필요한 모든 상태에서 임의 상태를 생성해야 합니다(각 상태에 대해 동일한 확률). 다음 추가/예외가 적용됩니다.
4b3a ) 눈 가리기 종목의 경우 스크램블 공식은 퍼즐 방향을 무작위로 지정해야 합니다(각 방향에 대해 동일한 확률).
4d5 ) 스큐브는 흰색(또는 가장 밝은 색)을 윗면으로, 초록색(또는 이웃하는 가장 어두운 색)을 앞면 왼쪽으로 배치하고 섞어야 합니다.
4f ) 대회 스크램블 공식은 공식 WCA 스크램블 프로그램의 최신 버전( WCA 웹사이트를 통해 이용 가능)을 사용하여 생성되어야 합니다.
4g ) 퍼즐을 스크램블 한 후 스크램블러는 퍼즐이 올바르게 스크램블 되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퍼즐 상태가 잘못된 경우 스크램블러는 이를 수정해야 합니다(예: 퍼즐을 풀고 스크램블 시퀀스를 다시 적용하여). 4g1 ) 예외: 6x6x6 큐브, 7x7x7 큐브 및 메가밍크스의 경우, WCA 파견 위원의 결정에 따라 잘못된 스크램블을 수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9f12b ) 3x3x3 최소 회전의 경우 "더 나은 기록"은 더 짧은 솔루션 길이로 정의됩니다.
9f12c ) 3x3x3 다중 블라인드의 경우, 순위는 해결된 퍼즐 수에서 풀리지 않은 퍼즐 수를 뺀 값을 기준으로 평가되며 차이가 클수록 좋습니다. 차이가 0보다 작거나 퍼즐이 1개만 풀린 경우 해당 시도는 미해결(DNF)로 간주됩니다. 동일한 결과를 얻은 경우에는 총 걸린 시간에 의해 작성되며, 이때 더 짧은 시간이 더 나은 기록입니다. 경쟁자가 동일한 결과와 동일한 시간에 달성한 경우 경쟁자가 풀지 못한 퍼즐 수를 기준으로 순위가 평가되며, 해결되지 않은 퍼즐이 적은 것이 더 나은 기록입니다..
9f13 ) "3회 평균" 및 "5회 평균" 라운드의 경우 순위는 선수의 평균 기록 순서 순서에 따라 평가되며, "더 나은 기록"은 기록된 결과가 작은 것입니다.
9f14 ) "3회 평균" 및 5회 평균" 라운드에서 두 명 이상의 선수가 동일한 평균 기록을 달성한 경우 순위는 선수의 최고 기록을 기준으로 평가되며, 여기서 "더 나은 기록"은 기록된 결과가 더 작은 것으로 정의됩니다..
9g ) 컷오프 라운드는 "X회 최고 기록" 컷오프 단계와 컷오프 요건이 있는 라운드입니다(예: 컷오프 요건이 엄격하게 2분 이상인 "2회 최고 기록"). 참가자가 컷오프 단계 시도 중 적어도 한 번에서 컷오프 요구 사항을 충족하면 나머지 시도에 대한 자격이 있습니다. 컷오프 단계에서의 시도는 전체 라운드 형식으로 계산됩니다.
11b ) 종목 진행 중에 특별 상황이 발생한다면, WCA 파견 위원은 공정하고 적합한 조치를 내립니다.
11d ) WCA 규정이 완전히 명확하지 않거나 사건이 WCA 규정에 포함되지 않는 경우 WCA 파견 위원은 공정한 스포츠맨십에 따라 결정을 내려야 합니다( 규정 11e3 참조 ).
11e ) 시도 중 특별 상황이 일어난 경우, WCA 파견 위원은 선수에게 특별상황이 일어난 때의 시도를 대신하여 추가적인 시도 기회를 줄 수 있습니다. 가적인 시도를 위해서 선수는 특별 상황이 일어났을 때 당시의 시도를 끝내기 전 WCA 파견 위원과 심판에게 말이나 글로써 어필해야 합니다. 이 어필은 선수에게 추가 시도를 보장하지 않습니다.
