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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YM Jun 17. 2021

애플이 16년 만에 팟캐스트를 유료화하는 이유?

Daily Tech Briefing / 2021.06.16 / Issue No. 9 / by YM


1. 시장지표


2. 애플이 16년 만에 팟 캐스트 유료화하는 이유?

애플이 크리에이터가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팟캐스트 유료 구독 서비스를 출시함.  이는 2005년에 시작한 팟캐스트 서비스를 16년 만에 유료로 전환한 것.  크리에이터가 팟캐스트로 돈을 벌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주고, 이를 통해 콘텐츠를 강화하고 청취자를 늘리겠다는 전략.


애플의 이러한 전략 변화는 최근 급성장하는 ‘크리에이터 이코노미’에서 영향력을 확대하기 위함.  크리에이터 이코노미란 창작자가 광고 수익에 의존하지 않고, 사용자가 지불하는 콘텐츠 구독료로 돈을 버는 것.  이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IT 업체들은 능력 있는 크리에이터 영입 전쟁을 벌이고 있음.  그동안 광고와 브랜드 스폰서십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던 소셜미디어가 크리에이터 중심으로 진화하고 있는 것임.


애플 팟캐스트 구독 서비스는 170국을 대상으로 수천 가지 구독 서비스와 채널을 선보일 예정.  월 0.49달러(약 550원)부터 시작하는 구독료는 크리에이터가 직접 정한다.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도 크리에이터가 일정 수준 이상의 구독자나 팬을 모으면 보너스를 지급한다고 밝힘. 트위터도 사용자들이 직접 크리에이터에게 금전적 후원을 할 수 있는 ‘후원 서비스(Tip Jar)’ 기능을 추가함. 유튜브는 자사의 짧은 동영상 플랫폼인 ‘쇼츠’에 크리에이터를 끌어 모으기 위해 1억 달러(약 1,100억 원) 규모의 펀드를 만듦. 

https://www.apple.com/newsroom/2021/06/apple-podcasts-subscriptions-and-channels-are-now-available-worldwide/


3. GM, 전기차 투자 30% 확대

GM은 2025년까지 전기차와 자율주행 차량에 350억 달러를 투자할 것이라고 발표.  이는 작년 말 발표된 규모보다 30%가량 늘어난 것. 당초 GM은 2025년까지 전기차와 자율주행 차량에 200억 달러를 투자하겠다고 발표함.


이러한 투자 확대는 최근 개선되는 GM의 실적과도 관련이 있음. 전 세계 반도체 칩 부족 사태에도 2분기에 예상보다 더 개선된 실적을 달성할 것으로 보일 것으로 예상.  GM은 올해 상반기 순익이 약 85억~95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  이는 기존에 예상한 55억 달러에서 상향 조정된 것.


또한, 포드의 전기차 투자와도 밀접한 연관이 있어 보임.  포드는 지난 5월 전기차에 300억 달러 이상을 투자한다는 발표를 한 바 있음.  최근 전기 픽업트럭 F-150 구매 예약을 시작.  향후 미국 전기차 시장은 기존 테슬라에 이어 GM와 포드 3자간의 치열한 경쟁 예상.  월가에서도 GM과 포드에 대해 투자의견으로 매수를 제시하는 등 주가 강세 쪽으로 보고 있음. 

https://www.cnbc.com/2021/06/16/gm-ups-spending-on-evs-and-autonomous-vehicles-to-35-billion-by-2025.html?&qsearchterm=GM%20Investment


4. 비즈니스 영어

Resilient

회복력이 있는, 탈력 있는, 굴하지 않는

Children are often very resilient.

he company proved remarkably resilient during the recess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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