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kefii Aug 16. 2022

초보 엄빠 주목! 꼭 지켜야 할 우리 아이 목욕 상식

아기 목욕 순서 & 필수 팁 


초보 양육자라면 아기 목욕시키는 일이 덜컥 어렵고 힘들게 느껴질 수 있어요. 하지만 케피가 알려주는 몇 가지 팁과 공식, 순서만 안다면 아이에게 사랑을 듬뿍 줄 수 있는 목욕 시간이 될 거예요. 


먼저, 아이들을 목욕시키고 싶다면 오전이나 초저녁 또는 모유수유를 하기 전에 하는 게 가장 좋아요. 단, 원활한 소화와 수면을 위해 수유 1시간 전, 후는 피하는 것이 바람직하고 목욕 전 아이의 안전과 실내온도 유지를 위해 미리 준비물 등을 욕실에 가져다 놓으세요. 또, 아이가 태어난 지 얼마 안 된 신생아라면 머리 받침대가 있는 아기 전용 욕조를 이용하여 씻겨주는 것을 추천하니 꼭 준비하세요! 그럼 본격적으로 시작해볼까요?


* 목욕 준비물: 아기 전용 욕조, 체온계, 샴푸, 로션, 기저귀, 가제 손수건, 면 패드



아기 목욕 순서

[출처 : 맘스클럽]


1. 목욕물 적정 온도 맞추기

2. 얼굴 닦아주기

3. 머리 감기기

4. 순서대로 씻기기 *배 위에 가제 손수건 올려 체온 유지

5. 체온 유지시키며 물기 닦고 로션 발라주기

6. 기저귀와 옷 입히기 전 마사지하기




1. 목욕물 적정 온도 맞추기

[출처 : 픽토리 브런치]


아기를 목욕시킬 때 실내 온도는 20~25도를 유지해주세요. 처음에는 32도에서 38도 정도 되는 따뜻한 물 몇 센티미터만 받으세요. 이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시켜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여름이라도 반드시 욕실 문은 닫아두는 것이 좋고 더운물을 욕조에 받아 수증기로 실내 온도를 올려놓아야 해요. 아기를 목욕물 안에 넣기 전에 손목 안쪽으로 물 온도가 너무 뜨겁지 않은지 확인해 주세요. 아기가 욕조에 들어가면 잠시 따뜻한 물을 즐기도록 놔두세요. 아기의 몸이 차가워지지 않도록 몸에 물을 끼얹어 주세요. 간혹 흐르는 물의 수온이 갑자기 바뀔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Tip. 욕조 목욕물 받는 방법

욕조 물의 온도를 맞출 때는 반드시 찬물을 먼저 부은 다음 뜨거운 물을 조금씩 부어가며 온도를 32~38도로 맞추는 것이 좋아요. 온도를 확인하고 싶다면 온도계를 사용하거나 성인의 팔꿈치를 물에 담갔을 때를 기준으로 살짝 따뜻하다고 느껴지는 정도가 적당한 온도예요. 목욕 중간에 물이 식었다면 아기를 탕 밖으로 내놓은 후 물의 온도를 맞춰줘야 해요. 



2. 얼굴 닦아주기

[출처 : 픽토리 브런치]


한쪽 팔로 아기의 등과 머리 및 목을 부드럽게 받쳐주면서 아기를 욕조 안으로 천천히 넣어 주세요. 한쪽 팔로 아기를 목욕시키면서 반대쪽 팔로는 계속 아기를 받쳐 주세요. 


Tip. 적절한 목욕시간

아기에게 적절한 목욕시간은 5~10분이에요. 어린아이들은 물속을 마치 자궁의 양수처럼 여겨 엄마 품에 있는 것처럼 편안함을 느끼는데요. 하지만 너무 오래 방치하는 것은 좋지 않아요. 어린아이들은 각질층이 얇고 피부조절 기능이 약하기 때문에 순한 천연 계면 활성제가 들어 있는 약산성 세정제로 씻기는 것이 좋아요.