11e1 ) 선수에게 추가 시도가 허용되면 추가 시도는 다른 스크램블 공식을 사용하여 스크램블 되어야 합니다. 이 스크램블 공식은 공식 WCA 스크램블 프로그램의 최신 버전을 사용하여 생성해야 ( 규정 4f 참조 ).
11e2 ) 선수에게 추가 시도가 허용되면 추가 시도는 유발한 시도 직후에 이루어져야 하며 원래의 규칙적으로 번호가 매겨진 시도를 대체해야 합니다.
11e3 ) 사고로 인해 추가 시도가 발생해야 하는지 여부가 불확실한 경우, 추가 시도가 적절하다고 나중에 판명된 경우에만(예: WRC의 결정에 의해) 선수에게 임시 추가 시도가 허용될 수 있습니다..
11f ) 사건에 대한 결정은 WCA 파견 위원의 결정에 따라 비디오 또는 사진 분석으로 뒷받침될 수 있습니다.
11g ) WCA 파견 위원은 규정 및 지침 사본을 모든 사건에 대한 판단을 위해 운영진 및 선수가 사용할 수 있도록(예: 인쇄된, 디지털 방식으로 또는 인터넷을 통해 접근할 수 있도록) 확인해야 합니다.
11h ) WCA 파견 위원은 상황의 심각성과 가능한 최선의 조치를 고려하여 규정 2k3 을 심각하게 위반 한 선수에게 대회 장소를 떠나도록 요구할 수 있습니다. 선수가 이를 거부할 경우 WCA에서 징계 조치를 받을 수 있습니다.
A1 ) 스피드 솔빙 시도는 다음 절차를 따라야 합니다( 규정 Y7에 의해 부분적으로 대체됨 ).
A1a ) 운영진은 각 라운드에 정확히 한 종류의 제한 시간( 시도당 제한 시간 또는 누적 제한 시간)을 적용해야 합니다.
A1a1 ) 기본 시간제한은 라운드의 각 시도에 대해 10분이지만 운영진은 시도당 더 높거나 더 낮은 시간제한을 발표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한 라운드의 모든 시도에 대해 제한이 동일해야 합니다.
A1a2 ) 3x3x3 최소 회전 및 3x3x3 복수 눈 가리기 이외의 종목에 대해 운영진은 누적 시간제한을 정의할 수 있습니다. 누적 시간제한은 한 라운드의 모든 시도(예: 누적 시간제한이 20분인 3번의 시도) 또는 다른 종목의 라운드 조합의 모든 시도에 적용되어야 합니다. 이 경우 특정 시도에 대한 제한 시간은 누적 제한 시간에서 다른 시도의 총시간을 뺀 값입니다( 규정 A1a5 참조 ). 라운드에 적용 가능한 누적 시간제한이 있는 경우 최대 1개의 시간제한이 있어야 합니다.
A1a3 ) 모든 라운드의 시간제한은 대회 전에 발표해야 하며 영향을 받는 라운드가 시작된 후에는 변경해서는 안 됩니다. 변경은 WCA 파견 위원의 재량에 따라 이루어져야 하며, 파견 위원 변경의 공정성을 신중하게 고려해야 합니다.
A1a4 ) 선수는 시도 제한 시간에 도달하기 전에 각 해결을 종료해야 합니다. 선수의 타이머가 시도 제한 시간에 도달하면 심판은 즉시 해결을 중지하고 결과를 DNF로 기록합니다. 예외: 3x3x3 복수 눈 가리기(규정 H1b1항 참조)..
A1a5 ) 시도 시간제한에 포함되는 시간은 시간 페널티가 적용된 후의 결과(결과가 DNF가 아닌 경우) 또는 해결에 경과된 시간(결과가 DNF인 경우)입니다.
A1b ) 시도 시간제한이 10분을 초과하는 경우 시간 기록을 위해 스톱워치를 사용해야 합니다.
A1b1 ) 스톱워치와 함께 스택맷을 사용해야 합니다. 예외: 참가자가 10분을 초과할 것으로 예상되는 미리보기가 없는 종목의 경우 스택 매트 사용은 선택 사항입니다.
