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 국제학교 적응기
이제 인도네시아로 떠나는 게 맞는 거 같다. 아직도 현실 감각이 없다. 남편이 곧 비자가 나오니 들어올 준비를 하라고 한다. 챙길짐은 많이 없지만 제일 중요한 Y의 학교에 학업 면제 신청서를 내야 한다. Y가 4학년 1학기는 마치고 가서 다행이고 여름 방학기간에 갈 수도 있을 거 같아 담임 선생님께 방학 전에 서류를 미리 제출하겠다고 하이톡(선생님과 연락 가능한 앱)에 남겼다. 다음날 전화가 오셨고 아이와 1년을 못 채우고 헤어져서 아쉽다고 하신다.
해외출국 초등학교 제출서류
1. 의무 교육 면제 신청서
2. 해외 파견 동행 : 해외파견 관련 소속기관 공문
-재직증명서 제출
3. 주민등록등본
4. 출입국에 관한 사실증명
5. 외국학교 입학 허가서
부모의 해외발령으로 인해서 가족이 다함께 경우 인정 유학이라고 해서 한국으로 돌아왔을 때 별도 테스트 없이 자기 학년으로 돌아갈 수 있다. 요즘 조기유학으로 자퇴를 하고 미인정 유학으로 초등학교 때 많이 다녀오는데 그럴 경우에는 돌아와서 간단한 입학시험을 치는데 많이 안 어렵다고 한다. 국제학교 입학시험이 더 어렵게 느꼈고 저학년이라면 상관없지만 고학년일 경우에는 자기 학년으로 갈 수 없기 때문에 영어공부를 어느 정도 해두는 게 좋겠다. Y는 입학시험에서 영어점수를 낮게 받아서 낮은 학년으로 갈 수 있었지만 수학이나 과학에서는 높은 점수를 받아서 인지 4학년으로 입학하게 되었다.
선생님, Y가 국제학교 가서 잘 적응할까요?
-제가 본 Y는 잘 적응 할거 같아요.
선생님, 학업적으로 중요한 시기인데 가는 게 맞을까요? 만약에 선생님이시라면 3년 아이와 함께 가실 건가요?
- 네 , 저라면 무조건 갑니다. 중1일 때 돌아오니 괜찮으니 걱정 마시고 다녀오세요.
지금라도 선생님께서 말려주시면 가지 말까 생각했지만 잘 다녀오라고 한다.
아무도?나를 잡지 않는다.
저 떠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