3. 머리 감기기

[출처 : 맘스클럽]


깨끗하고 따뜻한 물로 적신 면 패드나 가제손수건을 사용해 아기 눈 주위를 부드럽게 씻겨 주세요. 한쪽 눈마다 새로운 면 패드를 사용하고, 항상 눈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닦아 주세요. 그다음 부드러운 목욕 수건을 이용해 아기의 입과 코 주위, 그리고 얼굴 전체를 닦아주는 데, 얼굴의 중심에서 시작해서 바깥쪽으로 닦아 주세요. 목의 주름과 귀 뒷부분도 잊지 말고 닦아 주세요.


아기가 더욱 어린 경우에는, 따뜻한 물로 아기용 목욕 수건을 적신 후 아기의 정수리에 있는 부드럽고 말랑말랑한 부위(숨구멍)도 두려워하지 말고 부드럽게 씻겨 주세요.



4.  순서대로 씻기기

[출처 : 베이비 빌리]


앞면은 가슴→배→팔→다리 순서로, 뒷면은 등→엉덩이→다리→생식기 순으로 씻겨주세요. 기저귀를 채우는 부분은 가장 나중에 씻겨 주세요. 여아인 경우, 생식기 부위는 앞쪽에서 뒤쪽으로 씻겨 주면 돼요. 남아인 경우, 생식기 부위는 앞에서부터 뒤로 씻어 주시고 꼼꼼히 말려 주세요. 씻기는 동안 배 위에 가제 손수건 올려 체온을 유지시켜주는 것도 잊지 마세요!



5. 체온 유지시키며 물기 닦고 로션 발라주기

[출처 : 베페]


아기의 겨드랑이 아래로 양손을 넣어 가슴을 감싸고 머리를 받쳐주면서 욕조에서 아기를 꺼내 재빨리 목욕 수건으로 아기를 감싸 주세요. 불필요한 수분이 남아 있으면 피부 자극의 원인이 될 수 있어, 주름 접힌 부분도 빼놓지 않고 잘 말려주세요. 피부가 다치지 않도록, 문지르지 말고 수건으로 두드리면서 말려주세요.



6. 기저귀와 옷 입히기 전 마사지하기

[출처 : 베이비 팁스 온]


아기에게 옷을 입히기 전에, 저자극 베이비 보습제나 오일을 발라주며 아이의 온몸을 부드럽게 마사지를 해주세요.

  

Tip. 마사지 효과

- 아기를 안정시켜 주고 울음을 그치게 해 줘요. 
- 소화에 도움이 되고 또 배앓이나 가스 및 변비 해소에도 도움을 줘요.
- 일일 체중 증가량을 높여줘요.
- 아기가 밤 시간대에 잠을 자도록 하고, 숙면을 도와줘요.
- 코 막힘과 젖니 통증을 해소하는 데 도움을 줘요.
- 근육 발달과, 근육의 조화, 유연성 향상에 도움을 줘요.
- 신체 지각 능력을 향상해요.
- 면역체계를 강화해 줘요.
- 피부 조직을 개선해 줘요.
- 양육자와 아기 둘 다 진정되고 편안하게 해 줘요.
- 아기를 다룰 때 양육자의 자신감이 커져요.




목욕 중 아기 귀에 물이 들어갔다면?

[출처 : 필립스 아벤트]


아기의 귀는 피부가 약해서 면봉으로도 쉽게 상처를 입을 수 있어요. 면봉으로 닦아주기보다는 귀를 아래 방향으로 흔들어 주어 물이 빠지도록 돕거나 자연적으로 물이 흘러나오도록 하는 것이 최선이에요. 이 밖에 선풍기나 헤어드라이기의 찬바람으로 귀 근처를 쐬어주어 귓속의 물을 말려주는 것도 방법이랍니다!





출처

https://bit.ly/3bUNlNM

https://bit.ly/3pjee1d

https://bit.ly/3c3WxiS

https://bit.ly/3bUDAPI
https://bit.ly/3w6b84j

https://bit.ly/3A0Rgkj


매거진의 이전글 아이의 삶에 단단한 기초를 만들어주는 "목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