A1b2 ) 스택맷 타이머의 시간을 사용할 수 있는 경우 그 시간이 기록이 됩니다. 그렇지 않으면(예: 스택맷 타이머가 오작동하거나 10분 이상 실행되거나 전혀 사용되지 않은 경우) 스톱워치 시간이 기록이 됩니다.
A1c ) 종목에 참가하는 선수는 종목의 요구 사항을 충족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규정 2k6 참조 ).
A2b1 ) 스퀘어-1의 경우 운영진은 시도가 시작되기 전에 의도치 않은 움직임이 적용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퍼즐에 얇은 물체를 강제로 배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물체가 사용되는 경우 운영진은 라운드가 시작되기 전에 발표해야 합니다.
A2c ) 스크램블러가 퍼즐을 스크램블 하기 시작한 후, 선수는 미리 보기 단계가 시작될 때까지 퍼즐을 볼 수 없습니다.
A2c1 ) 스크램블러는 스크램블 된 퍼즐 위에 덮개를 씌워 선수나 관중이 퍼즐의 어떤 부분도 볼 수 없도록 합니다. 덮개는 시도가 시작될 때까지 퍼즐 위에 남아 있습니다.
A2d ) 스크램블러에서 퍼즐을 가져갈 때 심사위원은 퍼즐이 완전히 스크램블링 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퍼즐을 간단히 검사합니다. 의심스러운 경우에 심판은 스크램블러에게 더 자세한 확인을 위해 연락합니다.
A2d1 ) 스크램블러 또는 승인된 심판은 스크램블 된 퍼즐을 확인하고 스코어 시트에 서명(또는 이니셜)하여 올바른 번호의 스크램블 공식을 적용하고 이미지와 일치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규정 4g 참조 ). 예외: 6x6x6 큐브, 7x7x7 큐브 및 메가밍크스의 경우 스크램블러는 퍼즐이 충분히 스크램블 되었음을 확인하기 위해 서명(또는 이니셜)할 수 있습니다( 규정 4g1 참조 ).
A2e ) 심판은 퍼즐이 완전히 덮인 상태를 유지하면서 임의의 방향으로 매트 위에 놓습니다.
A2e1 ) 선수는 특정 방향을 요청할 수 없으며 심판은 퍼즐 상태를 알고 있거나 예상하는 것을 기반으로 매트에 퍼즐을 놓는 방향에 영향을 주어서는 안 됩니다.
A6b1 ) 선수가 퍼즐을 풀기 전에 타이머가 멈추고 타이머가 0.06초 미만의 시간을 표시하면 시도는 추가 시도로 대체됩니다. WCA 파견 위원이 타이머가 고의적으로 중지되었다고 판단하는 경우 선수는 추가 시도에 대한 권리를 상실합니다.
A6b2 ) 선수가 퍼즐을 풀기 전에 타이머가 멈추고 0.06초 이상의 시간이 표시되면 시도가 실격됩니다(DNF). 예외: 선수가 타이머가 오작동했음을 입증할 수 있는 경우 WCA 파견 위원의 결정에 따라 추가 시도를 받을 수 있습니다.
A6c ) 선수는 타이머를 멈추기 전에 퍼즐을 완전히 놓아야 합니다. 벌칙: 시도의 실격(DNF). 예외: 타이머를 중지한 후 퍼즐을 놓기 전에 회전이 적용되지 않은 경우 심판의 재량에 따라 시간 페널티(+2초)가 대신 할당될 수 있습니다.
A6d ) 선수는 손바닥이 아래로 향하도록 센서 위에 평평하게 놓고 양손을 사용하여 타이머를 중지해야 합니다. 페널티: 시간 페널티(+2초).
A6e ) 타이머를 멈춘 후, 선수는 심판이 퍼즐을 검사할 때까지 퍼즐을 만지거나 움직임을 적용해서는 안됩니다.
A6e1 ) 타이머를 중지한 후 퍼즐에 회전을 적용한 경우의 벌칙: 시도의 실격(DNF).
A6e2 ) 아무런 회전도 적용하지 않고 타이머를 정지한 후 퍼즐을 터치하는 것에 대한 페널티: 시간 페널티(+2초). 예외: 타이머를 멈춘 직후 선수가 상태에 영향을 미치지 않고 퍼즐을 잠시 터치한 경우 심판의 재량에 따라 시간 페널티가 해제될 수 있습니다( 규정 11f 참조 ).
