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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YM Apr 11. 2020

스키장도 디지털 아웃도어 광고에 투자한 필요한 이유

최근 몇 달 동안 우리의 삶의 방식이 크게 바뀌었다.  사회적 거리가 멀어지고 실내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사람들은 갑갑하다.  장기간 주택 감금으로 인해 여름 휴양지에 대한 기대가 높아질 수밖에 없다.  

이번에는 스키 리조트에  디지털 아웃도어 사업 가능성에 대해 애기해 보고자 한다.




스키리조트에서 가장 효과적인 것은 바로 아웃도어 디지털 광고이다.(DOOH - Digital out of Home) 


그 이유는 세 가지 정도로 정리할 수 있다.  첫 번째,  DOOH는 TV나 라디오 혹은 인쇄물로 지출한 광고 비용 

보다 4배 이상 더 많은 온라인 활동을 유도한다.  두 번째, DOOH는 통해 광고를 본 사람은 모바일폰에서 해당 제품을 검색할 가능성이 46%나 더 높다.  세 번째, 미국 스키 리조트 방문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2019년은 전년대비 10.8% 증가해서, 총 5,900만 명이 방문했다.  트래픽이 높을수록 광고효과는 올라간다.



여기서도 프래그래매틱 광고 방식이 사용된다.  실내에서 실외로 이동하는 인구 통계를 통해 스키장과 리조트의 성장 세그먼트를 예측할 수 있다.  남성과 여성, 독신 및 가족단위 방문자, 그리고 각각의 패션 브랜드 및 

스키 장비까지 주중과 주말 스키 대여, 레스토랑, 숙박 및 쇼핑을 유도한다. 



특히 스키리조트의 경우, 아웃도어의 특성을 살려서 몇 가지 영업전략을 구사할 수 있다.

첫 번째, "날씨"를 충분히 활용하는 것을 기본 전략으로 한다.  

예를 들어, 우산을 판매하는 업체의 경우, 비가 올 때만 광고 프로모션을 활성화할 수 있다.  


두 번째, "아웃도어 환경"을 trigger로 활용한다.  예를 들어,  알레르기 약을 구입한 사람들을 타겟팅하여 

꽃가루가 심한 경우에 디지털 스크린을 통해 메시지를 활성화할 수 있다.


세 번째는, 앞의 두 가지 조건을 조합하여 새로운 메시지를 만들어 낸다.  예를 들어 카페의 경우, 

날씨가 5도 이하면 코코아를 강조하고, 10도 이상이면 아이스커피를 집중 소구 하는 것이다. 



다만, 장기적인 관점에서 짚어봐야 할 부분은 있다.  스키 사업의 경우, 기후 변화의 잠재적 영향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면서 스키리조트가 앞으로 50년 동안 스키를 탈 수 있는 눈이 있을까라는 근본적인 의문이 생기고 있다.


따라서 대부분이 전 세계의 스키 리조트는 생존을 위해 사계절 리조트로 변신하고 있다.  

북미 최대 스키 리조트 중 하나인 미국 콜로다 베일리조트(Vail Resort)는 여름 동안 다양한 이벤트와 퍼레이드를 준비한다.  이러한 이벤트를 통해 2005년 이 지역의 호텔 평균 객실 점유율은 39%였으나, 지난 2016년 

여름에는 50% 이상으로 증가했다.  마케팅 관점에서 스키 리조트 "눈과 스키"이외의 것들로 생존을 증명해

내야 하는 숙제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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