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 내셔널 플러스와 국제학교

by 제시카


인도네시아 발리에 학교를 알아보면서 내셔널 플러스(National Plus) 학교와 국제학교가 있었다. 인도네시아는 오래전부터 외국기업, 외교관, 주재원 가족이 많이 들어오는 나라라고 한다. 그래서 외국인 자녀들을 위한 순수한 국제학교가 필요했고 동시에 인도네시아 상류층이나 중산층 이상 학부모들 사이에서도 영어 중심 교육에 대한 수요가 커졌다고 한다. 근데 2014년 이후 인도네시아 교육법이 개정되면서 국제학교라는 이름이 사용이 엄격해지면서 대부분의 국제학교들의 이름이 바뀌었다.


발리에서 유명한 국제학교인 BIS도 Bali International School에서 법적으로 International이라는 단어 사용이 제한되면서 Bali Island School 또 다른 학교인 AIS도 Australian International School에서 Australian Independent School로 International에서 Independent로 바꾼 거다.


인도네시아는 법적으로 국제학교는 외국 국적 학생만 다닐 수 있는 게 원칙이었고 현지 부모들이 원해도 못 보내는 경우가 많아 내셔널 플러스(National Plus) 학교가 생겼다고 한다. 인도네시아 국가 교육 과정을 따르면서 추가로 영어 수업, 외국 커리큘럼 일부, 외국 교사 고용 등을 더해 ‘플러스’라는 이름을 붙인 거라고 한다. SPK (Satuan Pendidikan Kerjasama) 운영이라고 하는데 현지 학생들도 다닐 수 있고 법적제한이 없어서 중산층 이상의 인도네시아 가정에서 아이의 영어실력을 키우고, 나중에 해외 유학을 준비하는 발판으로 많이 선택한다고 한다.


Y가 다닐 학교도 정확히는 국제학교는 아니고 내셔널 플러스(National Plus) 학교이고 인도네시아 사립학교 정도로 보면 된다. 영어 중심으로 수업하며 Cambridge 커리큘럼과 외국인교사도 있으면서 인도네시아 수업도 들어야 하는데 종교, 시민교육(도덕), 인도네시아어(국어) 책도 이번에 입학하면서 구매를 했다. 종교는 가톨릭으로 선택해서 교재 구매를 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출국 전  초등학교 제출서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