A6f ) 경기자는 선수와 심판 모두가 기록표에 서명할 때까지 타이머를 재설정해서는 안 된다. 벌칙: 심판의 재량에 따라 시도의 실격(DNF).
A6f1 ) 선수가 결과가 완전히 기록되기 전에 타이머를 재설정하는 경우, 심판은 기억이나 비디오 또는 사진 증거로부터 결과를 기록해서는 안 되며 대신 시도를 실격시켜야 합니다(DNF).
A6g ) 심판은 퍼즐이 풀렸는지 여부를 결정합니다. 오정렬에 대한 페널티 부여 여부를 결정하기 전에는 퍼즐을 만지면 안 됩니다. 예외: 클락의 경우 심판은 일반적으로 양쪽 면을 확인하기 위해 퍼즐을 집어 들어야 합니다.
A7b ) 심판은 스코어 시트에 결과를 기록하고 결과 옆에 서명하여 결과가 정확하고 완전하며 적절한 형식이며 명확하게 읽을 수 있음을 인정합니다.
A7b1 ) 벌칙이 할당되면 심판은 모든 벌칙과 함께 타이머에 표시된 원래 기록 시간을 기록합니다. 형식은 "X + T + Y = F"여야 합니다. 여기서 X는 풀기 전/시작 시간 페널티의 합계를 나타내고, T는 타이머에 표시된 시간("원래 기록 시간")을 나타내고, Y는 다음의 합계를 나타냅니다. 풀이 중/후의 시간 페널티, F는 최종 결과를 나타냅니다(예: 2 + 17.65 + 2 = 21.65). X 및/또는 Y가 0이면 0은 생략됩니다(예: 17.65 + 2 = 19.65).
A7c ) 선수는 기록된 결과를 확인하고 결과가 정확하고 완전하며 적절한 형식이며 명확하게 읽을 수 있음을 인정하기 위해 스코어 시트에 서명(또는 이니셜) 해야 합니다. 이것으로 시도를 마칩니다.
A7c1 ) 선수나 심판이 스코어 시트의 수락 및 서명을 거부하는 경우 WCA 파견 위원은 분쟁을 해결해야 합니다.
A7c2 ) 경쟁자가 시도를 시작하기 전에 서명(또는 달리 표시)하면 시도를 몰수하고 결과는 DNS로 간주됩니다.
A7c3 ) 선수가 시도를 시작한 후 시도에 서명(또는 달리 표시)하면 심판이 결과 기록을 마치기 전에 시도가 완료되지 않은 것으로 간주됩니다(DNF).
A7c4 ) 선수는 심판이 기록하고 서명하기 전에 시도에 서명해서는 안 됩니다. 선수와 심판이 시도에 서명했는지 확인할 궁극적인 책임은 선수에게 있습니다. 심판이 기록자에게 점수 시트를 전달한 후 시도가 하나 또는 두 서명 모두 누락된 것으로 밝혀지면 ( 규정 A7f 참조 ), 완료되지 않은 것으로 간주됩니다(DNF).
A7c5 ) 대회가 끝나기 전에 발견된 누락된 서명은 WCA 파견 위원의 결정에 따라 심판 및/또는 선수가 추가할 수 있습니다.
A7f ) 한 라운드에 대한 선수의 스코어 시트가 완성되면 심판은 스코어 시트를 기록자에게 전달합니다.
A7g ) WCA 파견 위원의 결정에 따라 초보 선수의 경험 부족으로 인한 사고 또는 페널티는 추가 시도로 대체될 수 있습니다.
B2a ) 심판은 규정 A3b에서 와 같이 타이머를 재설정하고 선수가 시도를 시작할 준비가 되었음을 나타냅니다(예: 퍼즐 덮개를 선수 앞에 놓고 "READY"라고 말하고 엄지손가락을 치켜올리십시오 ). 선수는 1분 이내에 시도를 시작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선수는 심판의 재량에 따라 시도(DNS)를 몰수합니다( 규정 Y7d1에 의해 부분적으로 대체됨 ).
