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동의 싱가포르, 비즈니스 허브 두바이]
두바이에는 총 544개의 호텔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전체 호텔룸 기준으로는 100,744개이다. 물론 아랍에미레이트 전체로 보면, 호텔 수는 조금 더 올라가겠지만, 대부분의 관광객이나 비즈니스맨들의 이동 동선이 두바이가 중심이다 보니, 대부분 두바이에서 숙박하는 경우가 많다. 이 중에서 약 114개가 5성급 호텔이다. 약 26%가량이 고급 럭셔리 호텔인 것이다. 미국이나, 유럽보다 전체 호텔수는 적지만, 5성급 이상 호텔 비율은 높다고 할 수 있다. 또한 대부분의 5성급 호텔이 7~10년 내 완성된 신축 건물이다. 따라서 최근에는 스위스나 프랑스 호텔 학교에서 공부한 이후, 두바이에서 인턴십을 하는 학생들을 종종 볼 수 있다.
사실, 두바이는 초고층 빌딩과 화려한 쇼핑몰로 둘러싸인 번잡한 다운타운이다. 따라서 단기 출장으로 방문하면 아랍국가 특유의 분위기를 느끼기 어렵다. 만약 두바이 전통 아랍식 분위기를 느끼고 싶다면 밥 알 샴스 사막 리조트를 추천한다(Bab Al Shams Desert Resort & Spa). 아랍에미레이트에는 사막 리조트가 몇 군데 있지만, 이곳은 두바이 다운타운에서 차량으로 45분 정도로 접근하기도 편리하다. 두바이 여행이나 비즈니스 이후 시간이 남는 다면 하루 이틀 정도 시간이 내서 아랍 전통을 문화를 즐겨볼 수 있다. 아랍풍의 인테리어와 낙타를 타는 무료 액티비티 좋지만, 개인적으로 가장 좋았던 것은 아랍 전통 쇼와 수크(시장)가 함께 있는 야외 레스토랑이다.
이 사막호텔은 GHA (Global Hotel Alliance) Discovery 소속 호텔이다. GHA는 Anatara, Kempiski, Marco Polo, Rixox 등 총 35개의 럭셔리 호텔 브랜드를 글로벌로 전개한다. GHA의 본사는 두바이에 있다. 참으로 두바이스러운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비즈니스를 하기 위해서는 그 나라의 문화와 생활양식을 깊게 이해한다고 말한다. 두바이에서 사업을 하려면 동남아 오션뷰 호텔이 아니라, 뜨거운 사막에서 지금까지 보지 못했던 야생동물이 지나가는 모습을 보면서 식사하는 것도 나쁘지 않은 경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