B2b ) 선수는 반드시 손가락을 타이머의 센서 위에 올려놔야 하며, 손바닥은 아래래를 향해야 하고 선수에 가까운 타이머의 측면에 위치해야 합니다. 벌칙: 시간 페널티(+2초).
B2c ) 선수는 시도를 시작하는 동안 퍼즐이나 퍼즐 덮개에 물리적인 접촉이 없어야 합니다. 페널티: 시간 페널티(+2초).
B2d ) 선수는 타이머에서 손을 떼면서 시도를 시작하고 타이머를 시작합니다. (이렇게 하면 해결도 시작됩니다.)
E2a) 심판은 스크램블 공식과 종이를 모든 참가자에게 배포합니다. 심판은 스톱워치를 시작하고 ’시작‘이라고 말합니다.
E2a1) 시도가 시작되기 전에 선수는 시도를 위한 종이에 글을 써서는 안 됩니다. 예외: 선수는 시도를 구분하기 위해 정보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규정 E2c1 참조). 스크램블 공식이 포함된 종이에 이 정보를 쓰는 경우 시도하기 전에 스크램블 공식이 없는 면에만 쓸 수 있습니다. 시도를 구분하기 위해 정보 이외의 다른 것을 작성하는 것에 대한 페널티: 시도의 실격(DNF).
E2b1) 심판은 55분이 경과했을 때 5분이 남았음을 선언하고 60분이 경과했을 때는 종료를 선언해야 합니다.
E2c) 60분에 각 선수는 해결 방법과 시도를 구분할 수 있는 정보가 포함된 종이 한 장을 심판에게 제출해야 합니다.
E2c1) 시도를 구분하기 위한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선수 이름, WCA ID 또는 선수 ID(최소한 하나, 선택적으로 여러 개), 선택적으로 대회 이름, 라운드 또는 시도 번호. 이름, WCA ID 또는 대회 등록자 ID가 없는 제출된 솔루션에 대한 처벌: 시도의 실격(DNF).
E2c2) 솔루션은 각 회전이 순차적인 순서로 작성된 단일한 명확한 이동 공식여야 합니다. 모호한 솔루션에 대한 페널티: 시도의 실격(DNF).
E2c3) 선수는 의도한 솔루션의 일부가 아닌 종이의 모든 회전을 명확하게 없애야 합니다.
E2c4) 선수의 솔루션은 규정 12a의 3x3x3 큐브 표기법으로 정확히 정의된 회전만 사용해야 하며, 규정 12a에 구체적으로 정의되지 않은 기호 또는 기호 조합을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벌칙: 시도의 실격(DNF).
E2c5) 해결된 퍼즐로 시작하여 스크램블 공식을 적용한 후 솔루션으로 퍼즐을 풀 수 있으면 선수의 솔루션이 올바른 것으로 간주됩니다. 잘못된 솔루션에 대한 페널티: 시도의 실격(DNF).
E2d) 선수의 결과는 OBTM을 사용하여 계산된 솔루션의 이동 횟수입니다(규정 12a5참조).
E2d1) ETM을 사용하여 계산할 때 선수의 솔루션은 80 이동(회전 포함)을 초과해서는 안 됩니다(규정 12a6참조). 벌칙: 시도의 실격(DNF).
E2e) 선수의 솔루션은 스크램블 공식의 어떤 부분에서도 직접 파생되어서는 안 됩니다. 벌칙: WCA 파견 위원의 재량에 따라 시도의 실격(DNF).
E2e1) WCA 파견 위원은 스크램블 순서와 상관없이 참가자에게 솔루션의 각 움직임의 목적을 설명하도록 요청할 수 있습니다. 선수가 유효한 설명을 할 수 없는 경우, 그 시도는 실격 처리됩니다(DNF).
E3) 선수는 시도하는 동안 다음의 물건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승인되지 않은 물건 사용에 대한 벌칙: 시도의 실격(DNF).
E3a) 종이(심판 제공) 및 펜/연필 또는 이와 유사한 것(심판 제공 또는 선택적으로 자체 제공).
E3b) 3x3x3 큐브(최대 3개, 본인이 가져와야 함), 제3조에 설명된 조건에 부합해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